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삼성전자, 메모리반도체 '초격차' 시동…용량·대역폭 확장하는 CXL 기반 D램 메모리 기술 개발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삼성전자, 메모리반도체 '초격차' 시동…용량·대역폭 확장하는 CXL 기반 D램 메모리 기술 개발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5.11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CXL 기반의 D램 메모리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기존의 메모리 용량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용량과 대역폭을 획기적으로 확장할 수 있어, 글로벌 주요 데이터센터 및 클라우드 업체들과의 협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조선해양은 2조5000억원 규모의 원유 생산‧저장‧하역설비를 수주했습니다.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메르세데스-벤츠 5세대 덤프 '뉴 아록스'를, 현대자동차는 세련된 감성의 스페셜 트림 ‘르블랑’ 추가한 '2021 그랜저'를 출시합니다. 이외에도 LG유플러스가 PC 제조업체 레노버와 협력해 IPTV 사업을 강화한다는 등의 소식을 모아봤습니다.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CXL 기반 D램 메모리 기술을 개발했다.

ㅇ..삼성전자는 업계 최초로 차세대 인터페이스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CXL)' 기반의 D램 메모리 기술을 개발했다. CXL은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에서 CPU와 함께 사용되는 가속기, 메모리, 저장장치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새롭게 제안된 인터페이스로 기존 컴퓨팅 시스템의 메모리 용량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D램의 용량을 획기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초로 대용량 SSD에 적용되는 EDSFF(Enterprise & Data Center SSD Form Factor) 폼팩터를 CXL D램에 적용했다. CXL D램은 기존 시스템의 메인 D램과 공존이 가능하면서 시스템의 메모리 용량을 테라바이트급까지 확장할 수 있다.

ㅇ..한국조선해양은 싱가포르 조선사인 케펠(Keppel Shipyard Ltd.)사와 함께 브라질 페트로브라스(Petrobras)사가 발주한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설비(FPSO) 1기, 총 공사 금액 2조5000억원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조선해양은 FPSO의 부유와 저장기능을 하는 선체(Hull) 공사를 수행하며, 케펠은 원유를 생산 및 처리하는 상부설비(Topside) 제작을 담당한다. 한국조선해양이 수주한 선체의 총 계약 금액은 8500억원이다. 이번에 수주한 FPSO는 길이 345미터, 높이 60미터, 너비 34미터에 총 중량 12만 8,000톤 규모로 하루에 18만 배럴의 원유와 720만 입방미터(m³)의 천연가스를 생산할 수 있다.

ㅇ..다임러 트럭 코리아가 최첨단 혁신 기술과 강력한 내구성으로 완전히 새로워진 메르세데스-벤츠 5세대 덤프 '뉴 아록스'를 국내에 선보인다. 뉴 아록스는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트럭, 잔고장이 없는 트럭, 정비 부담 없는 트럭 등 덤프 고객들의 실질적인 니즈를 반영해 메르세데스-벤츠만의 효율 개념 로드 이피션시(Road Efficiency)에 따라 총 운송 효율 극대화를 추구했다.

또한 뉴 아록스에는 기존의 사이드 미러를 대체하는 미러캠, 스마트 운전 공간 멀티미디어 콕핏 등 메르세데스-벤츠만의 최첨단 혁신 사양과 최적의 효율성을 제공하는 공기역학 기술 및 연비 절감 테크놀로지, 국내 독특한 덤프 트럭 운송 환경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된 메르세데스-벤츠 MPS 3 최고급형 변속기 모델이 적용되어 온로드/오프로드에서 최상의 효율성과 탁월한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ㅇ..현대자동차는 우아하고 세련된 감성의 스페셜 트림 ‘르블랑(Le Blanc)’을 추가하고 안전 및 편의 사양을 확대 적용한 ‘2021 그랜저’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2021 그랜저는 가솔린, 하이브리드 모델에 신규 인테리어 컬러와 고객 선호 사양이 적용된 스페셜 트림 ‘르블랑’을 새롭게 추가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힌 점이 특징이다. 또한 기존 ▲프리미엄 ▲익스클루시브 ▲캘리그래피 트림에 안전, 편의사양을 추가하고 가격 인상은 최소화해 상품성과 가격 경쟁력을 높였다.

