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폐지폐를 재활용한 머니드림 방석 증정 이벤트 실시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폐지폐를 재활용한 머니드림 방석 증정 이벤트 실시
  • 강기훈 기자
  • 승인 2024.01.03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이 오는 31일까지 폐지폐를 재활용해 행운 가득한 선물을 증정하는 ‘하나원큐 돈 기운 캠페인’을 실시합니다. 하나은행은 2022년 시작된 ‘하나원큐 돈 기운 캠페인’ 시리즈를 통해 손님들에게 행운의 기운을 전파하고 있으며, 이번 캠페인에서는 이벤트에 참여한 손님 중 350명을 추첨해 돈 기운을 가득 담은 ‘머니드림(Money Dream) 방석’을 증정합니다. ‘머니드림 방석’은 폐지폐 재활용률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획된 업사이클링 굿즈로, 폐지폐를 활용한 충전재와 함께 포장재까지 친환경 소재로 만들어 의미를 더했습니다.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지난 2일 서울 중구에 있는 우리금융 본사에서 '우리 루키(Look & Hear) 프로젝트'를 통해 시·청각 수술비를 지원받은 수혜자와 가족 12명을 초청해 새해맞이 행사를 가졌습니다. 우리 루키(Look & Hear) 프로젝트는 개안수술과 인공달팽이관 수술이 필요한 저소득층 아동과 청소년 200여명에게 연간 10억원 규모로 수술비와 언어재활 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하나은행, 폐지폐를 재활용한 머니드림 방석 증정 이벤트 실시

하나은행은 오는 31일까지 폐지폐를 재활용해 행운 가득한 선물을 증정하는 ‘하나원큐 돈 기운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2022년 시작된 ‘하나원큐 돈 기운 캠페인’ 시리즈를 통해 손님들에게 행운의 기운을 전파하고 있으며, 이번 캠페인에서는 이벤트에 참여한 손님 중 350명을 추첨해 돈 기운을 가득 담은 ‘머니드림(Money Dream) 방석’을 증정한다.

‘머니드림 방석’은 폐지폐 재활용률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획된 업사이클링 굿즈로, 폐지폐를 활용한 충전재와 함께 포장재까지 친환경 소재로 만들어 의미를 더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2024년 새해를 맞아 하나원큐를 이용하시는 손님 모두가 행운의 돈기운이 가득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올해에도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손님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앞서 선보인 친환경 업사이클링 굿즈 ‘머니드림 베개’를 통해 국제 광고제인 ‘2023 유튜브 웍스 어워즈’에서 ‘Best Social Acts’ 부문을 수상한 바 있으며,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부문 최우수상 수상, 세계 3대 광고제인 ‘뉴욕 페스티벌’ 6개 부문 수상 등 국내외 전반에서 큰 호응을 받았다.

‘하나원큐 돈 기운 캠페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 확인과 ‘머니드림 방석’ 증정 이벤트 참여는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원큐' 이벤트 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우리금융, 시각·청각 장애 아동·청소년과 함께 새해맞이 행사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지난 2일 서울 중구에 있는 우리금융 본사에서 우리 루키(Look & Hear) 프로젝트를 통해 시·청각 수술비를 지원받은 수혜자와 가족 12명을 초청해 새해맞이 행사를 가졌다고 3일 밝혔다.

우리 루키(Look & Hear) 프로젝트는 개안수술과 인공달팽이관 수술이 필요한 저소득층 아동과 청소년 200여명에게 연간 10억원 규모로 수술비와 언어재활 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은 지난해 9월 17일 열린 우리금융 사회공헌 콘서트 ‘우리 모모콘’ 피날레 무대에 직접 무대에 올라 저소득층 아이들을 위한 우리 루키(Look & Hear)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10월 수술이 필요한 아동과 청소년 대상자를 모집했고, 현재까지 30여명이 수술을 마쳤다. 이날 초청 행사에는 수술을 완료했거나 앞둔 가족이 함께 참석해 수술 후기와 변화된 점에 대해 공유하고 서로를 응원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금융은 또한, 새해를 맞이해 노트북과 태블릿 PC 등 아이들이 평소에 가지고 싶어 하던 선물도 전달했다. 인공달팽이관 수술을 받은 아동의 어머니는 “아이가 수술하고 나서 발음이 훨씬 정확하고 또박또박해졌고, 잘 들린다고 이야기한다.”며 감사를 전했다.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겸 미래재단 이사장은 “새해에도 미래를 이끌어갈 우리 아이들이 더 많이 보고 들으며 무한한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지난해 12월 밀알복지재단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발달장애인 1,500명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향후 10년간 300억원 규모로 굿윌스토어 100개 건립을 지원할 예정이다.

