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엔솔, 차세대 리튬메탈전지 기술 선점 나서...'차세대 배터리 조기 제품화 기대'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LG엔솔, 차세대 리튬메탈전지 기술 선점 나서...'차세대 배터리 조기 제품화 기대'
  • 박시하 기자
  • 승인 2024.01.25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25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I[사진=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 CI[사진=LG에너지솔루션]

o..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배터리 개발 벤처기업에 대한 지분 투자를 통해 대표적인 차세대 배터리인 리튬메탈전지(Lithium metal battery) 기술 확보에 나섰다.

25일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애리조나 소재 사이온 파워(Sion Power)에 지분 투자를 실시하고 기술 협력을 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양사간 협의에 따라 구체적인 지분율과 투자금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리튬메탈전지는 기존 리튬이온전지의 흑연 음극재 대신 금속 성분 음극재를 사용해 단위당 에너지밀도가 높아 무게와 부피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 투자로 LG에너지솔루션은 리튬메탈전지 기술의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사이온 파워는 1994년에 설립된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 벤처기업으로 리튬메탈전지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리튬메탈전지의 핵심인 음극 보호층 관련 특허를 비롯해 470여 개의 국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AI 아트 전시회 포스트[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AI 아트 전시회 포스트[사진=삼성디스플레이]

o..삼성디스플레이가 삼성전자, 인텔코리아와 함께 '갤럭시 북4 시리즈'의 AI 경험을 강조하는 미디어 아트 전시 'Touch The Real'에 참여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7일부터 서울 중구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뉴스 뮤지엄 을지로점'에서 삼성전자, 인텔코리아와 함께 'Touch The Real: Galaxy Book, The Art of AI Creations' 전시회를 열고 OLED와 QD-OLED를 매개로 한 AI 융합 미디어 아트를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갤럭시 북4 시리즈는 인텔의 첫 AI 프로세서인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Intel® Core™ Ultra Processor)를 탑재한 삼성전자의 첫 AI 노트북으로 삼성디스플레이가 OLED를 독점 공급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차량용 OLED, TUV 라인란드 제품탄소발자국인증[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차량용 OLED, TUV 라인란드 제품탄소발자국인증[사진=LG디스플레이]

o..LG디스플레이(사장 정철동)의 차량용 OLED가 친환경 제품임을 인정 받았다.

LG디스플레이는 차량용 OLED 제품군이 글로벌 검사·인증 기관 티유브이 라인란드(TUV Rheinland)로부터 차량용 OLED 최초로 ‘제품 탄소발자국(PCF, Product Carbon Footprint)’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티유브이 라인란드는 설계, 생산, 사용, 폐기에 이르는 제품 생애 주기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국제표준에(ISO 14067)에 의거해 측정하고 인증을 부여한다.

LG디스플레이는 독자 개발한 ‘빛 제어 필름 내재화 기술’을 적용해 차량용 OLED 제품 생애 주기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기존 대비 약 18% 줄였다.

사진_지오바니 솔디니
지오바니 솔디니[사진=페라리]

o..페라리가 전설적인 요트 항해사 지오바니 솔디니(Giovanni Soldini)와 함께 세계요트대회 출전을 준비한다.

이 새로운 프로젝트는 페라리의 레이싱 DNA 그리고 혁신을 추구하는 정신에서 비롯된 도전이라 할 수 있다. 페라리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자 하는 집념을 바탕으로 자사의 기술 노하우를 강화하기 위해 전 세계 트랙에서 경쟁하는 것을 넘어 이 같은 새로운 영역에서 모험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페라리는 이 특별한 프로젝트를 위해 구상부터 엔지니어링, 구현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페라리만의 최첨단 기술력을 활용할 예정이다. 어디서든 최고의 성능을 내고자 하는 것은 페라리의 전통이기 때문에, 바다에서도 최대의 퍼포먼스를 발휘하기 위한 페라리의 노력은 지속 가능성을 위한 혁신과 구체적인 솔루션을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페라리 스포츠카 발전에 중요한 자극제가 됨은 물론이다.

페라리 회장 존 엘칸(John Elkann)은 "이제 페라리의 레이싱 정신을 확장하는 흥미진진한 여정을 시작하려 한다. 페라리의 혁신적인 역량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지에 기반한 이 새로운 도전을 통해 현재의 한계를 뛰어넘을 것이다. 풍부한 경험, 탁월한 결단력, 끈끈한 팀워크로 명성이 높은 지오바니 솔디니와 함께 작업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고 말했다.

