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삼성전자, CES 2024에서 AI 시대 주도할 차세대 반도체 제품 전시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삼성전자, CES 2024에서 AI 시대 주도할 차세대 반도체 제품 전시
  • 최지훈 기자
  • 승인 2024.01.12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12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o..삼성전자가 11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되고 있는 'CES 2024'에서 인공지능(AI) 시대를 선도해 나갈 차세대 반도체 제품을 대거 선보였다.

삼성전자 DS부문은 매년 CES에 참가해 글로벌 IT 고객 및 파트너들에게 최신 제품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반도체 업계 기술 트렌드를 선도해 오고있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를 반도체의 경쟁력을 한 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게 기획했다.

앙코르 호텔(Encore at Wynn Las Vegas)내 전시공간에 가상 반도체 팹(Virtual FAB)을 설치하고, 5개 주요 응용처별 솔루션 공간을 밀도 있게 구성(▲서버 ▲PC/그래픽 ▲모바일 ▲오토모티브 ▲라이프스타일)했다.

특히, 생성형 AI, 온디바이스 AI용 D램, 차세대 스토리지용 낸드플래시 솔루션, 2.5/3차원 패키지 기술 등 차세대 메모리 제품을 대거 전시하고 패키지 기술 등 차세대 기술을 대거 선보이며 기술 경쟁력을 강조했다.

삼성전자 DS부문 미주총괄(DSA) 한진만 부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인공지능(AI), 머신러닝(ML),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며 "삼성전자는 AI 시대에 최적화된 다양한 최첨단 메모리 솔루션을 적기에 개발해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해 처음으로 국내외 미디어에 DS부문 전시관을 공개했다. 방문객들은 AI 시대를 주도할 삼성전자 반도체 제품들을 직접 보고, 가상 반도체 팹을 체험하면서 실제 반도체 제조 라인을 방문한 듯하다며 호평했다.

o..태영건설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작년 12월 28일 금융채권자 앞 부의한 제1차 금융채권자협의회 안건에 대한 결의서를 ’올해 1월 11일 24시까지 접수했으며, 그 결과 동의율 96.1%로 워크아웃을 개시할 것을 결의했다.

워크아웃 개시를 포함하여 모든 안건이 결의됨에 따라, “㈜태영건설 금융채권자협의회(이하 ”협의회“)”는 ’4월11일까지 모든 금융채권에 대해 상환을 유예(주채권은행이 연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1개월 연장 가능)하고, 외부전문기관을 선정해, ㈜태영건설에 대한 자산부채실사 및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을 평가할 예정이다. 

실사 및 평가 결과 ㈜태영건설의 정상화 가능성이 인정되고 계열주 및 태영그룹이 자구계획을 충실하게 이행한다고 판단되면, 주채권은행은 실사 결과를 토대로 '기업개선계획'을 수립해 협의회에 부의하고 의결 절차를 진행할 것이다.

'기업개선계획'은 이해관계자간 공평한 손실분담의 원칙하에, ㈜태영건설과 태영그룹의 강도 높은 자구계획, 금융채권자의 채무조정 방안, 신규자금 조달 방안 등을 포함할 예정이다.

워크아웃이 개시됨에 따라 PF사업장별로 PF대주단은 PF대주단협의회를 구성, ㈜태영건설과 협의를 통해 신속하게 처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현재 공사를 진행 중인 사업장 중 분양이 완료된 주택 사업장이나 非주택 사업장은 당초 일정대로 공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분양 진행 중인 주택 사업장은 분양율을 제고해 사업장을 조기에 안정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며, 아직 공사를 개시하지 않은 사업장은 사업성과 실행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조기 착공 추진, 시공사 교체, 사업 철수 등 처리방안을 신속하게 확정해 대주단 등 이해관계자의 손실을 최소화할 것이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은 협력업체와 수분양자의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고 공사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PF대주단은 PF사업장 처리방안을 신속하고 합리적으로 검토해 이에 소요되는 자금의 조달과 집행, 공사 진행을 원활하게 이끌어 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주채권은행은 자금관리단을 구성, ㈜태영건설에 파견하여 회사의 자금 집행을 관리할 예정이다. ㈜태영건설의 워크아웃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PF사업장의 처리와 관련해 발생하는 부족자금은 PF사업장별로 대응방안을 마련, 실행하는 것이 필수적인 바, 자금관리단이 ㈜태영건설과 PF사업장의 자금 관계를 독립적, 객관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협의회가 워크아웃 개시를 결의한 것은 계열주와 태영그룹이 자구계획과 책임이행 방안을 신속하고 철저하게 이행하겠다고 대국민 앞에 약속한 것을 신뢰하기 때문이다. 협의회는 계열주와 태영그룹이 자구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할 것을 다시 한번 강력하게 요청했다.  

