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DGB대구은행 - 대구신용보증재단, '대구광역시 상생전통시장 금융지원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DGB대구은행 - 대구신용보증재단, '대구광역시 상생전통시장 금융지원
  • 정지원 기자
  • 승인 2024.04.09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GB대구은행이 대구신용보증재단과 체결한 '대구광역시 상생금융지원 업무 협약'의 후속 협약으로 '대구광역시 상생전통시장 금융지원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고 합니다. 본 협약은 지역 상생금융지원 특별출연 한도 180억원 중에서 100억원을 1차로 출연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해당 재원으로 대구광역시에 소재하는 전통시장 내 소상공인과 일반 소기업∙소상공인∙중소기업 등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Sh수협은행이 일본 3대 은행 중 하나인 MUFG은행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 파트너십을 구축했다고 합니다. 이번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Sh수협은행은 다양한 글로벌 투자 은행과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합니다. 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DGB대구은행 본점 전경
DGB대구은행 본점 전경

○...DGB대구은행 - 대구신용보증재단, '대구광역시 상생전통시장 금융지원

DGB대구은행은 9일 대구신용보증재단과 ‘대구광역시 상생전통시장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본 협약은 전일 DGB 대구은행과 대구신용보증재단이 체결한 ‘대구광역시 상생금융지원 업무협약’의 후속 업무협약으로, 지역 상생금융지원 특별출연 한도 180억원 중에서 100억원을 1차로 즉시 출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DGB대구은행이 대구신용보증재단에 출연하는 1차 특별출연금 100억원의 재원으로 신용보증재단 보증심사를 거쳐 대구광역시 소재 기업에 최대 1,5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세부 지원대상으로는 대구광역시에 소재하는 전통시장 내 소상공인에 750억원, 일반 소기업∙소상공인∙중소기업에 750억원 등 도합 1,500억원을 지원한다. 업체당 대출한도는 최대 4억원이며, 사업운영 상 필요한 운전자금에 한하여 지원한다. 

대구신용보증재단이 발급하는 90~100%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받을 수 있으며 보증서발급이 불가능한 경우 신청이 불가하다. 대출신청은 9일(화) 오전 9시부터 즉시 진행되며,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가까운 대구신용보증재단 지점에 방문하여 보증심사 후 보증승인이 나면 DGB대구은행 지정 영업점에 방문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황병우 은행장은 “이번 특별출연은 DGB 대구은행의 지역상생 방안의 일환으로 마련되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과 원활한 진행으로 지역경제의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Sh수협은행, 일본 3대 은행인 MUFG은행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 파트너십 구축

Sh수협은행은 지난 8일, 일본 3대 은행 중 하나인 MUFG은행 주요 경영진이 수협은행을 방문해 간담회를 가졌다고 9일 밝혔다.

양사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이날 간담회에는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과 MUFG은행 마크 헨더슨(Mark Henderson) 아시아지역 총괄대표 등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강신숙 은행장은 이에 앞선 지난해 9월, 싱가포르 지역 글로벌 IR을 통해 MUFG은행 아시아지역그룹과 독일 코메르츠은행(Commerz Bank) 등 주요 기관 투자사를 방문해 수협은행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강신숙 은행장과 마크 헨더슨 대표는 한 목소리로 “코로나19 사태로 장기간 침체되었던 글로벌 투자가 이제 서서히 제 자리를 찾아가고 있다”며 “한국을 비롯한 많은 금융투자기관들이 신시장 진출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글로벌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업의 글로벌화는 다른 산업분야의 글로벌 진출과 교류, 투자를 확대하는 중요한 기반이 되기 때문에 현지에서 더 많은 비즈니스의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편, 강신숙 은행장은 간담회를 마치고 양사간 파트너십 구축에 적극 협력하고 상호 이해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마크 헨더슨 대표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은 “수협은행은 앞으로도 다양한 글로벌 투자은행 등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을 강화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Sh수협은행, ‘사랑海 헌혈’ 행사 통해 생명나눔 실천
Sh수협은행, ‘사랑海 헌혈’ 행사 통해 생명나눔 실천

○...Sh수협은행, ‘사랑海 헌혈’ 행사 통해 생명나눔 실천

Sh수협은행은 지난 8일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본사에서 혈액수급 위기 극복을 위한 ‘생명나눔 사랑海 헌혈’ 행사를 개최했다.

