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화된 의료 대란…제약사 “장기화땐 매출 차질 불가피”
상태바
현실화된 의료 대란…제약사 “장기화땐 매출 차질 불가피”
  • 강성기 기자
  • 승인 2024.03.21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술 관련 의약품 직격탄…수액・마취약・지혈제・마약성 진통제 등

임상 지연으로 신약 개발 차질…지연에 따른 추가 부담 ‘제약사 몫’
경실련이 “의대정원 확대는 국민의 요구”라면서 “의료계는 불법 집단행동을 중단하고 환자 곁으로 돌아오라”고 호소하고 있다.
경실련이 “의대정원 확대는 국민의 요구”라면서 “의료계는 불법 집단행동을 중단하고 환자 곁으로 돌아오라”고 호소하고 있다.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한 전공의 집단 사직이 장기화되면서 제약업계가 이에 따른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영향은 제한적이라면서도 혹시라도 모를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업계에 따르면 의정간의 갈등으로 비상진료체계가 가동된 지 한달이 지났는데도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사태 추이를 지켜보는 제약사들의 애간장만 녹이고 있다. 

전공의들은 지난달 19일 사직서를 내고 지난달 20일부터 병원을 떠나자 이른바 ‘빅5’(서울대·세브란스·서울아산·삼성서울·서울성모병원) 병원의 입원 환자가 큰 폭으로 줄어들면서 수술 건수가 대폭 감소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3월 첫 주 상급종합병원의 일평균 입원 환자는 지난 2월 첫 주 대비 36.5% 줄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매출에 이렇다 할 변화가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그러나 지금의 상태가 지속된다면 2분기에는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의・정간의 대립이 지속될수록 수액제와 마취약, 지혈제, 항생제, 마약성 진통제 등 원내 의약품을 중심으로 매출 감소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지난달 19일부터 이달 15일까지 ‘의사 집단행동 피해 신고 지원센터’에 509건의 환자 피해사례가 접수됐는데 이중 수술 지연이 350건으로 가장 많았다고 발표했다. 

사태가 악화되면서 일부 병원들이 운영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간호사와 직원들이 무급휴가를 떠나는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했다. 

더구나 의대 교수들도 오는 25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예고한데다 정부 역시 업무개시명령을 위반하고 의료 현장에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를 대상으로 다음 주부터 면허 정지 처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렇듯 양측 모두 물러섬 없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사이에 그 피해는 고스란히 환자 몫으로 돌아가고 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의료대란이 4월 총선 이후에도 지속된다면 주로 대학병원에서 진행되는 임상이 지연되면서 신약개발에 차질이 예상된다”면서 “신약개발 지연에 따른 추가 부담은 고스란히 제약사가 짊어지게 된다”고 우려했다. 

강성기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