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신한금융그룹, 지원규모·사업 확대해 돌아온 ‘ESG 진심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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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이모저모] 신한금융그룹, 지원규모·사업 확대해 돌아온 ‘ESG 진심 프로젝트’
  • 나아영 기자
  • 승인 2024.04.06 04:4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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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그룹이 ‘ESG 진심 프로젝트 시즌2’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지난해 ‘에너지에 진심 프로젝트’를 이어 다양한 ESG 사업을 추가했을 뿐 아니라, 지원 규모를 크게 확대했다고 합니다. 신한금융그룹은 ‘ESG 진심 프로젝트 시즌2’를 통해 그룹의 ESG 실행을 위한 진정성 있는 다짐을 실행 전략을 통해 체계화했다고 하는데요. 금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지난 해 '신한 아껴요 캠페인'에 참여해 활짝 웃고 있다.[사진=신한금융그룹]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지난 해 '신한 아껴요 캠페인'에 참여해 활짝 웃고 있다.[사진=신한금융그룹]

O...신한금융그룹, 'ESG 진심 프로젝트 시즌2' 시작
신한금융그룹은 5일 그룹의 진정성 있는 ESG 실행을 위한 실천 전략인 ‘ESG 진심 프로젝트 시즌2’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ESG 진심 프로젝트’는 ▲반드시 써야 한다면 친환경 에너지로 조달(에너지 효율화) ▲써야하는 과정에서는 절약(에너지 절약) ▲절약을 통해 아낀 재원은 사회 환원(에너지 취약계층 지원)을 하겠다는 신한금융의 다짐을 세 가지로 체계화한 실천 전략이다.

신한금융은 지난해 실시한 ‘에너지에 진심 프로젝트 시즌1’에서 ‘신한 아껴요 캠페인’을 통해 모금된 20억원을 에너지 취약계층에 지원했다. 또한 그룹 데이터센터의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조달해 탄소배출량 감축에 힘쓰는 등 다양한 활동을 실시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다양한 사업들을 추가하고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규모를 더욱 확대한 ‘ESG 진심 프로젝트 시즌2’로 진행한다.

첫 번째는 신한은행 본점, 신한카드 본사 등 그룹의 주요 부동산을 대상으로 한 ‘에너지 효율화 사업’이다. 한국전력의 전력 사용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 요금제 변경 및 전력 피크치 조절을 통해 매년 약 5천만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계획이며 향후 대상 부동산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두 번째는 전 그룹사 임직원들이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신한 아껴요 시즌2’다. 올해는 전년보다 다양한 에너지 감축 방법을 강구해 절약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며, 임직원들의 에너지 절약 노력이 기부로 이어지는 문화가 정착되도록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지구의 날을 맞아 4월 넷째 주를 ‘ESG 진심 Week’로 지정해 운영한다. ▲전 직원 참여 플로깅 및 일상 속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지구인 캠페인(22일)’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취약계층 다자녀 가구 지원(24일)’ ▲퇴근 시 PC Off 및 용지 사용량 관리 등 업무상 에너지 효율화 실천을 위한 ‘Green Index 시스템 론칭(25일)’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위한 고객사 대상 ‘ESG 실무 교육 실시(25일)’ ▲직원들의 폐가전기기를 수거해 재활용하는 ‘자원순환 Day(26일)’를 각각 실시한다.

