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EBS, ‘4차 산업혁명, 교육 패러다임의 대전환’ 다큐멘터리 공동제작
상태바
KDI-EBS, ‘4차 산업혁명, 교육 패러다임의 대전환’ 다큐멘터리 공동제작
  • 한익재 기자
  • 승인 2017.12.1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DI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EBS와 공동으로 다큐멘터리 ‘4차 산업혁명, 교육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제작, 방송한다고 밝혔다.

12월 11일과 12일 방송되는 다큐멘터리는 새로운 형태의 대학교육을 도입한 프랑스 ‘에꼴 42’와 미국 ‘올린공과대학’을 소개하고, 기업수요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에스토니아와 독일 사례를 담았다.

제1부 ‘대학의 변신’(11일, 오후 9:50~10:45)

프랑스 에꼴 42(Ecole 42)는 교수 강의 없이 학생들 스스로 코딩을 통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식 도입, 설립 4년 만에 세계적인 창의인재 양성학교로 성장했다.

미국 올린공과대학(Franklin W. Olin College of Engineering)은 프로젝트 기반 교수법(Project-based Learning)을 통해 공학교육의 혁신을 이뤘다.

제2부 ‘칸막이를 없애라’(12일, 오후 9:50~10:45)

에스토니아는 1990년대 중반부터 IT 기반의 교육과 정부정책의 선점으로 신산업 창출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축했다.

독일은 기업과 대학 간 산학협력으로 현장에서 필요한 인재를 미리 키워내는 창의적 인재양성 시스템이 마련됐다는 평가다.

KDI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국가경쟁력의 핵심을 산학협력 생태계라고 진단하고, 이번 다큐멘터리가 지식의 공급처인 학교와 수요처인 기업 간 정보전달 거리를 좁히는 데 기여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익재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