협의회는 "계열주와 태영그룹이 자구계획과 책임이행 방안을 계획대로 이행한다면, ㈜태영건설이 PF사업장을 포함해 기존 공사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태영건설의 실사 및 기업개선계획 수립 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태영건설 임직원과 태영그룹은 뼈를 깎는 노력을 기울여 주길 바라며, 채권자, 협력업체, 관련 모든 기관도 지속적인 관심과 도움을 주시기를 요청드린다"고 했다.

o..지구테크 스타트업 오후두시랩이 인공지능(AI) 기반 탄소회계 플랫폼 ‘그린플로'에 공시 및 보고 목적의 탄소 관리를 지원하는 ‘프로’ 멤버십 기능을 신규 추가했다고 12일 밝혔다.

그린플로는 탄소회계 관련 전문 지식 없이도 기업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측정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업용 서비스형 소프트웨어(B2B SaaS)다. 그린플로는 ▲5가지 정보만으로 범위별(Scope) 배출 비중을 빠르게 진단하는 ‘스타터’, ▲문답형 방식으로 비전문가도 쉽게 계산이 가능한 ‘베이직’, ▲규제 대응을 위한 상세한 배출량 관리를 지원하는 ‘프로’ 총 3가지 멤버십으로 구성돼 사용자는 필요에 맞는 기능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에 추가된 그린플로 프로 멤버십은 더욱 정확한 Scope 1, 2, 3 배출량 계산을 위해 세분화된 배출원 관리를 지원한다. Scope 1의 이동연소 및 고정연소 항목 외에도 공정배출, 탈루배출, 폐기물배출 등에 대한 데이터를 추가 입력할 수 있다. Scope 2의 경우 각 사업장별 전기 및 난방 요금제, 공급 업체, 지역 등에 맞는 배출 계수를 적용해 정교한 계산이 가능하다. 또, Scope 3의 공급자 중심 업스트림 배출량뿐 아니라 소비자 중심 다운스트림 배출량까지 종합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o..카카오톡이 지난 2022년부터 2023년까지 2년동안 카카오 주요 애플리케이션 중 압도적으로 가장 높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카카오그룹 앱들의 호감도도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2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최근 여러 이슈가 불거진 카카오그룹의 계열 앱들을 대상으로 지난 2022년부터 2023년까지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국내에서 이용되고 있는 카카오 애플리케이션 중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카카오톡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T △카카오맵 △카카오내비 등이다.

6개 앱 중 압도적인 관심도 1위를 차지한 카카오톡이 지난 2023년에는 2,711만8,148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 직전 연도인 2022년 총 2,525만1,691건에 비해 무려 186만 6,457건 7,39%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카카오톡의 이같은 정보량은 지금까지 데이터앤리서치가 조사한 기업이나 기관들 가운데 그 어떤 곳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수치로 사실상 독보적인 1위이다.

o..순환패션 스타트업 ‘윤회(YUNE INC.)’가 중국 국무원으로부터 국가 하이테크 산업 개발 연구소로 인증 받은 ‘지주 하이테크 파크(ZIZHU NATIONAL HIGH-TECH INDUSTRIAL DEVELOPMENT PARK)’와 함께 K-패션 중심의 중국 내 순환패션 시장을 전략적으로 선점하기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고 12일 밝혔다.