신한금융그룹 진옥동 회장은 “신한금융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에너지 효율화 및 절약, 이를 통한 취약계층 지원 등 사회적 역할 강화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ESG 사업을 확대 시행해 고객과 사회에 진정성 있는 메시지를 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O...NH농협은행, '갑진봄엔 더 값진 적금'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 4월 30일까지 NH직장인월복리적금, e금리우대적금, 채움적금 가입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갑진봄엔 더 값진 적금’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영업점 및 비대면채널에서 해당 적금상품을 가입하면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2,000명에 배달의민족 상품권 1만원권을 제공한다. 또한, 적금상품 가입고객이 10만원 이상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1,000명에게 배달의민족 상품권 1만원권을 추가로 제공한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NH농협은행 올원뱅크, 인터넷·스마트뱅킹이나 가까운 영업점 및 고객행복센터(1661-3000)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O...하나은행, 첫 거래 손님을 위한 ‘어서와~ 예·적금 거래는 처음이지?’ 이벤트 실시

하나은행은 새 봄을 맞아 하나은행을 처음으로 거래하거나 오랜만에 거래하시는 손님들을 응원하기 위한 '어서와~ 예·적금 거래는 처음이지?'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5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최근 1년간 하나은행에서 예금 또는 적금 가입 이력이 없는 손님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이벤트 참여시 ‘하나의 정기예금’ 또는 ‘내맘 적금’의 금리우대 쿠폰을 제공한다.

손님들은 금리우대 쿠폰을 통해 ‘하나의 정기예금’을 가입하면 최대 연 3.85%(세전, 1년제, 2024년 4월 5일 기준), ‘내맘 적금’은 최대 5.95%(세전, 1년제 정액적립식, 2024년 4월 5일 기준)의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다.

'어서와~ 예·적금 거래는 처음이지?' 이벤트 쿠폰은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 앱 ‘하나원큐’ 이벤트 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예금과 적금 각각 10만좌 한정으로 제공되고 한도 소진시 자동 종료된다.

KB국민카드.
[사진=KB국민카드]

O...KB국민카드. 이종 산업간 결합 데이터 상품 출시

KB국민카드는 데이터 얼라이언스 DATAi의 위원사들과 함께 공공 및 민간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았던 데이터 결합 모형을 이용해 이종 산업간 결합 데이터 상품을 출시했다.

‘외식소비 결합 상품’은 기존에 표준화하기 어려웠던 외식업종 가맹점의 세부 업종과 메뉴를 표준화하고, 인구 특성 정보와 카드, 통신, 유통, 신용(CB) 등 이종 산업간 데이터를 결합한 상품이다. 

외식업 POS(결제 단말기) 정보와 카드사 고객정보 결합을 통한 성별, 연령별, 요일 및 시간대별 소비특성 트렌드와 메뉴 트렌드 분석이 가능해 외식 소상공인 지원 정책 수립이 필요한 공공 기관과 외식사업자, 프랜차이즈 기업의 소비 성향별 추천상품 개발 등에 활용 가능하다.

‘보험정보 결합 상품’은 이용자의 CB정보, 카드 이용 정보, 인보험, 실손, 사고, 청구와 같은 보험 정보 등 이종 산업간 데이터를 결합해 보험 구매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보험 상품 추천, 고객 캠페인 서비스 및 맞춤 상품개발 등에 활용 가능하다. 

특히 보험 상품 가입을 위한 콜드콜(Cold call) 진행 시 보다 정교한 타켓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국민카드가 DATAi의 위원사들과 함께 출시한 결합 데이터 상품은 금융AI 라이브러리에 저장되어 이용을 원하는 기업 또는 기관의 필요에 맞춰 데이터를 구성하고 효율적으로 데이트를 결합하는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업종 결합 데이터 상품을 통해 민간기업은 물론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정책 수립 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데이터 결합상품 개발 지원을 통해 ESG 경영 실천에 노력할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데이터 얼라이언스 DATAi는 이종 산업간 가명정보를 안전하게 활용하기 위해 2022년 1월에 출범한 ‘디지털 라이프 데이터 얼라이언스’의 새로운 브랜드로 카드, 통신, 유통, 신용(CB) 등 이종 산업간 데이터 결합을 통해 데이터 이용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사진=네이버페이]
[사진=네이버페이]

O...네이버페이, 신용대출비교 이자지원 확대… 고금리 차주일수록 혜택 커져

네이버페이가 신용대출 이자부담을 경감하는 '전국민 이자지원 프로젝트’를 4월까지 연장하고 지원규모도 확대한다. 4월 한 달 간 ‘네이버페이 대출비교’를 통해 신용대출을 실행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첫 달 금리의 최대 4%p (최대 10만원) 인하 혜택을 제공한다.
  