양사 주요 관계자가 ‘U+tv 프리’를 선보이며 MOU를 체결하는 모습. 왼쪽부터 한국레노버 권진우 상무, 김윤호 대표, LG유플러스 최창국 상무, 이건영 상무.

ㅇ..LG유플러스는 세계 1위 PC 제조사 레노버(Lenovo)와 함께 포터블(portable, 이동형) IPTV 서비스인 ‘U+tv 프리’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U+tv 프리’는 와이파이를 통해 집안 어디에서나 TV 시청이 가능한 홈 이동형 IPTV 서비스다. 별도 로그인 없이 전원만 켜면 241개 실시간 채널과 약 22만편의 VOD를 즐길 수 있다.

넷플릭스와 U+tv 아이들나라, U+프로야구, U+골프, U+아이돌Live 등 U+tv 전용 콘텐츠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집 밖에서는 일반 태블릿 기기로도 활용 가능하다. LG유플러스와 한국레노버(대표 김윤호)는 ‘U+tv 프리 상품 개발 및 사업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이를 위해 마케팅∙디바이스∙기술 분야에서 유기적인 협력 방안을 마련해 나가는데 합의했다.

ㅇ..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고속버스 및 시외버스 전용 타이어 신제품 ‘스마트 투어링 AL22(Smart Touring AL22)’를 국내에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하는 ‘스마트 투어링 AL22’는 탁월한 승차감과 높은 마일리지 성능을 바탕으로 장거리 고속 주행에 최적화된 버스 전용 타이어로 미주 시장, 유럽 및 중동 각 지역에 먼저 출시되어 글로벌 상품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새롭게 적용된 지그재그와 직선 혼합 그루브(Groove, 타이어 표면의 굵은 홈) 디자인은 직진 주행시 뛰어난 주행성능을 발휘하고, 회전 저항이 적고 조종 안정성이 우수한 최적의 센터 리브(Rib) 패턴을 적용하여 최상위 수준의 마일리지와 핸들링 성능을 제공한다.

ㅇ..SK브로드밴드는 인기 영화와 해외드라마를 한데 모아 실속 있게 구성한 월정액 상품 ‘오션 셀렉트’(OCEAN SELECT)를 출시한다. OCEAN SELECT는 기존 B tv 영화 월정액 OCEAN을 압축한 서비스로, ‘실패 없는 콘텐츠, 실속 있는 가격’을 표방한다. 

OCEAN SELECT는 기존 OCEAN의 콘텐츠(영화 기준 약 1만1000편) 중 가입자들의 사랑을 많이 받은 영화 및 해외드라마 20%를 선별해 서비스한다. 할리우드 인기작 ‘나이브스 아웃’과 ‘1917’, 인기 미국 드라마 ‘S.W.A.T’(스와트)와 굿닥터 등이 대거 포함됐다. 영화 1615편과 해외 드라마 419 시즌이 우선 제공되고, 매주 인기 콘텐츠가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ㅇ..서울 송파구유소년야구단(윤규진 감독)이 유소년야구 최강 팀인 경기 남양주야놀유소년야구단을 물리치는 이변을 일으키며 '제5회 순창강천산배 전국유소년야구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대한유소년야구연맹(회장 이상근)이 주관한 이번 대회는 5월 1일부터 6일까지 어린이날 주간을 이용하여 순창군 팔덕야구장 등 총 8개 야구장에서 80개 팀이 참가한 가운데 열전을 벌였다.

우승을 차지한 서울 송파구유소년야구단은 유소년리그 청룡 조별 예선 첫 경기에서 롯데 출신 권오현 감독이 이끄는 강팀 경기 남양주야놀B유소년야구단을 7대3으로 이기고 두 번째 경기에서 대회 첫 출전한 두산 출신 구자운 감독의 남양주까치유소년야구단을 9대6으로 물리쳤다. 예선 마지막 경기에서 서울의 강자 SK 출신 김종진 감독의 도봉구유소년야구단에게 5대3으로 신승하며 3전 전승 조1위로 결선에 진출했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