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ELS 배상 기준' 이르면 다음주 발표…일괄 배상은 어려울 듯
상태바
'홍콩 ELS 배상 기준' 이르면 다음주 발표…일괄 배상은 어려울 듯
  • 정창현 기자
  • 승인 2024.02.23 16:11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복현 금감원장 "2월 안에 손실 분배 방안 마련"
금감원, 불완전판매 유형 별 보상 기준 제시 가능성

금융감독원이 홍콩 H지수 ELS(주가연계증권) 대규모 손실 사태에 대한 배상 기준안을 이르면 다음 주 발표할 예정이다. 판매사와 투자자 간 책임 분담 기준에 이목이 집중된 , 금감원은 일괄 배상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1차 현장검사 결과를 토대로 설 연휴 이후부터 2차 검사를 진행 중이다. 검사 대상은 KB국민·신한·하나·NH농협·SC제일 등 5개 은행과 한국투자·미래에셋·삼성·KB·NH·신한 등 6개 증권사 등이다.

금감원은 1차 검사에서 H지수 ELS의 불완전판매 사례를 확인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노후 보장용 자금이나 암 보험금처럼 원금 보장이 중요한 자금에 대해 투자 권유를 한 사실이 확인됐으며, 일부 증권사는 설명·녹취 의무 등 번거로운 절차를 피하려고 창구 고객에게 마치 온라인 판매를 한 것처럼 휴대폰을 이용해 판매한 사실도 확인됐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2차 검사  중이지만 H지수 ELS 사태가 긴급한 사안이어서 이르면 다음 주, 늦어도 3월 초에는 손실 배상 기준안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금감원장은 “검사를 마치고 손실 분배 방안을 마련하는 것까지 최대한 2월 중에 마무리 지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진=금융감독원]
[사진=금융감독원]

손실 분배 기준이 문제다. H지수 ELS 가입자들은 100% 원금 보장을 요구하고 있지만 금감원은 일괄 배상은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재가입 여부와 고령자 해당 여부, 판매사 및 판매채널 등에 따라 배상 비율을 차등 적용하는 방안이 주로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가입자들은 일부 보상방안이 제시되면 원금보장 요구 집회 등  분쟁을 이어갈 전망이다.

한편, 홍콩 H지수 ELS의 확정 손실 규모는 6000억원을 넘어섰고, 올 상반기에 10조원이 넘는 규모가 만기를 맞을 예정이다. 손실률이 50%를 넘어선 만큼 H지수가 반등하지 않는다면 상반기 손실액이 4조~5조원 수준으로 불어날 우려도 있다.

정창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원금보장 2024-02-24 13:28:36
2차검사까지했으니 더욱 제대로된 현장검사였길 바래봅니다. 너무나많은 증거가 있으니 외면하지 마시고 불완전판매임을 인정해주세요!

뭉숑 2024-02-23 20:57:58
2차조사 제대로 해주시고 재가입자가 더 피해자일수도 있습니다~~매번 조기상환 됐으니까 믿어라 해서 믿었고 투자성향도 계속 반복해서 pb들의 맘대로 기록하니 우리는 알길이없고~~그러다가 이런 결과가~~초기 가입때는 소액을 조기상환때마다 붙은 이자와 함께 점점더 큰목돈을 예치했으니 쥐꼬리만한 이자받고 엄청난 손실을 맞이한 재가입자들의 분한 마음을 아신다면 갈라치기 절대 안됍니다~~전액원금상환 바랍니다~~

답답 2024-02-23 20:45:17
가입시킬때 "공격형"하나의 유형이었다. 사기판매로 인한 피해배상은 당연히 원금 전액 일괄배상이 옳다.

주신12 2024-02-23 20:20:18
2차검사끝났으니제대로된대책발표하기바랍니다
은행의사기가입이확실하니금감원은옳바른대책발표하겠죠!!!
가입자들은3년을피토하는세월을보냈늡니다
계약무효입니다

고00 2024-02-23 18:19:15
금감원은 이유불문 갈라치기같은거 하지 말고 17만 모든 피해자들에게 100%원금배상에 정신적인 피해보상에 이자배상이라는 결단을 내려주세요. 정부와 금감원과 금융사가 합작한 대국민 사기극 입니다. 제발 은행만 싸고 돌지 말고 피토하는 심정으로 억장이 무너지는 17만 피해자들을 외면 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