이는 작년 5월부터 네이버페이가 진행하는 ‘전국민 이자지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10% 이상의 높은 금리로 대출받은 사용자일수록 더욱 많은 지원이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4월 한 달 동안 진행되는 이자지원 이벤트의 경우, 제공 혜택은 두배 커진다. 네이버페이를 통한 신규 대출 금리가 10% 이상인 경우 첫 달 이자의 2%p를, 금리가 10% 미만인 경우 첫 달 이자의 0.2%p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받을 수 있다. 지난 3월까지 진행된 기존 이벤트에는 첫 달 이자의 1%p, 0.1%p를 지원해왔다. (단, 일부 금융사의 경우 혜택 적용이 어려울 수 있음)

사용자 개인의 신용점수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네이버페이 신용점수'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지원혜택이 더 커진다. 4월 한달 간 ‘네이버페이 대출비교’로 대출을 실행하기 전후에 ‘네이버페이 신용점수' 서비스 페이지에 접속만 해도, 대출 실행 금리에 따른 첫 달 이자의 2%p 및 0.2%p 혜택을 한번 더 제공해, 첫 달 이자의 최대 4%p(최대 10만원)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에서 ‘네이버페이 대출비교’를 검색하거나 네이버페이 앱 하단의 ‘자산·송금’ 탭을 클릭한 후 ‘네이버페이 대출비교’ 관련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4월 한달 간 ’전국민 이자지원 프로젝트’ 혜택이 더욱 커지는 만큼, 비교적 높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하는 차주들의 이자부담 경감에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네이버페이는 사용자들의 금융 비용 부담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교보라이프플래닛]
[사진=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O...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국내 대표 취미 여가 플랫폼 ‘프립’과 함께 전용 보험 상품 출시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은 대한민국 취미 여가 1등 플랫폼 ‘프립’을 운영하는 프렌트립(대표이사 임수열, 이하 ‘프립’)과 함께 ‘프립케어(무)라플 365미니보험(이하 ‘프립케어’)’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프립은 국내 최대 취미 여가 탐색 플랫폼으로서 현재 150만 사용자가 프립을 통해서 액티비티, 원데이 클래스, 소셜 모임, 여행 등 다채로운 취미 여가를 즐기고 있다.

라이프플래닛은 프립의 사용자가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건강한 취미 여가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프립과 함께 원스톱 케어 솔루션 보험 ‘프립케어’을 출시했다. 이 보험은 재해골절 진단, 법정 감염병 진단, 특정식 중독 입원 등 대표 6가지 항목을 보장한다. 특히, 강력범죄 피해 상해 위로금의 경우는 1년 동안 최대 200만 원의 보장을 제공한다.

‘프립케어’는 프립에서 오프라인 상품을 구매한 사용자라면 누구나 무상으로 가입할 수 있다. 프립 사용자는 상품 구매 시 알림톡을 통해 가입 안내를 받게 되며, ‘프립케어’는 단 한 번의 가입만으로 1년 동안 전액 무상 보험 혜택을 제공한다. 보험료는 프립에서 사용자의 안전한 취미 여가 활동을 위해 전액 지원하기로 했다.

프립 임수열 대표이사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에서 건강한 취미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프립케어는 국내 플랫폼 중 최초로 사용자 안전 보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프립 사용자가 더욱 안심하고 활기찬 라이프스타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라이프플래닛 관계자 또한 “국내 1등 취미 여가 플랫폼 프립과 함께 더 많은 사람이 더 안심하고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다” 라고 밝혔다.

‘프립케어’는 프립 웹사이트와 App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보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정보는 라이프플래닛 App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나아영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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