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13년 연속 세계 TV 시장 1위 달성...2018년 점유율 금액기준 29%, 수량 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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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13년 연속 세계 TV 시장 1위 달성...2018년 점유율 금액기준 29%, 수량 18.7%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2.24 16: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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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13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를 차지했다.

시장조사업체 IHS 마킷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18년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29%, 수량 기준 18.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로써 삼성 TV는 2006년 금액 기준 14.6%로 처음 1위에 오른 이후 작년까지 13년 동안 1위를 지켰으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왔다.

특히 초대형·QLED TV 판매 확대가 2018년 삼성전자가 30%에 가까운 점유율을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삼성 TV는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는 54.4%의 점유율로 10대 중 5대, 2,500달러 이상 시장에서는 44.3%의 점유율로 10대 중 4대꼴로 판매됐다.

 TV 평균 크기 지속 증가, 작년 판매된 삼성TV 총 면적 30㎢ '여의도 면적 10배 크기'

삼성전자가 작년에 판매한 TV 의 평균 크기는 46.8(약 119cm) 인치였다.

특히, 50형 이상 제품의 비중이 전체 판매량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며 대형 제품의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작년에 삼성전자가 판매한 전체 TV를 면적으로 환산해 보면 30㎢ 정도로, 여의도 면적의 약 10배에 달한다.

삼성전자는 QLED 8K의 경우 98형을 신규로 도입하고 QLED TV 라인업의 절반 이상을 75형 이상으로 구성하는 등 2019년에도 초대형·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부터 '더 프레임(The Frame)'과  '더 세리프(The Serif)' 같은 라이프스타일 제품에도 Q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도입한다.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프리미엄 TV 시장 선도...'더 프레임(The Frame)' 등 출시

삼성전자는 그 동안 TV 시장에서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을 지닌 제품을 출시해 왔다.

직사각형의 디자인에서 탈피, 와인잔을 형상화해 TV 디자인의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한 '보르도 TV'를 비롯해 ▲이중 사출 기법으로 새로운 소재를 TV에 적용한 '크리스탈 로즈'(2008년) ▲LCD TV의 광원을 LED로 바꿔 TV 기술의 판도를 바꾼 'LED TV'(2009년) ▲TV의 화면을 휘어 시청 몰입감을 높인 '커브드 UHD TV'(21014년) ▲카드뮴을 쓰지 않은 '친환경 퀀텀닷 TV'(2015년) ▲퀀텀닷 기술에 초고해상도를 접목한 'QLED 8K TV'(2018년) 등이 대표적이다.

한편, 이번 IHS 마킷에 따르면 삼성전자에 이어 LG전자가 16.4%로 2위를 기록했다. 3위는 일본의 소니(10.1%), 4~5위는 중국의 하이센스(6.0%), TCL(5.7%)이 차지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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