윤회는  디지털 케어라벨 솔루션을 통해 패션아이템의 정품인증과 N차 보상판매를 지원하고, 재사용에 따른 탄소배출 저감량을 산출하여 제공하는 순환패션플랫폼 '민트컬렉션'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150여개 국내 패션브랜드와 제휴하고 있다.

'지주 하이테크 파크'는 MS, INTEL과 같은 글로벌 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테크기업이 입주해있으며, 최근 ESG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관련 분야의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 추세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패션산업의 구조적인 문제와 과도한 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한 ESG 솔루션의 개발방향, 검증된 K-패션 큐레이션 역량에 윤회를 지원하기로 결정하였다고 밝혔다.

o..GS글로벌이 2024년 새해를 맞아 BYD 1톤 전기트럭 ‘티포케이(T4K)’ 구매 고객들을 대상으로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GS글로벌은 신년 첫차로 1톤 전기트럭 구매를 고려하는 고객을 위해 T4K의 지원 혜택을 대폭 확대하며 고객맞이에 시동을 걸었다.

먼저 T4K의 2023년형 모델 구매시 재고 구매 지원 혜택을 제공한다. 추가로 각 딜러사 별로 계약금 지원과 시승 행사 진행을 통해 23년형 구매 고객에게 실속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T4K 차량 내에 공급되는 인터넷 및 와이파이 서비스도 3년간 무상으로 제공되며 모바일 네트워크 서비스를 위한 라우터 장착도 프로모션으로 제공된다.

이번 새해맞이 파격 혜택으로 구매고객은 △재고 구매 지원 △계약금 지원 △시승체험 지원 △모바일서비스 등 최대 300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더불어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과 소상공인 추가지원, 그리고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금(4등급 최대 800만원)등 다양한 지원 혜택도 함께 받을 수 있다.

o..한화오션이 글로벌 잠수함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영국의 밥콕 인터내셔널과 협력 강화에 나섰다.

밥콕 인터내셔널의 국제 부문 총괄(Managing Director)인 닉 하인(Sir Nick Hine) 경(卿)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11일 한화오션의 시흥R&D캠퍼스를 방문했다.

한화오션은 밥콕 인터내셔널 관계자들에게 한화오션의 최첨단 연구 설비들과 잠수함 관련 기술 경쟁력에 대해 소개했다. 양사는 글로벌 잠수함 시장의 수요에 맞춘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도 협의했다.

밥콕 인터내셔널의 이번 방문은 지난해 11월 대한민국과 영국 정부 간 체결된 ‘양국 방산 공동 수출에 관한 양해각서’와 상호 방위력 협력 심화를 위한 ‘파트너십 의향서’의 취지를 실천하는 민간 기업 간 교류다.

영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방산기업인 밥콕 인터내셔널은 영국과 캐나다 등지에서 잠수함의 생애주기 간 후속 군수지원(ISS; In Service Support)을 전담하는 등 잠수함 유지보수, 부품 조달 분야에서 독보적인 실적과 역량을 보유한 글로벌 전문 방산 기업이다. 최근에는 글로벌 잠수함 수출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기 위해 세계 최고의 디젤 잠수함 경쟁력을 보유한 한화오션과의 협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한화오션이 건조 중인 장보고-III 프로젝트에도 참여, 제품의 기술적 고도화를 지원하고 있다.

닉 하인 총괄은 “현재 글로벌 방산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장보고-III 잠수함을 탄생시킨 한화오션의 기술 역량과 연구개발 노력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매우 흥미로운 방문이었다”며, “밥콕은 매우 우수한 잠수함 설계 및 건조 능력을 보유한 한화오션과의 상호 협력 관계를 강화해 양사가 팀을 이뤄 새로운 글로벌 시장을 개척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o..자생한방병원이 KT롤스터의 주치의로 나섰다. 자생한방병원은 e스포츠 프로게임단 KT롤스터 ‘리그 오브 레전드(LoL)’ 선수들이 지난 11일 병원을 방문해 건강 관리 프로젝트에 돌입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서울특별시 강남구 소재 자생한방병원을 찾은 ‘데프트’ 김혁규, ‘표식’ 홍창현 등 KT롤스터 선수 5명은 국내 프로리그인 ‘2024 LoL 챔피언스 코리아 스프링(LCK Spring)’을 앞두고 목, 어깨, 손목 등 평소 불편함을 느끼던 증상에 대한 상담을 받았다. 자생한방병원 이진호 병원장이 직접 선수들의 상태를 점검했으며 증상별 건강 상담과 추나요법 등이 진행됐다.

