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위치 SK...야권 ·시민단체 눈총 동시에 받아 '곤혹'
상태바
샌드위치 SK...야권 ·시민단체 눈총 동시에 받아 '곤혹'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8.03.05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시각엔 '親정부 행보', 시민단체 시각엔 '통신비 인하 미적미적'

SK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발언처럼 문재인 정권의 일에 협조하고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SK그룹은 야권으로부터도, 시민단체들로 부터도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야권의 눈에는 친정부 행보로, 시민단체 입장에서는 통신비 인하 등에 적극적이지 않은 모습으로 비춰지고 있기 때문이다.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방한과 관련해 제1 야당의 원내대표가 SK를 향해 "문재인 정권의 일이라면 사족을 못쓰고 협조한다고 한다"며 "SK그룹 최태원 회장의 앞으로의 행보를 눈여겨 지켜보겠다"는 경고를 날린 이후 재계의 관심이 SK의 행보에 쏠리고 있다. 

3일 정재계의 상황을 종합하면 SK그룹은 근무시간 단축, 사회적 기업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문 정부와 어느정도 유사한 행보를 보이고 있지만, 가계통신비 인하 등에 대해서는 오히려 각을 세우고 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지적한 워커힐 호텔 비용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는 상황이다. 

2018년 신년사를 하고 있는 최태원 SK그룹 회장 <SK 제공>

SK그룹이 야당으로부터 곱지않은 시선을 받는 것은 지난해 임종석 비서실장이 UAE(아랍에미리트) 방문 전 최태원 회장을 만난 것이 드러나고, 이번 김영철 위원장의 방남 당시 이용했던 워커힐 호텔을 SK가 운영한다는 점 때문이다. 

더불어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한 재판이 이어지고 있는 현 정국에서 당장은 최 회장과 SK그룹이 한 발 비켜서 있는 것도 야당의 눈총을 산 이유로 풀이된다. SK는 면세점 특허, 최 회장의 사면 등 특혜 의혹을 받아 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요즘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문재인 정권의 일이라면 사족을 못쓰고 협조하고 있다. 지난번 임종석 비서실장 UAE 건도 최태원 회장과의 긴밀한 관계를 우리 국민들은 많이 봐왔다"며 "김영철이 워커힐 호텔에 체류한 그 형태가 제대로 된 숙박비를 지불할 수 있는 형편이 안되는 그런 사람에게 너무 과도한 국빈급 대접의 비용을 지불할 수밖에 없는, 소관 상임위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해도 해당부처 자료도 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SK가 야당의 이같은 시선을 받는 것은 임 실장과 최 회장의 만남, 김영철의 워커힐 숙박과 더불어 주 52시간 근무 시범 도입, 연일 강조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가치 제고 등의 행보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 회장은 지난해 중반부터 '딥체인지 2.0'을 내세우며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크게 강조해 왔다. 특히 올해는 '사회적 가치'와 '공유 인프라' 등을 통한 '딥 체인지'로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고, 경제∙사회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New SK의 원년으로 선포했다.

또 SK하이닉스는 주 최대 52시간 근무제 시범운영에도 선도적으로 나섰다. 지난달 27일 관련 법안이 통과됐고 오는 7월 1일부터 시행되지만, SK하이닉스는 1월 관련 임직원 설명회를 갖고 2월부터 시범운영에 나섰다. 이밖에도 적극적인 사회적 기업 지원 및 후원에도 나서고 있다. 

이런 SK의 행보는 어느정도 문재인 정부의 기조와 일치하고 있다고 해석될 여지가 있는 부분이다. 

SK의 관계자는 "사회적 기업은 문재인 정부와 관계없이 SK가 오래전부터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고 있던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이자 가계통신비 인하 방안으로 언급되는 '기본료 폐지', '보편요금제 도입' 등에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강하게 밀어부쳤던 기본료 폐지 공약은 SK텔레콤을 비롯한 이통사들의 강력한 반발로 결국 무산됐고, 결과적으로는 선택약정 할인율이 25% 확대되는데 그쳤다. 

가계통신비 절감 방안 등의 논의를 위해 구성된 '가계통신비 정책협의회'도 결국 보편요금제 도입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종료됐다. 이에 시민단체들은 이통사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야당의 한 관계자는 "기업들이 정권의 눈치를 보는 것은 늘 있어왔던 일"이라고 전제하면서도, "사기업이 기업에 이익이 될 방향으로 사업을 해 나가지 않겠느냐"고 분석했다. 

결과적으로 SK는 야권으로부터도, 시민단체들로 부터도 눈총을 받고 있는 셈이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