일렉트로룩스 얼티밋홈 300 로봇 청소기[사진=일렉트로룩스]
일렉트로룩스 얼티밋홈 300 로봇 청소기[사진=일렉트로룩스]

o..스웨덴 종합가전기업 일렉트로룩스가 더욱 편리하고 스마트해진 로봇 청소기 신제품 ‘얼티밋홈 300 로봇 청소기(EFR31223)’를 출시한다.

신제품 ‘얼티밋홈 300 로봇 청소기’는 진공 기능과 물걸레 기능을 통합한 2 in 1 시스템을 적용해 번거로운 바닥청소를 원스톱으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제품이다. 리모컨 또는 모바일 일렉트로룩스 앱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수준의 청결도에 맞춰 물걸레 패드에 공급되는 물의 양을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하다.

신제품은 최대 2,600Pa의 흡입력으로 중간·큰 먼지 입자를 최대 100%까지 제거하는 강력한 청소 성능을 자랑한다. 업그레이드된 3단계의 필터 시스템이 새어나가는 먼지 입자를 99.99%까지 제거해주기 때문에 주거 공간을 언제나 위생적이고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다.

로봇 청소기를 집 안 어디든 정확히 인도해 주는 스마트 카메라를 장착해 청소의 디테일을 높인 점도 눈에 띈다. 자이로스코픽 매핑 및 센서 지원 내비게이션을 바탕으로 조직화된 패턴을 구현하여 놓치기 쉬운 집 안 구석구석까지 꼼꼼하게 청소하는 것은 물론, 본체 사이즈 높이가 78mm에 불과해 소파나 침대 등 가구 아래 먼지까지 깔끔하게 처리한다.

KT, 신규 해저케이블 건설 나서[사진=KT]

o..KT(대표이사 김영섭)가 아시아 국가 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클라우드, 빅데이터 및 인터넷 트래픽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신규 해저케이블 건설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KT는 신규 아시아 해저케이블 건설을 위한 ALPHA(Asia Link for advanced Performance of High-speed Access) 프로젝트 양해각서(MOU)를 인도네시아, 일본 사업자 등 각국 대표 통신기업들과 지난 24일(한국시간) 체결했다. 이번 MOU를 바탕으로 KT 등 각국 대표 통신 사업자들은 한국, 일본,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베트남 등을 연결하는 해저케이블을 건설할 예정이다.

이번 MOU는 해저케이블 설계와 기술력은 물론, 운용 리더십까지, KT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실제로 KT는 국제전용회선 및 국제인터넷 수요 충족을 위해 APCN-2, APG 등 7개의 국제 해저케이블을 해외 국제통신사업자들과 공동 운용 중이며, 그 중 5개 해저케이블에서 컨소시엄 의장 역할을 수행한 바 있다.

KT는 이러한 해저케이블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차세대 기술 검토 및 적용, 최적 루트 확보 등을 포함한 ALPHA 해저케이블 건설방안을 컨소시엄 사업자들과 2024년 내 확정할 계획이다.

아이들나라, AI로 아동용 리딩북 제작 시간 80% 줄인다[사진=LG U+]
아이들나라, AI로 아동용 리딩북 제작 시간 80% 줄인다[사진=LG U+]

o..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의 키즈 전용 플랫폼인 ‘아이들나라’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일반 동화책을 아동용 리딩북으로 변환해주는 ‘아이들나라 스튜디오’를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아이들나라 스튜디오를 이용하면 리딩북 제작 시간을 기존에 비해 80%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이들나라 리딩북은 아동이 직접 책장을 넘기듯 전자책을 읽고, 취침 전 오디오로도 청취할 수 있는 콘텐츠다. 새롭게 도입된 ‘아이들나라 스튜디오’는 LG유플러스가 개발한 ▲음성합성(TTS, Text to Speech) ▲광학문자인식(OCR,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등 AI 기술을 활용해 PDF 형태의 동화책을 리딩북으로 변환해주는 솔루션이다.

기존에는 한 권 분량의 리딩북을 제작하기 위해 일일히 텍스트를 입력하고 검수하는 등 제작 과정에 약 13시간이 소요됐지만, AI 기반의 아이들나라 스튜디오를 활용하면 제작 시간을 약 2시간으로 단축할 수 있다.