이번 건강 관리 프로젝트를 통해 선수들은 앞으로 자생한방병원에서 각종 근골격계 질환과 더불어 정신 건강을 위한 관리도 받을 예정이다. 또한 자생한방병원과 KT롤스터는 e스포츠에서 다발하는 질환에 대한 건강 캠페인도 함께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예전부터 허리에 통증이 있었던 ‘데프트’ 김혁규 선수는 “오늘 상담과 치료를 통해 건강 상태를 점검하면서 평소 올바른 자세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됐다”며 “앞으로 치료와 운동을 병행하는 등 적극적으로 건강 관리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o..네이버클라우드가 365mc와 최근 ‘AI기반 차세대 비만치료특화 스마트 병원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스마트 병원’은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로봇 등 디지털 인프라를 기반으로 프로세스 자동화를 구축해 환자와 의료진의 안전과 편의 환경을 최적화시킨 병원이다. 양사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AI 기술 기반의 차세대 스마트 의료 정보 시스템 개발 및 구축 ▲365mc 및 산하 병원 임직원의 협업 도구로서 네이버웍스 활용 방안에 대한 기술 지원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 개발 및 기술 지원 등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스마트 병원 구축을 위해 수술실 시스템, 의료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등 의료 정보 시스템을 개발하고 AI 기술을 지원한다. 우선 365mc가 21년간 축적한 600만 건 이상의 누적 비만진료 기록과 50만 건에 달하는 식단 기록 데이터를 빅데이터화 하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비만 진단, 치료 예후, 모니터링 등 스마트 병원 시스템 구축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임태건 네이버클라우드 클라우드 비즈니스 전무는 “최근 로봇∙AI 등의 첨단 기술을 활용해 환자 중심의 디지털 시스템을 구축하여 스마트 병원으로 전환하는 사례가 점차 늘고 있다”라며, “앞으로 네이버클라우드가 보유하고 있는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AI 기반의 최첨단 헬스케어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o..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인천센터)의 보육기업이 CES2024에서 글로벌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올해 CES2024에서는 인천센터의 투자 및 보육기업 가운데 총 7개사가 7개 분야에서 10개의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이와는 별도로 인천센터 보육기업 중 14개사가 CES2024에 혁신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인천센터는 이들 보육기업 가운데 청년 창업기업 5개사의 CES2024 참여를 지원하였다. 이들 기업은 ㈜쉐코를 비롯해 ㈜라이징크래프트, ㈜테솔로, ㈜큐링이노스, ㈜프로키언 등인데, 이 중 ㈜쉐코는 올해 드론 및 무인시스템과 인류안보 등 2개 분야에서 혁신상을 수상하였다.
 
㈜쉐코는 이번 CES2024에서 ‘쉐코 아크’를 선보였다. 이는 사람이 직접 작업하던 해양 오염물 청소 작업을 드론을 통해 자동화할 수 있는 제품으로, 해양 방제시장의 4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북미권 방문객에게 호평을 받았다.

