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율표, 이게 뭐여요"
상태바
"주기율표, 이게 뭐여요"
  • 정홍현 기자
  • 승인 2019.07.2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중앙과학관, ‘멘델레예프 원소를 말하다’

국제주기율표의 해 기념 특별전이 열린다.

국립중앙과학관은 2019 유네스코 지정 국제주기율표의해 기념 특별전 ‘멘델레예프 원소를 말하다’를 7월 30일부터 10월 27일까지 개최한다.

올해는 멘델레예프가 주기율표를 만들어 발표한지 150주년이 되는 해다. 유네스코는 이를 기념해 2019년을 국제주기율표의 해로 지정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한국화학연구원과 화학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이번 특별전을 준비했다.

초기 주기율표에서 현대의 주기율표로 발전해온 과정들, 마지막 남은 빈칸을 채우기 위한 노력 등, 수업시간에 듣지 못했던 원소와 주기율표에 관한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준비됐다.

전시에서는 ‘수헬리베붕산질탄’으로 외워야하는 지루한 화학이 아니라 보다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화학의 새로운 모습을 만날 수 있다. 과연 주기율표에는 어떤 정보들이 담겨 있을까, 우리는 주기율표를 제대로 알고 있는가, 새로운 원소를 발견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화학자들이 주기율표를 통해 원소의 규칙을 파악하고 원소가 구성하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듯, 관람객들도 원소로 이루어진 세상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공동주최한 한국화학연구원은 화학의 가치 재정립을 위한 화학대중화 사업 일환으로 전시에 참여했다.

정홍현 기자  science@gmail.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