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레디안 아빠 '권민관'... A3에서 '성인게임' 대신 '배틀로얄' 선택 이유는?
상태바
[인터뷰] 레디안 아빠 '권민관'... A3에서 '성인게임' 대신 '배틀로얄' 선택 이유는?
  •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 승인 2018.11.16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최초 배틀로얄 MMORPG' 실체는?

 

이데아게임즈 권민관 대표

"'애들은 가라'고 했던 성인게임 A3는 잊어달라"

온라인게임 'A3'의 주인공격인 캐릭터 '레디안'의 아빠 이데아게임즈 권민관 대표의 말이다. 모바일 버전 A3는 '성인'요소가 아닌 '배틀그라운드'라는 트랜드를 선택했다.

넷마블이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지스타에서 이데아게임즈의 모바일 MMORPG 'A3 얼라이브'를 개발한 이데아게임즈 권민관 대표와 이데아게임즈 홍광민 개발총괄 PD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데아게임즈 권민관 대표는 레디안의 아빠다. A3때부터 계속해 왔다. 권 대표는 "A3에는 여러 캐릭터가 있는데 유저들이 아는 캐릭터는 '레디안'이 유일하다. A3의 세계관은 유지하되 '레디안'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며 A3의 배경을 얘기했다.

이번에 공개된 A3의 모바일 버전은 'A3M'이 아닌 'A3얼라이브'다. 살아 남아야 하는 배틀로얄의 느낌을 살린 제목이다. A3하면 생각나는 '성인게임'의 느낌을 쏙 빼고, 배틀로얄에 집중했다. 권 대표는 "A3얼라이브는 배틀로얄 MMORPG다. 일부러 성인게임의 이미지를 벗어나야 한다고 의식한 것은 아니다. 이번 게임에서 'A3'를 가져가는 것이지, '성인용'을 가져가는 것은 아니다"며 A3에서 성인게임의 이미지가 나지 않는 이유를 설명했다.

이데아게임즈 홍광민 개발총괄 PD

A3가 얼라이브의 가장 큰 특징은 '모바일 최초 배틀로얄MMORPG'라는 점이다. MMORPG지만 배틀로얄 모드를 집중적으로 부각시키겠다는 의도다. 계급장 떼고 붙는 30일 배틀로얄 모드를 통해, 협동보다는 경쟁에서 게임의 재미를 찾겠다는 것이다. 30인배틀로얄은 제한된 10분의 시간 동안 최종까지 살아남는 것이 목표다. 4개 섹터가 준비되어 있다. 자기장이 4번 온다는 얘기다.  

계급장 붙이고 싸우는 배틀로얄 모드 '암흑출몰'이라는 콘텐츠도 있다. 붉은 달이 뜨는 순간 무차별 전지역 PK가 시작된다. 죽더라도 지속적인 복수가 가능하다. 또 학습하며 성장하는 용병이라는 콘텐츠도 흥미롭다. 용병은 탱/딜/힐의 3가지 타입이 존재한다. 등급이 존재하고, 합성도 가능하다. 권대표는 "용병은 모든 모드에서 활용된다. 컨셉에 따른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며 용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배틀로얄을 이렇게 강조하는데, 그렇다면 배틀로얄이 게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나 될까? A3의 핵심은 '30인배틀과 암흑출몰'이다. 홍 피디는 "이 배틀로얄 모드는 전체 40%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암흑출몰 모드에서는 구슬을 제공하는데, 여기서만 용병을 구할 수 있다. 또 30인 배틀로얄은 장비, 스킬, 룬을 제공한다. 그외 유저가 성장을 위해 보조적으로 필요한 것은 재료 뽑기를 통해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도합 40% 정도의 비중을 차지한다고 본 것.

권대표는 비중보다는 배틀로얄 콘셉트를 도입했다는 부분에 의미를 뒀다. 그는 "필드에서 배틀로얄을 하고 싶어 암흑출몰을 만들었지만 스펙 차를 극복할 수 없어 재미가 없었다. 그래서 완전 공평한 게임 모드가 필요했다. 최근 게임의 재미는 하는 재미보다는 보는 재미다. A3얼라이브는 보는 재미보다 하는 재미가 있는 게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게임 자체의 재미는 협력보다는 경쟁에 있다고 본다. 극한 경쟁을 추구하는 게임을 만들고 싶었다. 그런 와중에 배틀로얄 장르가 트렌디해서 배틀로얄 MMORG를 만들게 됐다며" 배틀로얄 장르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지스타 버전에서는 대체적으로 좋은 반응이 나왔지만 몇몇 지적도 나왔다. 권 대표는 "30명 중에서 20위 권 이하 유저는 '난 한 게 없다'는 반응도 있다"며 "빨리 죽는 유저는 상대적으로 "적을 타겟팅하기 너무 힘들다", "4섹터에서 다른 유저를 잡기 너무 힘들다"는 등 아쉬움을 얘기한다. 개선 방법을 찾겠다"고 해명했다 

넷마블이 퍼블리셔인만큼 A3얼라이브에는 넷마블 AI센터의 기술이 들어 있다. AI가 적용된 곳은 2가지로, 용병과 30인배틀이다. 다만 용병의 경우 딥러닝은 아니고 패턴에 따른 조합에만 사용되고 있다. 30인배틀은 딥러닝형 AI가 적용된다. 홍 피디는 "밸런스가 무너지면 재미없는 콘텐츠가 될 것"이라며 "그래서 AI센터에서 돌리면서 문제점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회사의 수익 포인트는 '배틀로얄'이 아닌 '암흑출몰'이다. 둘 다 같은 배틀로얄 모드지만 '암흑출몰'에서 수익을 낼 것이라는 것이 개발진의 입장. 권 대표는 수익성과 관련, "A3얼라이브는 30인배틀로얄만 있는 것이 아니라 MMO모드도 크다. 겉으로 덜 드러날 뿐이다. 키운 장비를 가지고 전투하는 대규모 전투도 있다. 암흑출몰도 배틀로얄이다. 여기서 수익을 커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암흑출몰에서 페이투윈이 짙게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와 관련 홍 피디는 "암흑출몰은 상위 유저가 하위로 내려와 무차별 학살할 수 있는 구조는 아니다. 본인 레벨 지역에서만 가능하다. 초보지역은 발생하지 않는다. 적절 주순의 유저가 적절한 경쟁을 할수 있는 구조다. 페이투윈 과금차는 발생할 수 있다. 이는 30인 배틀로얄에서 무과금 유저도 보상받을 수 있도록 했다"고 해명했다.

A3의 현재 현재 개발 진척도는 80% 정도로, 출시는 내년 상반기를 예정하고 있다.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gamey@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