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최악의 산재 '외주 4명 사망' 포스코 특별 감독 실시
상태바
고용부, 최악의 산재 '외주 4명 사망' 포스코 특별 감독 실시
  • 한익재 기자
  • 승인 2018.01.26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총 "살인기업 포스코 대표 즉각 처벌해야"

고용노동부가 4명이 사망하는 대형 산재사고를 낸 포스코에 대해 특별 감독을 실시한다. 이와관련, 한국노총은 최악의 산재사고를 낸 포스코 대표를 즉각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이성기 고용부 차관은 26일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특별 감독 방침을 밝히며 “이번 재해조사 과정에서 원·하청 누구라도 법 위반 혐의가 있다면 엄중히 수사해 사고원인 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질식 재해는 전형적인 재래형 사고로 산소농도측정 누락, 부적합한 보호구의 착용 등 기본수칙을 준수하지 않아 발생한다. 유사재해 재발방지를 위해 기본수칙준수의 중요성을 집중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권오주 포스코 회장.

고용부는 25일 사고수습대책본부를 구성한데 이어 재해조사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포항제철소 내 모든 공장을 대상으로 다수의 감독관과 전문가를 투입해 특별감독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원·하청의 안전보건관리체계 및 법 위반여부를 철저히 감독할 예정이며 필요하다면 감독 대상을 광양제철소의 모든 공장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박근혜 관련 구설수에 오르내리고 있는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직접 나서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사고예방대책을 마련하고 발표해야 한다고 요구해 주목된다.

한국노총은 "지난 5년 간 포스코에서 발생한 산재사고는 무려 7번에 이른다. 2013년 노동자 2명의 목숨을 앗아간 질식사사고, 2014년 폭발사고, 2015년 가스배관 사고 등 잇따라 사고가 일어났고 이때마다 피해를 입은 대부분은 외주노동자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포스코가 자랑하는 매출액 60조원의 성과는 위험하고 힘든 일을 하청으로 떠넘기는 위험의 외주화와 이에 따른 후진적 산재사고 등 노동자의 참혹한 희생을 통해 만들어진 것"이라며 "그것이 사회적 책임에는 귀 닫고 노동자의 안전에는 눈을 가리고 만든 성과라면 포스코의 행위는 명백한 살인행위"라고 말했다.

노총은 게다가 최근 포스코는 사내하청노동자에게 정규직보다 높은 임금인상률을 주겠다고 노조탈퇴를 종용하는 등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하는 기업이라며 대통령 산하 ‘노동자 산업재해 예방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대통령이 직접 산재사망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더불어 한국노총은 이번 사고의 책임자인 살인기업 포항제철소 외주업체 TCC한진과 포스코의 대표를 즉각 구속하고 강력히 처벌할 것을 요구했다.

한익재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