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의어깨 입시컨설팅(3)] 각 대학별 면접고사 대비전략
상태바
[거인의어깨 입시컨설팅(3)] 각 대학별 면접고사 대비전략
  • 녹색경제신문
  • 승인 2018.09.1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인의어깨 교육연구소 김형일대표

이번 수시 원서접수 이후 진행하는 각 대학별 면접고사는 각 대학 및 각 전형에 따라 여러 형태로 진행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는 주로 제출한 서류인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에 대한 확인과 동시에 인성을 확인하는 면접고사가 진행되고 있고, 학생부교과전형의 경우는 제시문을 읽고 주어진 문제에 답하는 구술면접고사의 형식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최근의 각 대학 면접고사 경향은 ‘심층면접’ 방식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각 대학의 학생부교과전형과 상위권 일부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그리고 특기자전형의 심층면접은 제시문을 활용하여 지원자의 지식과 사고력을 심층적으로 측정하는 형태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다만 보편적인 학생부종합전형의 심층면접은 교육부가 영어지문이나 답을 요구하는 수학 문제의 출제를 지양하도록 권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학이 사교육을 부추긴다는 비난을 피하기 위해 문제풀이 형태의 면접 형태를 대학 스스로 자제하고 있다.

면접을 앞둔 수험생들은 구체적인 면접고사 대비를 준비하기 이전에 해당 대학 및 면접방식과 관련된 가능한 많은 자료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 대학마다 평가하는 부분이 상이하기 때문에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이 요구하는 인재상을 파악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자신이 수험생이 아닌 면접관이라고 가정해 보면 우리대학에 지원한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고 싶을 것이다.

- 왜 우리대학에 지원하게 되었는가?

- 학과를 선택한 동기는 무엇인가?

- 준비된 교과, 비교과 실적은 지원학과와 연관성이 있는가?

- 대학에서 학습이 가능한 기본적인 소양은 갖추고 있는가?

- 학과를 졸업한 후,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

서류평가전형에서 진행되는 심층면접의 주된 목적은 1단계 서류평가에서 합격한 지원자들에게 서류에 기록된 내용들을 중심으로 지원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우리 대학에 수학하고자하는 의지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학교와 전공에 대해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전공수업을 위한 기초학업능력이 있는지 등에 대한 전공역량을 확인하며 인성과 더불어 공동체 의식의 유무, 비교과 실적 참여도, 학생 개인의 역량과 발전가능성,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을 확인하게 된다.

심층면접을 진행하게 되면, 짧은 시간의 인터뷰에서도 지원자의 의견과 주장들을 검증해 낼 수 있으며, 서류 내용과의 부합여부를 따져 진위 여부도 가늠해 낼 수 있다. 고교에서 활동한 내역 전반이 질문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심층면접은 하루아침에 준비할 수 있는 것은 아님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면접 준비는 수험생의 성향과 성격, 준비한 활동 내용에 따라 준비 시기는 짧아질 수도, 혹은 길어질 수도 있는 만큼 개개인의 노력이 수반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다음의 심층면접 대비방법을 참고하여 철저한 준비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해 보도록 하자.

면접고사, 어떻게 대비할까?

면접관의 주관에 의지하여 즉석에서 평가가 진행되는 만큼 개성 있고 창의적인 방식의 답변도 얼마든지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인 원칙을 무시하고는 좋은 결과를 기대기 힘들 것이다. 대입 면접은 해당 학과의 교수들로 구성된 면접관들이 면접을 통해 자신의 제자를 선별해 내는 자리인 만큼 기본 태도에서부터 전공에 대한 열정에 이르기까지 꼼꼼하게 준비하고 참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아래 면접고사 대비와 관련된 사항들을 충실히 이행하면 보다 자신감 있는 태도로 면접관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1. 기출문제 점검을 통한 패턴 파악

먼저 지원한 대학의 기출문제를 점검해 보자. 기초소양을 중심으로 한 일반면접을 시행하는지, 아니면 전공별로 심화된 심층면접을 실시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학업능력을 검증하는 면접이 실시된다면 인문계열의 경우 영어 제시문의 출제 여부와 그 난이도, 면접문제에서 구체적으로 활용하는 방식 등을 점검해야 한다. 

