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라인 서는 MB, 등 돌린 측근들
상태바
포토라인 서는 MB, 등 돌린 측근들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8.03.14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 14개 혐의에 110억원 불법자금 수수 의혹...역대 대통령 중 5번째

이명박 전 대통령이 오늘 검찰에 출두해 조사를 받는다. 전직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소환조사를 받는 건 전두환, 노태우, 노무현,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역대 다섯번째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에게 등 돌린 측근들로부터 핵심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이 전 대통령은 박 전 대통령이 조사를 받았던 서울중앙지검 청사 1001호실에서 조사받을 예정이다. 

검찰은 한 차례 소환으로 조사를 마친다는 입장이다. 전직 대통령 소환에 따른 교통통제 등 시민불편을 초래할 수 있어서다. 검찰은 필요한 예우를 충분히 갖추되 철저하게 수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명박 전 대통령

이 전 대통령의 주요 혐의는 국정원 특수활동비 17억5000만원 수수, 다스 실소유주 논란, 삼성의 다스 변호사비 대납(약 60억원), 민간, 정치자금 불법수수(약 100억원) 등이다. 

검찰은 약 8개월간의 수사를 통해 이 전 대통령 측근들로부터 주요 진술을 확보했다. 관련자들은 2007년 검찰 수사, 2008년 특검 수사때의 진술을 번복하며 'MB가 다스의 주인'이라고 지목하고 있다.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은 "과거 특검때 도곡동 땅과 다스가 MB와 무관하다는 취지로 한 발언은 거짓"이라는 취지의 자수서를 제출했다. MB 자금관리인 격인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은 "MB의 차명재산을 직접 관리했고, 재산 변동내역을 MB에게 직접 보고했다"고 진술했다. 

이날 재판 기일이 열리는 'MB의 집사'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은 "특활비 수수는 이 전 대통령의 지시였다"고 진술했고,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은 "2011년 10월 미국 순방을 앞두고 미화 10만 달러를 김윤옥 여사를 보좌하던 행정관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강경호 현 다스 대표 역시 "다스 실소유주는 이 전 대통령"이라는 진술을 내놨다. 

이학수 전 삼성전자 부회장은 "김백준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만나 다스 변호사비 대납 의사를 전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은 관련 혐의를 모두 부인하고 있다. 지난 10여년간 논란이 돼 온 '다스 실소유주' 의혹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은 '다스는 가족회사로 경영자문 형태의 도움을 준 것'이라는 입장이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