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ELS 배상안 내달 초 발표...증권사, 가입분쟁 배상 제외 될까
상태바
홍콩 ELS 배상안 내달 초 발표...증권사, 가입분쟁 배상 제외 될까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4.02.20 19:29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의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주가연계증권(ELS) 판매사에 대한 배상안이 내달 나올 방침이다. 이 방침에는 증권사를 통해서 가입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가입한 투자자의 경우 배상 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당국은 이달 내 판매사(KB국민·신한·하나·농협·SC제일 5개 은행, 한국투자·미래에셋·삼성·KB·NH·신한 6개 증권사 등 11개사)에 대한 현장검사 및 민원조사를 마무리하고 배상 기준안 마련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내달 발표될 예정인 방침에는 온라인과 증권사를 통해 홍콩 ELS를 가입한 일부 투자자는 배상 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증권사가 홍콩 H지수를 기초로 판매한 ELS 판매잔액의 경우 은행의 약 5분의 1 수준이다.

이러한 결정에 대한 원인은 원금 손실 가능성에 대해 투자자들이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다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온라인을 통해 상품에 가입한 경우, 불완전판매 입증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증권사의 경우 상품가입 당시 불완전 판매가능성이 낮은 구조"라면서 "비대면 비중이 높고, 상품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위험에 대한 고지가 서면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최근 입장문을 통해 "금감원은 금융분쟁 발생시 합리적인 분쟁조정 기준을 마련해, 필요시 분조위 심의 등을 거쳐 당사자 간의 분쟁을 조정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면서 "판매사에 대한 현장검사 및 민원조사를 실시 중이며, 홍콩 ELS 가입자들의 피해구제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는 등 신속한 분쟁조정을 추진중이니 참고해 달라"고 밝혔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성유 2024-02-20 23:45:11
이건 명백한 사기입니다 els 상품판매에만 열을올리고 가입한 국민들 투자성향분석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가입만 시켜 본인들 판매 수수료에 선취 수수료에 성과급에 승진까지 .. 받을거 다 받아먹고 ... 우리는 피같은 돈 원금이 반 토막 나도 뒷짐지고 구경만 하고있는 은행들 ... 대 국민 사기계약 원천무효 원금배상!!!.... 빠른시일내에 원금보상과 피해보상 반드시 이뤄져야 할것입니다

김오남 2024-02-20 23:13:59
금감원은 하루속히 배상안을 확정하여 은행으로부터 배상이 이루어 질수있도록 조치바랍니다

레옹 2024-02-20 22:43:52
은행의 사기판매 증거가 밝혀졌는데 시간끌기나 갈라치기 하지말고 100%일괄배상 발표해라

억울 2024-02-20 22:32:03
은행에서 직원이 앱으로 비대면으로 가입시켰다. 비대면 가입은 은행직원이 개입해서 은행에서 이루어지면 안된다고 한다. 비대면 가입시킨 직원은 더 사악하다. 5분만에 가입시키고 자신이 나오면 안된다고 멀찍이 떨어져서 _ 틀리게 하면 안된다고. 이것 역시 계약무효

인향 2024-02-20 22:11:05
증권사는 그렇다치고 은행원은요? 물어보면 다 알고 다 설명했다는데 그럼 알고 가입힌거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