자연계열의 경우 수학이나 과학교과 중 어느 과목의 개념이나 원리가 중요하게 다루어지는지와 그 난이도는 어떠한지를 파악하여 대비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사항들은 지원한 대학 홈페이지에 탑재된 기출문제나 모집요강을 통해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2. 출제의도 파악 및 답변 내용에 충실

면접‧구술고사에서도 내용이 본질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어떤 문제가 나오더라도 ‘논점일탈’에 빠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지나치게 긴장하여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을 충분히 말하지 못하거나, 답변 내용 안에 정작 중요한 핵심을 담아 내지 못한다면 결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또한 답변 내용에 군더더기가 많다면 이어지는 추가 질문에서 낭패를 당하기도 쉽다. 따라서 핵심적인 내용만 간추려 설명하는 연습을 진행하고, 실전에 앞서 면접 시뮬레이션을 자주 가짐으로써 발표력을 신장시킬 필요가 있다.

3. 예상 질문 정리와 대학 정보 파악

면접고사 중 기본소양평가에서는 지원자의 가치관이나 인성, 사회성, 태도 등을 평가하는데, 지원 동기나 학교활동을 비롯하여 시사적인 이슈에 관한 견해 등을 주로 묻는다. 따라서 면접‧구술고사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먼저 자신에 관한 예상 질문을 정리해 두고 답변을 준비하도록 한다. 이때 학교 측에 미리 제출하는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의 내용을 숙지하는 한편, 학과 지원동기, 지원전형의 인재상 등 지원 대학에 관한 정보도 파악해 두도록 한다. 시사적인 질문은 주로 지원자의 가치관을 알아보기 위한 경우가 많다. 사회적 현안에 대한 자신의 입장과 더불어 심층적인 문제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에 시사 쟁점부분을 정리해 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4. 전공관련 교과지식 습득

제시문 기반으로 진행되는 면접고사는 주로 전공 관련 교과 지식의 이해도와 지원한 모집단위를 수학하는 데 필요한 자질을 평가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학과별로 면접 평가영역과 문제가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교과전형 면접에서 인문계열은 시사, 역사, 철학, 어문 분야의 문제들이 고루 출제되는데, 주로 시사이슈와 교과지식을 접목하는 통합교과형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어학특기자전형은 외국어 제시문을 통해 독해력과 종합적인 판단력, 논리력을 측정하는 사례도 존재한다. 지문 문제는 면접장에 입실 전에 10분 정도 지문을 읽어보게 한 뒤 그와 관련된 몇 가지 질문을 하는데, 지문의 핵심내용과 제시된 현안문제에 대해 견해를 밝히라는 문제까지 폭 넓게 출제되고 있다.

5. 교과지식 응용 능력 향상

자연계열의 교과면접은 수학, 과학의 기본적인 법칙과 원리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사례를 통해 전공의 기본개념 이해 및 응용력을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시사적 쟁점을 교과지식과 연결하는 통합교과형 문제 또한 자주 출제되므로 평소 시사적 이슈들을 꼼꼼히 살펴보는 준비가 필요하다. 결국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모두 고교 교과과정에 대한 지식 자체보다는 이를 시사적, 이론적인 쟁점과 연결시키는 능력, 즉 자료에 대한 해석능력과 논리적인 접근능력, 문제의 해결능력 등을 중요하게 평가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인문계열 교과형 심층면접 역시 국어와 사회과목을 통합하는 응용능력을 길러야 한다. 각 과목별 기본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심화학습이 진행되어야만 교과와 연계한 사고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자연계열 교과형 심층면접에서는 필기고사나 일반면접으로는 평가하기 어려운 심층적 수학·과학능력을 평가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결과보다는 해결 과정을 얼마나 적절하게 구성하느냐가 관건이 되는데, 단편적으로 공식을 암기하여 나열하는 것보다는 기본 개념과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여 응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학과 공부에 충실하며 관련 지식을 쌓는 한편, 이러한 지식을 구체적 상황에 접목시켜 분석, 응용해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김형일 거인의 어깨 교육연구소장은 KT 올레 교육부문 대표인물로 선정된 교육전문가다. 인천 강화교육지원청 교육자문위원, 중앙일보 미디어플러스 중앙진로진학교육연구원 자문위원을 거쳐 현재 성동구청 교육정책 기획위원을 맡고 있다.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LG그룹, 아시아나항공, 삼성화재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에서 입시설명회를 개최하며 입시관련 노하우를 전하고 있다. 저서로는 '3주 나를 바꾸는 힘', '적공적성검사', '대입은 전략이다'등이 있다.

 

녹색경제신문  po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