○...KB Liiv M, 이동통신 고객 만족도 5회 연속 1위 달성

KB국민은행의 ‘KB Liiv M(이하 KB리브모바일)’이 컨슈머인사이트가 발표하는 ‘통신3사·알뜰폰 브랜드별 체감 만족도’ 조사에서 5회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소비자리서치 전문 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는 반기별 이동통신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 조사는 14세 이상 휴대폰 사용자 약 3만 3,79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KB리브모바일은 조사 대상에 처음 포함된 지난 2021년 하반기 이후 5회 연속 이용자 만족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2023년 하반기 조사에서도 알뜰폰 만족도와 추천 의향은 통신 3사를 제치고 가장 높았고, 전체 만족도에서도 1위로(726점)로 나타났다.

이를 기념해 KB리브모바일은 오는 31일까지 KB리브모바일을 처음 개통한 고객을 대상으로 1개월 요금 무료 혜택과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의 자세한 내용은 KB리브모바일 홈페이지 또는 전용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B리브모바일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통해 그동안 통신 소비자 분들에게 합리적인 요금과 고품질의 서비스를 드리고자 했던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고객 분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리브모바일은 ▲고객 연령층별 특화 요금제 출시 ▲365일 24시간 고객센터 운영 및 상담 역량 강화 ▲멤버십 서비스와 친구결합 할인을 도입하는 등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갓생 챌린지' 캠페인 오픈 기념 이벤트 진행

카카오뱅크는 청소년 고객들의 새해 목표 달성을 응원하기 위한 '갓생 챌린지' 캠페인을 열고 태블릿 PC, 블루투스 이어폰 등 다양한 선물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갓생 챌린지'는 카카오뱅크 mini 고객만을 위한 목표 공유 서비스로, 나만의 새해 목표를 설정하고 친구들에게 공유하면 응원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캠페인이다. 오는 31일까지 진행되며, 카카오뱅크 mini 또는 mini생활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먼저 '갓생 챌린지' 이벤트 페이지에서 목표 입력창에 내용과 디자인 등을 선택 후 '내 목표자랑하고 응원받기' 버튼을 누르면 친구들에게 링크를 보내 목표를 자랑할 수 있다. 이 때 챌린지 목표를 공유받은 친구는 '응원 스티커'를 눌러 목표를 응원할 수 있으며, 링크를 공유한 참가자는 '응원 스티커'를 누른 친구 목록과 응원 개수를 확인할 수 있다.

챌린지 종료 이후 2월 1일부터 2월 5일까지 목표 달성 결과를 입력할 수 있다. 성공 또는 실패를 선택하면 목표 달성 여부와 무관하게 'Best챌린지상'에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당첨된 1,600명은 '치킨 세트 교환권', '햄버거 세트 교환권', '편의점 금액권' 등을 받을 수 있다.

응원 결과에 따른 선물도 준비돼 있다. '가장 많은 친구에게 응원을 받은 참가자' 및 '가장 많은 친구를 응원한 참가자'에게는 1위부터 3위까지 각각 '최신형 태블릿 PC', '스마트워치', '블루투스 이어폰'이 주어진다.

