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로변 대기오염 측정소 확대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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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도로변 대기오염 측정소 확대 시급하다”
  • 조원영
  • 승인 2013.04.22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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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환경운동연합 20곳 대기오염 조사결과 모두 기준치 초과

서울환경운동연합은 지난 4월 3일 대기오염 물질을 측정해 조사한 결과, 서울지역 도로변에서 노출농도가 모두 기준치를 초과해 대기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교통유발부담금의 즉각 인상과 같은 강력한 교통수요관리정책의 도입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서울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4월 3일에서 4일까지 서울환경운동연합이 도로 주변 20개 지점에서 이산화질소(NO2)를 측정한 결과, 도로변 7개 지점에서 62.3~105.1 PPB의 농도를 기록해 환경기준치(60PPB)를 크게 상회했다. 도로에서 떨어진 주택가와 공원에서 측정된 농도(40.3~52.3 PPB)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산화탄소 농도 비교
특히 청량리역 환승센터 등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주요 버스중앙차로 지점에서 이산화질소 농도는 90.8~105.1 PPB를 기록해,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에 더 직접적으로 노출되고 있다.

이번 결과는 최근 발생한 미세먼지 고농도 현상의 원인을 중국발 황사로 단정하는 정부 해석의 한계를 드러낸다.

환경부의 대기오염 측정소의 기록에서도, 4월 3일부터 5일까지 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 농도가 급증했지만, 도로와 일반 지점에서는 차이를 보였다(서울지역 4월 4일 기준, 이산화질소 농도의 경우 도로변 85PPB, 일반 68PPB, 미세먼지의 경우 도로변 128㎍/㎥, 일반 111㎍/㎥).

이번 조사 결과를 시작으로, 서울환경운동연합은 간이 측정기를 활용해 시민들이 생활 주변의 대기오염을 측정하고 공유하는 ‘건강한 기후와 대기 만들기’ 캠페인을 벌여나갈 계획이다.

서울지역 대기오염의 주범은 자동차 배출인 만큼, 서울시도 시민들이 실제로 체감하는 대기오염 정도를 반영할 수 있는 도로변 대기오염 측정소를 더 확보해야 한다(현재 서울시 일반 측정소 25개, 도로변 측정소 15개).

미세먼지 급증 등 대책과 관련해 마스크 착용 등 시민들에게 대기오염 방지 대책을 전가할 것이 아니라, 오염자 부담 원칙에 따라 교통량을 유발하는 기업이 제대로 책임을 물게 해야 한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은 23년간 동결된 교통유발부담금의 즉각적 인상을 통해 기업이 교통량 감축에 나서도록 해야 한다고 계속 요구해왔다. 이와 관련해 교통유발부담 인상 등 내용을 담은 ‘도시교통정비 촉진법 일부개정법률안(주승용 의원 대표발의)’에 대한 조속한 처리에 관한 의견을 개진했다.

아울러 차량 배출에 의한 대기오염 농도가 높은 곳일수록 이산화탄소 농도도 높다는 사실이 서울환경운동연합의 같은 조사 결과 확인됐다. 같은 기간(4월3일~4일) 서울시내 18개 지점에서 이산화탄소(CO2) 농도를 측정한 결과 평균 706ppm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배경 측정소인 안면도 지점에서의 396ppm보다 훨씬 높다.

이산화탄소는 지구온난화를 가속시키는 온실가스로서 서울에서는 차량 배출이 가장 주요한 직접 배출원이다. 이번 조사에서도 도로변에서의 이산화탄소 농도(794.8ppm)는 도로 인근 학교(667.7ppm), 주택가(632.2ppm)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단체는 “자동차 이용을 줄이고 친환경 대중교통과 자전거로 전환하는 정책과 시민의 노력을 통해 도심 열섬현상과 같은 온난화와 대기오염 문제를 완화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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