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진출 국내은행들, 자금세탁 방지업무 부담 가중
상태바
美진출 국내은행들, 자금세탁 방지업무 부담 가중
  • 황동현 기자
  • 승인 2018.11.23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의 북한 '최고수준 제재'유지를 보도하고 있는 방송화면 캡쳐

최근 미국이 자금세탁 감시강화로 국내 은행들도 관련시스템 강화에 적극 나서 고용을 늘리고 시스템강화 등으로 비용이 증가하고, 강화된 업무절차로 송금업무 위축 등 부담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1일 뉴욕타임스(NYT)는 일본 최대 금융사인 미쓰비시(三菱) UFJ 금융그룹(MUFG)이 북한의 자금 세탁에 관여한 혐의로 뉴욕 맨해튼 연방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뒤이어 미 뉴욕금융감독청은 소시에떼 제네랄(Société Générale SA) 뉴욕지점을 ‘경제제재와 자금세탁방지에 관한 법' 위반으로 4억2000만달러(한화 4700여억원) 벌금형에 처한다고 밝혔다.  

2003~2013년 사이 제재국가인 북한과 50만달러를 거래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이런 거래가 미얀마 1400만달러, 리비아 1억4500만달러, 이란 1억4000만달러, 수단 3억3300만달러 등 총 83억달러에 이르렀다. 자금세탁 규정 위반으로는 쿠바, 이란 등과 역외 시장에서 총 130억달러를 거래했다.  

미국의 자금세탁방지 기준과 감시가 강화되면서 국내 은행들은 자금세탁방지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비상이 걸린 상태다. 지난해 말 NH농협은행이 미국 뉴욕 금융감독청(DFS)으로부터 자금세탁방지 이행 미흡으로 과태료 1100만달러(약 123억원)를 부과받으면서 이 문제에 대한 심각성이 커졌다.

그동안 미국은 자금세탁방지 의무 준수를 강하게 요구하고 검사를 엄격하게 실시해왔다. 또 명백하게 의무 위반 행위를 한 사실이 드러날 때에만 강력히 제재해왔다. 이러한 제재 대상이 최근 2~3년 전부터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계 은행을 대상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 뉴욕 소재 한국 금융인들의 공통된 고민거리라는 설명이다. 

실제로 현지 진출 은행들은 점차 까다로워지는 미국 정부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병행하고 있었다. 한국계 은행 관계자들은 "리스크 관리 인원을 충원하고 관리 프로그램 등 시스템을 새로 만들고 있다"며 "외부 컨설팅도 계속해서 받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 금융회사들에 대한 미국 재무부 감시는 대북제재 완화를 놓고 계속되는 한국과 미국 간 이견으로 인해 좀 더 강화되는 분위기다. 

한 시중은행의 뉴욕 지점장은 "한국은 북한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으니 이와 관련한 점검을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2차 미·북정상회담 얘기도 나오고 있지만 미국 재무부 등 실무부서는 아직 대북제재 상황이 유지되고 있다는 인식이 확고하다"고 설명했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최근에는 미국의 감시활동이 강화되고 있는 만큼 은행 대부분이 어떠한 업무를 추진하기에 조심스러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동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