한국타이어, 모터스포츠 다큐멘터리 The First 티빙 단독 공개[사진=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 모터스포츠 다큐멘터리 The First 티빙 단독 공개[사진=한국타이어]

o..한국앤컴퍼니그룹의 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가 ‘한국 아트라스BX 모터스포츠’ 레이싱팀의 세계 무대 도전기를 담은 브랜디드 다큐멘터리 '더 퍼스트(The First)'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 '티빙(TVING)'에서 1월 25일 오후 단독 공개한다.

‘더 퍼스트’는 한국타이어가 다양한 대회 후원으로 모터스포츠 분야에 쏟아온 열정과 세계 무대에서 입증받은 글로벌 최상위 레이싱 타이어 기술력을 알리기 위해 제작됐다. 과감한 도전이 계속되는 모터스포츠 현장의 생동감 넘치는 영상과 흥미진진한 비하인드 스토리로 모터스포츠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브랜디드 영상 콘텐츠를 OTT 플랫폼에 론칭하는 것은 국내 타이어 업계 최초다.

다큐멘터리에는 한국타이어의 공식 후원을 통해 글로벌 레이싱팀으로 성장한 ‘한국 아트라스BX 모터스포츠’ 팀이 지난 2023년 열린 세계 최대 규모 내구 레이스 대회 ‘24시 시리즈 유러피언 대회(24H SERIES powered by HANKOOK European Series 2023)’의 참가를 준비하는 과정부터 챔피언으로 등극하기까지, 약 1년간의 여정이 담겼다.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사진=SK렌터카]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사진=SK렌터카]

o..SK렌터카(대표이사 : 황일문)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렌터카 부문에서 3년 연속 1위를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산업정책연구원(IPS)이 주최하는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은 한 해 동안 각 산업·부문별 경영실적, 브랜드 가치, 고객 만족,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 총 4개 분야를 종합 평가해 대한민국 산업계를 대표하고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이 사랑받은 브랜드를 선정해 발표한다.

SK렌터카는 고객의 모빌리티 라이프에 새로움과 편리함을 더하는 혁신적인 렌털 서비스로 고객 가치를 강화하며 3년 연속 수상에 성공했다. 특히 날로 커지고 있는 중고차 시장의 세분화된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중고차 상품 라인업을 적극 확대하며 고객 선택지를 확대한 것이 주효했다.

SK렌터카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하는 ‘중고차 장기렌터카’, 탄 만큼 이용료를 내는 ‘타고페이’, 타보고 원하는 시점에 인수하는 ‘타고바이’, 한 달씩 부담 없이 이용하는 ‘월렌트’ 등 다채로운 중고차 렌털 상품들은 물론, 현장에서 직접 차량을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는 ‘인증중고차’까지 새롭게 선보이며 업계 최다 중고차 상품 라인업을 제공하고 있다.

볼보트럭코리아, 100% 재생에너지 전환으로 RE100 달성[사진=볼보트럭코리아]
볼보트럭코리아, 100% 재생에너지 전환으로 RE100 달성[사진=볼보트럭코리아]

o..수입 중∙대형 트럭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볼보트럭코리아(대표이사: 박강석)가 국내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력량 100%를 재생에너지 전기로 사용하며 RE100을 달성했다.

볼보트럭코리아는 지난 10월부터 시작하여 동탄, 인천, 김해 3곳의 직영 서비스센터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갖추며 국내에서 사용되는 전기를 100% 그린에너지로 전환했다.

볼보트럭코리아의 이번 RE100달성은 연간 약 2 GWh 규모의 직접 재생에너지 발전 및 역외 전력수급계약(PPA)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연간 1천 톤의 탄소를 감축한다. 이는 매년 7만 그루 이상의 나무를 심는 효과와 동일하다.

볼보트럭코리아가 국내에서 사용되는 전기를 100% 그린에너지로 전환한 것은 국내 태양광 및 풍력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에서 RE100 달성에 대한 현실적인 어려움이 대두되고 있는 현시점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힌다.

