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결함은폐 의혹' 정황 확보…경찰 수사 확대, 임직원 추가 입건 '자동차관리법 위반'
상태바
'BMW 결함은폐 의혹' 정황 확보…경찰 수사 확대, 임직원 추가 입건 '자동차관리법 위반'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12.30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조사결과, 수사과정서 이미 파악"...BMW 본사 및 코리아 경영진 개입 여부도 수사

BMW가 자동차 설계 결함을 알고도 은폐해왔다는 국토교통부와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가 나온 가운데 경찰도 정황을 이미 확보하고 임직원들을 추가로 입건했다. 

30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최근 BMW코리아의 상무 1명과 직원들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추가 입건했다.

경찰은 BMW 임직원들을 소환해 차량 결함을 미리 알고도 '늑장 리콜' 했는지 조사했다.

이와 함께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 등 '윗선'의 개입 여부도 수사 중에 있다.

경찰 관계자는 BMW코리아가 이미 2015년 '엔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결함을 알고 있었다는 국토부와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를 두고 "수사 과정에서 파악한 정황"이라고 밝혔다.

BMW 화재 사태가 경찰 수사로 급물살을 타고 있다.

당초 BMW 차주들이 BMW 독일 본사와 한국 지사 BMW코리아 회장 등을 고소함에 따라 수사에 나선 경찰이 피고소인뿐 아니라 관련 임원, 실무자까지 추가로 입건하며 수사 범위를 확대하고 나선 것.

경찰은 지난 8∼9월 BMW코리아 사무실과 EGR 부품 납품업체 본사, 연구소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확보한 자료도 계속 분석 중에 있다.

경찰 관계자는 "입수한 자료가 방대하고 기술적인 내용이 많아 시간이 소요됐다"고 전했다.

BMW의 결함은폐 의혹은 올해 상반기 BMW 520d 등 여러 모델 차량에서 주행 중 잇달아 화재 사고가 발생하면서 불거졌다.

BMW는 올해 7월 "2016년부터 유럽에서 비슷한 엔진 사고가 있어 원인 규명을 위해 실험해왔다"며 "최근에야 EGR 부품 결함이라는 결론이 나왔다"고 해명했다. 다만 EGR 부품 문제이지 소프트웨어 결함은 아니라고 했다. 이어 16만여대의 리콜을 실시했다.

그러나 화재 때문에 비난 여론이 비등한 시점에 BMW가 원인 규명 실험을 마쳤다는 설명이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 나왔고, 국토부는 결함은폐 의혹 조사에 들어갔다.

BMW 화재는 주차 거부 사태로 번졌다.

국토부 조사와 별도로 화재 피해를 본 BMW 차주 등 소비자들은 이 회사 독일 본사와 한국지사 등 주요 관계자들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하지만 BMW 측은 국토부와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가 나온 직후에도 "화재의 근본 원인이 확인된 시점에 지체 없이 리콜 조치를 개시했다" "우리의 발표와 다르지 않다"며 정면 반박하는 입장을 낸 바 있다.

BMW 화재 사태에 따른 국토부 조사에 이어 경찰 수사 결과에 따라 원인을 두고 치열한 다툼이 예상된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