생명나눔 사랑海 헌혈은 수협은행이 지난 2003년부터 실시해 온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코로나19 사태 이후 잠시 중단됐다 재개됐다.

이날 헌혈에 참여한 임직원들은 헌혈증서를 모아 수술 등 혈액이 필요한 어업인이나 응급환자, 관련 사회단체 등을 위해 기증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과 수협중앙회 김기성 대표이사 등 주요 임원들도 참여해 혈액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돕기에 나섰다.

이 자리에서 강신숙 은행장은 “빼고 나누는 헌혈은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가장 쉬운 사랑의 실천이자 희망의 선물”이라며 “앞으로도 어업인을 비롯한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희망을 나누고 행복을 더하는 수협은행이 되겠다”고 말했다.

○...SC제일은행 민생금융지원을 위한 ‘주택담보대출 캐시백 프로그램’ 시행

SC제일은행은 지난해 12월 은행권이 발표한 민생금융지원을 위한 자율프로그램 중 하나인 ‘주택담보대출 캐시백 프로그램’을 지난 4월 1일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자율프로그램은 각 은행별 상황과 특성에 맞춰 취약계층에게 폭넓게 지원하는 것이 골자이다. SC제일은행은 서민 및 실수요자의 주거안정을 위한 내 집 마련을 지원하고 주택담보대출 차주의 이자부담을 실질적으로 경감시키기 위해 캐시백 프로그램을 운용한다. 총 134억원 규모로 약 1만000명의 고객이 캐시백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프로그램은 지난 4월 1일부터 금융채 6개월 및 1/2/3년제 기준금리로 ‘퍼스트홈론’상품을 신청한 고객에게 적용되며, 담보평가액 9억 원 이하, 대출 실행 금액 5억 원 이하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및 거치식원리금균등분할상환 대출에 적용된다. 대출신청일 기준 신청 건을 제외하고 무주택자(일시적 2주택자 포함)이어야 하며, 역전세 특약부 대출 및 SC제일은행 동일 재취급 건은 제외된다.

캐시백은 1인당 대출 실행금액의 0.5%, 최대 100만 원 한도로 1회에 한하여 내년에 지원된다. 고객이 별도로 신청할 필요 없이 대출실행일로부터 1년이 도래하는 달의 다음달 15일(휴일인 경우 다음 영업일)에 SC제일은행 입출금 계좌로 자동 지급된다. 단, 캐시백 한도가 소진되면 사전 공지 후 조기 종료될 수 있으며 캐시백 지급 대상 판정 시점(2024.12.31)을 기준으로 연체 및 주의사고 대출이거나 대출 잔액이 1천만 원 미만이면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SC제일은행 영업점이나 고객컨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우리은행 계좌로 첫 급여 받으면 3만원 혜택받는다
우리은행 계좌로 첫 급여 받으면 3만원 혜택받는다

○...우리은행 계좌로 첫 급여 받으면 3만원 혜택받는다

우리은행은 우리은행 계좌로 첫 급여를 받는 직장인에게 백화점 상품권과 커피 쿠폰을 증정하는 ‘셀럽 입장’ 이벤트를 6월 30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우리은행 입출금 계좌에 급여 이체 이력이 없는 고객이 50만원 이상 급여 이체를 받고 우리WON뱅킹에서 ‘우리직장인셀럽’을 가입하면 참여할 수 있다.

우리은행은 추첨을 통해 ‘백화점 모바일 상품권 3만원권’을 1500명에게, ‘모바일 커피 교환권’을 선착순 3만명에게 증정한다.