'Best챌린지상' 경품은 당첨자의 카카오뱅크와 연결된 카카오톡 계정에 모바일 쿠폰 형태로 발송되며, 그 외 경품은 개별 연락을 통해 당첨자의 주소로 배송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새해를 맞아 카카오뱅크와 함께 새로운 목표에 도전하고 선물도 받을 수 있도록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며 “카카오뱅크 mini를 통해 편리한 금융 생활을 경험하고 다양한 혜택도 누리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 ESG 경영 노력 담은 상생 다큐멘터리 공개

카카오페이가 자체 제작 다큐멘터리 ‘카카오페이는 왜 ESG에 애쓰지(ESG)?’를 공개했다고 3일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된 다큐멘터리를 통해 지역사회와의 상생, 환경을 위한 지난 2년여간의 치열한 고민과 핀테크 업계 최초 도전을 압축적으로 담아냈다.

‘누구에게나 이로운 금융’이라는 기업 철학을 내세운 이래 처음으로 펼쳐온 여러 가지 상생 활동을 영상으로 소개하며 사용자들과 소통에 나선다.

카카오페이 상생 다큐멘터리는 ‘카카오페이는 왜 ESG에 애쓰지?’라는 큰 주제하에 총 4개 챕터로 구성된 질문을 던지며 이야기를 풀어간다. 카카오페이가 ESG 경영을 선도하며 마주했던 어려움,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과 함께 상생 활동 참여자와 협력사, 카카오페이 크루(직원)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영상에 녹여냈다.

첫 챕터인 ‘카카오페이는 왜 교육에 애쓰지?’에서는 생활 금융 플랫폼인 카카오페이가 교육에 매진하는 이유를 물으며 궁금증을 자아낸다. ‘모두를 위한 디지털 금융교육’에 실제 참여한 시니어 수강생과 자립준비청년의 건강한 홀로서기를 돕는 ‘청년배움지원사업’ 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디지털 금융이 필요한 사회 곳곳에 선한 영향력을 전하기 위한 노력을 생생히 그렸다.

지역사회와 동반성장을 위해 힘쓰는 카카오페이 상생 프로그램을 조명하며, 두 번째 챕터 ‘카카오페이는 왜 작은 가게에 애쓰지?’에 대한 답도 엿볼 수 있다. 코로나로 인해 경영 위기에 놓였던 자활기업과 오프라인 판매 경로가 막혀 신규 고객 유치에 어려움을 겪은 소상공인의 진솔한 이야기를 가감 없이 담았다.

세 번째 ‘카카오페이는 왜 지구를 위해 애쓰지?’에서는 사용자 참여를 통해 사단법인 평화의숲과 함께한 산불 피해지역 복구 프로젝트부터 탄소배출 경감을 위한 노력까지 환경에 대한 카카오페이의 진지한 고민도 전했다.

카카오페이의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문화도 마지막 ‘카카오페이는 왜 크루가 먼저 애쓰지?’에서 함께 엿볼 수 있다. 전사 소통 채널에 올라온 크루 의견을 시작으로 단시간에 집중호우 피해지역 복구를 위한 기부금 1억 1천만 원이 조성된 사례와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시작된 ‘댕냥파이트’ 기부 챌린지 등 작은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카카오페이 특유 소통 방식도 눈여겨볼 만하다

. 카카오페이는 다큐멘터리를 통해 회사와 사용자가 함께 할 수 있는 상생 활동들을 확대하고 다양한 사용자 목소리를 들어 이를 서비스에도 녹여내는 ESG 경영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향후 방향성도 함께 제시했다.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는 “업권 내 ESG경영을 선도하기 위해 카카오페이 크루들이 서로 시너지를 발휘해 지역사회에 이로운 가치를 전달한 결과를 다큐멘터리로 담아낼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카카오페이만의 색을 담아낸 상생 활동을 펼치며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함께 성장하고 누구에게나 이로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전사적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이로운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교육과 재정 지원, 환경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상생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아름다운재단과 함께 ‘자활기업 응원 프로젝트’와 ‘청년배움지원사업’을 통해 자활기업과 자립준비청년에 지원금 및 금융교육 등을 지원했으며, 함께일하는재단과 ‘오래오래 함께 가게’를 운영해 소상공인 오프라인 판매경로를 지원한 바 있다.

