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RE100 참여 지표, 단순 수치로 받아들여서는 안 돼… 국가별 처한 환경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상태바
기업의 RE100 참여 지표, 단순 수치로 받아들여서는 안 돼… 국가별 처한 환경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 이선행 기자
  • 승인 2024.03.12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 공장 거의 없는 애플에게 RE100 달성은 쉬운 일
수치로 받아들이기보다, RE100 바라보는 시각 필요
[사진=RE100]
[사진=RE100]

기업의 RE100 달성 정도를 단순 수치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관측이 나온다. ‘Renewable Energy(재생에너지) 100%’를 뜻하는 RE100은 기업이 생산 등에서 소비하는 에너지에 사용하는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요구하기 위해 결성한 자발적인 이니셔티브다. 

11일 이선경 한국ESG연구소 ESG리서치센터장은 “우리나라 기업들이 재생에너지 확보를 하기 위해서는 가격이나 환경적 측면에서, 유럽이나 미국의 기업들에 비해 더 많은 노력을 쏟아야 한다”며 “각국이 처한 환경에서 어느 기업이 얼마나 노력을 했는지를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가 보유하는 자체 공장이 거의 없는 애플이 RE100 재생 전력 비중 100%를 달성하기는 너무도 쉽지만, 삼성전자에게는 어려운 일”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애플에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는 LG이노텍이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BEP)와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장기 계약을 체결한 배경이다. REC는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통해 에너지 공급이 이뤄졌음을 증명하는 인증서다. 애플은 대부분의 부품을 외부에 맡겨 생산하는데, 협력사에 글로벌 RE100 이니셔티브에 가입해 2030년에는 100% 재생에너지만 사용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매년 평가를 통해 재생에너지 이용률이 떨어지면 납품 계약을 줄여나간다. 

LG이노텍처럼 국내 기업들은 자발적으로 RE100 실천에 나서기보다 글로벌 협력 업체들의 요구에 발맞춰 가고 있다. 권재원 아주대학교 에너지시스템학과 특임교수 겸 한국RE100협의체 사무국장은 “대다수 국내 기업들이 자의반 타의반으로 재생에너지 사용에 동참하고 있지만, 환경보호에 동참하고 ESG 경영을 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RE100에 가입하여 재생에너지 전기 구매활동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게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짚었다. 

이어 “급증하는 민간기업의 RE100용 재생에너지 공급을 고려해,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RPS) 정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RPS는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제도로 RE100이 제안되기 전 만들어져 시대와 동떨어진다는 지적이다. 현재 신재생에너지 촉진법은 공급의무자(주로 한전의 발전 자회사)가 매년 증가하는 신재생에너지 의무공급비율(2030년 총전력생산량의 25% 목표)에 맞춰 재생에너지 공급량을 늘려가게끔 설계되어 있다. 

권 교수는 이어 “우리나라가 RE100의 적극 대응에 성공한다면, 해외 공장의 증설을 검토하고 있는 대기업이 국내 건설을 검토할 수 있고(리쇼어링), RE100에 대응하지 못하는 해외 경쟁사의 시장점유율을 빼앗아 올 수 있을 뿐 아니라, 지방에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RE100은 민간이 모여 재생에너지 사용 협의체를 꾸린 것이어서 규제 대상은 아니다. 하지만 많은 글로벌 대기업들이 대두되는 환경 문제에 깊이 공감하며, 제품 생산 등의 과정에서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기업의 제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협력 업체들의 요구에 발맞춰 RE100 실천에 나서고 있는 이유다.

이선행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