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마의 효율' 25% 달성
상태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마의 효율' 25% 달성
  • 정종오 기자
  • 승인 2019.08.13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화학연구원 연구팀 성과 이뤄내

차세대 태양전지로 주목받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최고 효율 부문에서 마의 25% 벽을 넘었다. 한국화학연구원은 13일 이 같은 결과를 발표하면서 실리콘 태양전지와 격차를 1%대로 좁혔다고 설명했다. 중국과학원과 격차를 1.5% 이상 벌렸다.

NREL(미국재생에너지연구소,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은 지난 2일 ‘태양전지 최고효율 차트’를 발표하고 한국화학연구원 서장원 박사팀과 MIT 모운지 바웬디 교수팀이 공동연구를 통해 기록한 25.2%가 페로브스카이트 부문 세계 최고 광전변환효율(빛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효율)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한국화학연구원은 2019년 4월 중국과학원의 23.7%를 제치고 세계 최고 효율 24.2%를 기록한 이후 4개월 만에 또다시 1% 이상을 경신했다. NREL은 해마다 분기별로 태양전지 최고 효율을 기록한 연구기관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기록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가 실질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고 여겨진 25%의 효율을 뛰어넘는 결과로 1세대 태양전지인 실리콘 태양전지 최고 효율과 격차도 1%대로 좁혔다.

서장원 한국화학연구원 박사는“이번에 기록한 25.2% 효율은 저렴한 용액기술 공정을 도입해 달성한 것으로 기존 실리콘 태양전지가 상대적 고가의 공정으로 달성한 26.7%의 최고효율을 1%대로 줄인 것”이라며 “이는 상용화 가능성을 상당히 높인 연구결과라 할 수 있다. 이 기술을 대면적 페로브스카이트 모듈을 제작하는데 적용해 고효율 모듈 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