디지털 금융교육 지원을 위해 조성된 기금으로 카카오임팩트∙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와 ‘모두를 위한 디지털 금융교육’도 진행 중이다.

또한, ‘전자문서 그린 챌린지’를 통해 기부금을 조성, 카카오같이가치∙사단법인 평화의숲과 함께 산불피해를 입은 양구군 지역에 나무를 심고 유기견을 위한 기부 캠페인을 통해 용인동물보호협회에 기부금을 전달한 바 있다.

‘카카오페이는 왜 ESG에 애쓰지?’는 카카오페이 공식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한편, 크루들과 함께하는 특별한 송년회도 진행됐다. 연말맞이 사내 모금활동을 통해 밥상공동체 연탄은행, 월드비전, (사)한국자원봉사문화에 기부금을 전하고, 결식아동과 독거노인에게 생필품 및 연탄을 전달하는 봉사활동과 시각장애아동들을 위한 DIY형 점자 촉각키트를 제작하는 등 전사적인 ESG 인식 제고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DGB대구은행, 2024 새해 임직원 봉사활동 실시

DGB대구은행은 새해를 맞아 따뜻한 금융 실천의 일환으로 신년 첫 업무일 전국 본부별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했다.

3일 DGB대구은행에 따르면 이번 사회공헌활동은 대구의 4개 본부 및 경북 2개 본부, 부울경, 수도권 본부 등 전국 8개의 지역 본부에 걸쳐 전행적으로 진행됐다.

저소득층을 위한 난방용품 지원, 장애인 대상 재활운동기구 지원, 지역 어린이 보온 의류 지원 등의 다양한 방안으로 실시됐다.

황병우 은행장은 북구지역 가정종합사회복지관을 찾아 새해 및 명절맞이 선물세트를 지역 취약계층에 전달했다.

선물세트는 쌀과 떡국떡, 즉석국과 과일 등 부식품으로 구성돼 연초 및 다가오는 설 명절을 따뜻하게 보내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이번 봉사활동은 새해 새롭게 선임된 지역본부장들이 새해의 첫 대외 활동을 지역 사회공헌활동으로 한다는 것에 의미를 담았다.

또 은행권 민생금융지원방안의 조속한 지원을 위한 실무 작업 착수로 고객 금융 혜택을 제고하고 있는 DGB대구은행은 새해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도 동시에 실시해 비금융적인 지원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황병우 은행장은 "DGB대구은행은 종합적인 따뜻한 금융을 통해 은행과 고객, 지역의 상생을 위해 올 한 해도 변함없이 노력하겠으며 소중청 따뜻한 금융 프로젝트를 통한 금융 지원을 비롯해 무료 컨설팅과 사회공헌 등 비금융 지원을 함께 통합 지원해 적극적인 상생금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SBI저축은행 김호중 팀장, 취약계층 금융지원 공로 인정받아 금융감독원장 표창 수상

SBI저축은행은 콜렉션운영2팀 김호중 팀장이 금융 취약계층 금융 지원 공로를 인정받아 금융감독원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콜렉션운영2팀 김호중 팀장은 자체채무조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연체차주 등 어려움을 겪는 취약차주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상생금융을 실천하고, 취약차주의 실질적 재기지원에 힘 쓴 공로를 인정 받아 표창을 수상했다.

특히 공적채무조정 프로세스 고도화, 상담채널 운영 등 시스템 구축을 통해 취약차주 지원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적극적으로 운영한 점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SBI저축은행은 지난해 6월 자체채무조정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운영중이다. 이를 통해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개인 및 자영업자 등 취약차주 3,939명에게 총 1,37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실시했다.

SBI저축은행 신용관리본부 경규상 본부장은 "고금리 기조의 장기화, 경기 침체로 인해 금융 취약계층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며, "금융 취약계층에 대한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금융지원을 통해 보다 많은 분들의 부담을 덜고 재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서민금융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기훈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