한편, ‘우리직장인셀럽’은 우리WON뱅킹에서 가입하는 직장인 특화 서비스다. 직장인 고객이 해당 서비스에 가입 후 우리은행 계좌로 급여를 받으면 매월 추첨을 통해 △여행상품권 300만원 △최대 200만 꿀머니 △선착순 경품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는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첫 급여를 우리은행 계좌로 받는 직장인을 위해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 고객 맞춤형 금융서비스로 고객이 진정 원하는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H올원뱅크 봄맞이 이벤트 참여하고 피크닉 아이템 경품 받아가세요

NH농협은행은 봄을 맞아 4월 8일부터 29일까지 농협금융 대표 앱 NH올원뱅크에서 푸짐한 경품을 추첨해 제공하는 「올리의 피크닉룩 초이스 원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NH올원뱅크 이벤트 페이지에서 3가지의 올리 피크닉룩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투표 댓글을 작성하면 된다. 총 9065명을 추첨해 보스 블루투스 스피커(5명), 코닥 포토프린터기(10명), 배달의 민족 5만원권(50명), 배스킨라빈스 아빠왔다팩(1000명), 파리바게트 샌드위치(3000명), 올리 이모티콘(5000명)을 제공한다.

농협은행 관계자는“봄날을 맞아 농협은행의 캐릭터 올리와 함께하는 봄날 피크닉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푸짐한 경품과 함께 올원뱅크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NH올원뱅크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가까운 농협은행 영업점이나 고객행복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롯데카드, 서울특별시와 지역 연계 창업 및 지역 상생 ESG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롯데카드, 서울특별시와 지역 연계 창업 및 지역 상생 ESG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롯데카드, 서울특별시와 지역 연계 창업 및 지역 상생 ESG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롯데카드가 서울특별시와 지역을 연계한 창업으로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ESG기업의 육성을 위해 힘을 모은다고 9일 밝혔다.

서울특별시 이동률 행정국장과 롯데카드 정동훈 전략본부장은 4월 8일 서울시청에서 ‘지역 연계형 청년 창업 및 지역 상생 ESG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 자원을 발굴, 활용해 창업한 ESG기업 육성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서울특별시 지역 연계형 청년 창업 지원사업 '넥스트로컬' 및 롯데카드 ESG 캠페인 '띵크어스' 활성화를 위한 협력 △ESG기업 지원을 위한 행사/프로모션 공동 참여 및 지원 △양 기관의 지원사업에 참여한 ESG기업의 판로 확대, 홍보 및 교류 활성화 지원 △기타 상호 합의한 공동 협력사업 등을 내용으로 한다.

서울특별시는 2019년부터 지역 자원을 연계한 서울 청년의 창업을 지원하는 ‘넥스트로컬’ 사업을 진행해왔으며, 롯데카드는 2022년부터 ESG 캠페인 ‘띵크어스’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 지역민 고용 등을 실천하는 ESG기업의 홍보/마케팅을 지원해왔다. 앞으로 양 기관은 두 사업에 참여하며 지역 연계 비즈니스를 펼치는 ESG기업에 △창업/경영 전문가 컨설팅 △판로 확대 △홍보/마케팅 등을 공동 제공해 ESG기업 육성에 대한 시너지를 높인다.

롯데카드는 띵크어스 캠페인에서 ESG기업 홍보/마케팅 지원으로 매출 상승 등 성과를 거둔 경험을 살려 서울특별시 넥스트로컬 참여 기업의 홍보/마케팅에도 나선다. 이 기업에는 △디지로카앱 '띵샵' 입점 △디지로카앱, 롯데카드 SNS 활용 상품, 브랜드 홍보 혜택이 제공되고, ESG기업 지원 프로그램 ‘띵크어스 파트너스’ 지원 시 선발 우대 혜택도 제공된다.

이외에도 서울특별시와 롯데카드는 지원 중인 ESG기업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와 프로모션도 주최, 운영할 계획이다.

롯데카드 정동훈 전략본부장은 “롯데카드는 그동안 ESG 캠페인 '띵크어스'와 ESG기업 지원 프로그램 '띵크어스 파트너스'를 통해 세상을 바꾸는 작은 기업들이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며 “서울특별시와 지역 경제에 긍정적이고 파급력 있는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ESG기업을 키워내도록 다양한 협업 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카드와 뉴욕현대미술관, 한국 미술계 성장 지원 나선다

현대카드가 뉴욕현대미술관(MoMA)과 손잡고 한국 미술계 성장 지원에 나선다.

