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작년 4분기 영업익 1892억원, 전년비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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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작년 4분기 영업익 1892억원, 전년비 109%↑
  • 조아라 기자
  • 승인 2024.02.15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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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업이익률 8.7% 2023년 매 분기 성장세
- 카카오톡 서비스 개편, 광고, 커머스 등 ‘톡비즈 부문’이 실적 견인
[사진=카카오]
[사진=카카오]

카카오가 2023년 4분기 매출 1892억원을 기록하며 연간 매출이 처음으로 8조를 넘어섰다.

15일 카카오는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23년 4분기 연결 매출 2조 1711억원, 영업익 189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매출의 경우 전 분기 대비 1%,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42%, 전년 동기 대비 109% 증가한 수치다.

이같은 실적은 카카오톡 서비스 개편을 통해 광고, 커머스가 포함되어 있는 톡비즈 부문이 견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2023년 연결 기준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4% 늘어난 8조 1058억원,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1% 감소한 5019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6.2%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카카오의 지난해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0%,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한 1조 1217억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5815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서비스 개편 등 카카오톡의 진화를 토대로 광고와 커머스 사업의 수익성이 증가하면서 톡비즈 매출이 카카오 연결 실적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는 것이 카카오측 설명이다.

이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톡비즈 광고형 매출은 비즈보드, 메시지 광고, 이모티콘 및 톡서랍 플러스 등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전 분기 대비 9%,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사내독립기업 전환 이후 양호한 흐름을 이어가며 전 분기 대비 6%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10% 감소한 881억원이다. 플랫폼 기타 매출은 연말 소비 증가 등 계절적인 요인으로 전 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4521억원을 기록했다.

2023년 4분기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7%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1조494억원을 기록했다.

스토리 매출은 수익성 중심 운영에 따른 마케팅 효율화 등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14%,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2134억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117% 증가한 4988억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와 유사하고,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1066억원이다.

게임 매출은 2306억원으로 비게임 부문 비수기 영향 등으로 전 분기 대비 12% 감소하고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한편,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서비스 개편과 이용자 편의 개선 등 종합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진화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향후, 카카오톡과 AI의 결합을 통해 긍정적인 이용자 경험을 확대하고, 이를 바탕으로 광고 및 커머스 등 카카오의 핵심 비즈니스의 성장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를 굳건히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아라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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