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 카톡방' 등장 경찰 총경은 누구...문재인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실 근무 경력 '실세'
상태바
'승리 카톡방' 등장 경찰 총경은 누구...문재인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실 근무 경력 '실세'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3.16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원우 민정비서관 산하에서 근무...강남경찰서 생활안전과장 등 거쳐 경찰청 과장

'승리 카톡방'에서 '경찰총장'으로 불리며 '버닝썬' 유착 의혹을 받고있는 경찰청 소속 윤모 총경(49)이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근무한 것으로 확인됐다.

윤 총경은 15일 밤, 경찰 조사 직후 "상부에서 내 선에서 끝내라는 지시를 받고 왔느냐는데 결코 그런 일 없다"고 반발하기도 했다.  

윤 총경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의 '월권' 논란을 불러왔던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의 폭로에도 등장했던 인물이다. 

윤 총경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뒤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민정비서관실에서 근무했다.

민정비서관실은 내근팀과 친인척팀 등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A총경은 내근팀에서 일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윤 총경이 일할 당시 직속 상관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이다. 조국 민정수석이 전체를 총괄 지휘한다. 

윤 총경은 김태우 전 수사관의 폭로에도 이름이 등장한다. 김 전 수사관은 지난 1월 "2017년 야당 유력 정치인과 가깝다고 알려진 해운회사 관련 비위 첩보 보고서를 올렸다"며 "특감반장은 추가 조치를 하지 않으려 했는데 백원우 비서관이 경찰에 이첩하라고 지시해 자료를 넘겼다"며 백원우 전 비서관의 '월권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당시 조국 민정수석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백 비서관이 감찰반장에게 전화하거나 경찰에 이첩을 지시한 사실이 전혀 없었으며, 명백한 허위보도임을 밝힌다”며 “백원우 비서관은 이 보도에 관해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발하고, 민사상 손해배상도 청구할 예정”이라고 반박했다.

김태우 전 수사관은 "당시 백원우 전 비서관이 A총경을 통해 이첩시킨 사건의 진행 상황을 챙겼다"며 "해당 사건과 관련해 A총경이 나한테 직접 전화를 걸어 문의하기도 했다"고 한 매체에 전했다.

이어 "윤 총경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근무 이후 경찰청 인사담당으로 자리를 옮긴 실세 경찰"이라며 "민정비서관실 출신인 만큼 현 정부의 약점을 많이 알고 있어 제대로 수사가 이뤄질 수 있을지 우려된다"고도 했다.

윤 총경은 2015년 강남경찰서에서 클럽ㆍ주점ㆍ음식점 등을 담당하는 생활안전과장으로 일했다. 2016년 총경으로 승진한 후 2017년 청와대에 행정관으로 파견돼 민정수석실에 근무했다. 

경찰청은 16일 버닝썬 사태와 관련 유착의혹을 받고 있는 윤모 총경을 경찰청 경무담당관실로 대기발령 조치했다. 윤 총경의 자리(인사담당관)에는 정영오 총경을 교체 발령했다. 

경찰은 '승리 카톡방'에서 '경찰총장'으로 거론된 윤 총경을 15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경찰은 윤 총경을 상대로 승리와 정준영씨 등 '승리 카톡방'에 있던 사람들과 접촉한 사실이 있는지, 이들이 연루된 사건에 개입한 적이 있는지 등을 물었다. 

경찰 측은 "카톡방에 언급됐을 당시 윤 총경은 강남서에 근무했던 건 아니었다"며 "현재 참고인 신분인 A총경에 대해 아무 선입견 없이 원칙에 따라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윤 총경은 '수사를 무마해준 적 있느냐', '윗선이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조직에 누를 끼쳤다고 생각한다"며 "정준영은 모른다. 나중에 밝혀질 거다"라고 말했다.

윤 총경은 조사를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 보낸 메시지에서 "어떤 기자분이 상부에서 내 선에서 끝내라는 지시를 받고 왔느냐는 아주 듣기 거북하고 반박하지 않을 수 없는 질문을 했다"며 "결코 그런 일이 없다는 점만은 밝혀 드리겠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한편,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은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드루킹 사건)에도 연루됐다. 백 비서관은 지난해 3월 말 드루킹 사건의 주범 김동원 씨가 김경수 경남지사에게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도모 변호사와 청와대에서 직접 만나 면담했다. 당시 드루킹 김씨의 인사 청탁에 백원우 비서관이 직접 나서서 대응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민정수석실이 일찌감치 사건의 전모를 파악하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