유니드 이우일 대표(좌측)와 솔리비스 신동욱 대표(우측)가 전략적 투자계약 체결식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유니드]
유니드 이우일 대표(좌측)와 솔리비스 신동욱 대표(우측)가 전략적 투자계약 체결식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유니드]

o..칼륨계 화학제품 시장점유율 세계 1위 유니드(대표이사 정의승, 이우일)가 전고체전지용 고체전해질 전문기업 ‘솔리비스’에 90억원 규모의 지분투자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유니드는 2021년 선행투자에 이어 이번 지분투자를 통해 2대 주주 지위를 확보하게 되었다. 유니드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차세대 먹거리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차전지 산업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성장동력을 확보해갈 계획이다.

‘솔리비스’는 전고체전지의 핵심소재인 ‘고체전해질’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이다. 전고체전지는 가연성 액체전해질을 고체전해질로 대체한 것으로 화재안전성과 에너지밀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차세대 전지이며 전기차(EV), 무인항공기(UAV) 등 차세대 이동수단뿐만 아니라 각종 군용 장비 및 장치, 항공기와 선박용 에너지 저장 장치로서 주목받고 있다.

현재 고체전해질을 안정적인 품질로 대량 양산하기 어려운 실정으로 고체전해질 양산 원천기술을 보유한 솔리비스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솔리비스는 균질하고 높은 이온전도도의 황화물계 고체전해질을 대량생산할 수 있는 ‘습식합성법’과, 공정비용 절감 및 기존공정 대비 합성시간을 단축해 생산성을 대폭 향상시킨 ‘공정변수조절 메커니즘’을 적용한 세계 최고 수준의 고체전해질 생산기술을 비롯해 국내외 75개 관련 특허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KG모빌리티, 파트너사와 2024년 파트너스 데이 개최[사진=KG모빌리티]
KG모빌리티, 파트너사와 2024년 파트너스 데이 개최[사진=KG모빌리티]

o..KG 모빌리티(이하 KGM)가 파트너사와의 상생협력과 동반 성장 도모를 위해 2024년 중점 추진활동 내용과 중장기 상품계획 등 발전계획을 공유하는 ‘2024년 파트너스 데이(KGM PARTNER’S DAY 2024)’를 가졌다고 25일 밝혔다.

파트너스 데이는 부품 협력사 정기총회로 지난 2023년부터 동반자로서 상호 존중과 수평적 관계로의 발전을 위해 명칭을 변경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 24일 그랜드하얏트서울에서 열린 파트너스 데이에는 KGM 경영지원부문장 엄기민 사장과 경기산업 박경배 파트너사 회장을 비롯한 250여 개 파트너사 대표들이 참석했다.

KGM 엄기민 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KGM에 보내 주신 아낌없는 지지와 안정적인 부품공급 그리고 토레스 EVX 출시에 만전을 기해준 파트너사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며, “KGM은 올해를 백년대계를 위한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토레스 쿠페를 포함한 전기 픽업트럭 등 각종 신차 개발은 물론 글로벌 판매 확대를 위한 신시장 개척과 KD 사업 강화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KT 지니 TV 갤S24 팝업스토어[사진=KT]
KT 지니 TV 갤S24 팝업스토어[사진=KT]

o..KT(대표이사 김영섭)가 삼성전자와 손잡고 지니 TV에서 갤럭시 S24 시리즈를 체험할 수 있는 ‘지니 TV 갤럭시 S24 브랜드 팝업스토어’ 전용관을 운영 중이다.

KT는 지난 19일, 지니 TV에 갤럭시 S24 브랜드 팝업스토어가 입점한 지 닷새 만에 약 10만 가구가 방문해 삼성전자 신규 단말과 이벤트에 관심이 높다고 25일 밝혔다.

이에 보답하고자 오는 26일부터는 ‘갤럭시 S24 브랜드 팝업스토어’를 통해 갤럭시 S24의 다양한 제품 정보와 함께 지니 TV 역대급 최대 혜택의 다양한 경품 증정 이벤트를 연다.

KT는 팝업스토어에 방문하는 지니 TV 고객 대상으로 오는 26일부터 2월 4일까지 매일 200명에게 1만원 TV 쿠폰을 추첨을 통해 준다. 이 이벤트가 종료되면 연이어 2월 14일까지 출석 이벤트를 열고 갤럭시북, 갤럭시 워치, 갤럭시탭, 5만원 TV쿠폰 등의 경품 추첨을 통해 215명에게 제공한다. 아울러 2월 5일부터 2월 14일까지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해 KT닷컴 갤럭시 기획전 QR 코드로 방문할 시 8만원 상당의 케이스티파이 교환권을 200명에게 준다.

박시하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