㈜라이징크래프트는 뇌 과학 기반 디지털 치료기기 스타트업으로, 뇌인지 XR 재활 프로그램인 ‘TiU‘를 내놓았다. 이번 박람회 참가를 통해 현지 시장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o..KG모빌리언스의 선불카드인 모빌리언스카드(Mobilianscard)에서 고객을 위한 간편 대출비교서비스를 오픈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2일 모빌리언스카드에서 간편 대출비교서비스를 오픈했다. 대출비교서비스는 웰컴저축은행과의 업무 제휴를 통해 모빌리언스카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신용 점수 영향 없이 대출 상품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대출비교서비스는 오프라인 방문이나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도 간편 조회 한 번으로 30여 개 금융사의 대출 상품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으며, 고객의 신용 정보를 기반으로 최저 금리 및 최대 한도의 대출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대환대출, 신용대출, 햇살론, DSR 미적용 상품까지 복잡한 절차 없이도 다양한 금융사의 상품을 빠르게 조회할 수 있으며, 대출 한도와 금리 비교가 실시간으로 가능하다.

모빌리언스카드는 지난해 하반기를 기점으로 다수의 금융사와 파트너십을 맺어오며, 서비스 다각화에 주력하고 있다. 선불카드로서 충전 서비스 강화뿐만 아니라 온·오프라인 신규 결제 서비스 도입, 커머스, 그리고 마이데이터 기반 추천 금융 서비스까지 연이어 선보이며, 플랫폼의 서비스와 기능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에 대해 모빌리언스카드 관계자는 “모빌리언스카드는 선불카드 그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알뜰폰, 커머스, 금융 등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하고, 모바일 하나로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생활금융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o..HD현대의 건설기계 부문 중간지주사인 HD현대사이트솔루션이 글로벌 다국적 기업인 CNH사와 무인 자율화 건설기계를 비롯해 미래 기술 실현에 속도를 낸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4에서 농업 및 건설기계 글로벌 선도기업인 CNH와 ‘북미 공동연구센터 설립과 미래 기술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1일(현지시각)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HD현대사이트솔루션 조영철 사장과 CNH 스테파노 팜팔로니(Stefano Pampalone) 건설기계부문 사장이 협약서에 서명했고, HD현대 정기선 부회장, HD현대건설기계 최철곤 사장과 CNH 스콧 와인(Scott W. Wine) 최고경영자도 참석해 다양한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올해 상반기까지 양사의 스마트장비개발 및 디지털솔루션 연구진으로 구성된 공동연구센터 ‘CE Innovation Lab’(가칭)을 북미에 설립하고 시장을 선도할 미래 기술 조사와 개발전략 수립을 공동으로 수행한다.

o..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공식 파트너(Worldwide Partner) 삼성전자가 2024 파리 올림픽·패럴림픽의 캠페인 메시지 'Open always wins(열린 마음은 언제나 승리한다)'와, 홍보대사 '팀 삼성 갤럭시(Team Samsung Galaxy)' 선수 명단을 공개했다.

올림픽·패럴림픽의 공식 파트너로 40년 가까이 함께한 삼성전자는 혁신 기술을 통해 선수와 팬이 소통하고, 전세계가 하나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삼성전자는 2024 파리 올림픽·패럴림픽을 맞아 새로운 파트너십 캠페인 메시지 'Open always wins'를 소개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는 다름을 인정하고, 차별하지 않으며, 모두와 협력하는 브랜드로 '개방(Openness)'의 가치를 추구해왔다. 이번 메시지 또한 브랜드 정체성을 기반으로 '열린 마음으로 모두가 협력해 도전한다면 무한한 가능성을 열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2024 파리 올림픽 조직위원장인 토니 에스탕게(Tony Estanguet)는 "삼성전자의 개방성에 대한 신념과 혁신적인 모바일 기술이 2024 파리 올림픽·패럴림픽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삼성전자는 선수와 팬 그리고 전세계를 연결해 다양한 영감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MX사업부 마케팅팀장 최승은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올림픽과 인연을 맺은 1988년 대회부터 올림픽 정신을 공유하고 선수와 팬을 하나로 연결하는데 기여해왔다"며 "삼성전자는 2024 파리 올림픽·패럴림픽을 혁신 기술로 지원하고, 젊은 세대와 지역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팀 삼성 갤럭시' 선수들과 함께 캠페인 메시지 'Open always wins'에 부합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선수들과 팬들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도록 응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지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