지난 20여년간 긴밀한 파트너 관계로 다양한 분야의 협업을 이어온 현대카드와 MoMA는 새로운 파트너십을 체결한다.

양사는 한국의 역량 있는 작가와 큐레이터를 적극 발굴하고 이들의 글로벌 진출 기회를 넓히는 것을 비롯해, 한국 현대 미술의 역사를 조명하고 알리는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현대카드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역량 있는 한국 작가와 큐레이터의 세계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큐레이터 교류 프로그램(Curator Exchange Program)’에 중점을 두고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건축, 그림, 디자인, 영화, 사진, 조각 등 MoMA가 소장하고 있는 다양한 작품을 큐레이션해 선보이는 전시 프로그램인 ‘현대카드 퍼스트 룩’을 새롭게 선보인다.

이 전시는 뉴욕 현지 전시는 물론 MoMA 웹사이트 및 현대카드 DIVE를 통해서도 제공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양사는 다양한 신규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카드 x MoMA, 국내 작가 및 큐레이터 글로벌 진출 등 협업 추진’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현대카드·현대커머셜 뉴스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래에셋-삼프로TV, 자립준비청년 위해 1억4800만원 기부
미래에셋-삼프로TV, 자립준비청년 위해 1억4800만원 기부

○...미래에셋-삼프로TV, 자립준비청년 위해 1억4800만원 기부

미래에셋박현주재단과 경제분야 인기 유튜브 채널 ‘삼프로TV 경제의 신과 함께’ 를 운영하는 이브로드캐스팅이 9일 기부금 전달식을 열고 자립준비청년 지원을 위해 총 1억4800만 원을 아름다운재단에 기부했다고 밝혔다.

기부금은 자립준비청년의 건강한 홀로서기를 지원하는 데 쓰일 예정이다. 공개 모집 및 심사를 거쳐 선정된 만 18세 이상 29세 이하 자립준비청년들에게 ETF시드머니(종잣돈) 및 경제 교육, 재무 상담을 지원해 자립기반을 다지고 금융지식 습득을 돕는 것이 지원사업의 골자다.

아름다운재단은 기부금을 위탁받아 10개월간 미래에셋 TIGER ETF(상장지수펀드)에 매월 적립식으로 투자하고, 종료 후 해당 펀드를 균등 배분해 지원 대상자 개인 증권 계좌로 이관하는 방식으로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이밖에도 금전 성향 파악하기, 생애설계에 따른 재무관리, 금융피해 예방법 등 기초 경제 교육을 함께 지원해 자립준비청년의 경제적 안정에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미래에셋박현주재단 관계자는 ”글로벌 투자그룹인 미래에셋의 역량을 활용하여 자립준비청년들이 자신감있게 경제생활을 꾸려 나갈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라며 “이를 통해 청년들이 올바른 금융 생활을 익히고 경제적 자존감과 자립심을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전하겠다.”고 전했다.

공개 모집은 오는 5월부터 진행되며, 사업 및 지원 신청에 대한 내용은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리자산운용 연속 홈런.. ‘우리단기채권’ 순자산 1조 돌파

우리자산운용은 9일 ‘우리단기채권’ 펀드가 순자산 1조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우리단기채권증권투자신탁(이하 우리단기채권)의 순자산이 9일 기준 1조원을 달성했다. 최근 공모펀드 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우리하이플러스채권에 이어 우리단기채권도 ‘1조 클럽’에 합류하게 됐다.

이 상품은 채권, 기업어음, 단기사채 등 비교적 만기가 짧은 상품에 주로 투자하여 이자수익을 꾸준히 쌓아가는 펀드로, 단기예금이나 MMF, CMA 등의 단기금융상품을 찾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만기가 짧은 상품에 투자하기 때문에 원금 손실 위험을 최소화하면서도, 저평가된 우량 신용채권에 투자해 보다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전략이 우리단기채권의 차별점이다.

김동환 채권운용1본부장은 “안정적인 업황 속에서 재무구조가 개선되고 있는 기업들에 선별투자하고 있다”며 “경기 불확실성 등으로 적극적인 투자가 꺼려지거나 목돈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고 싶은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정지원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