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2023 카이스트 KCAMP 어워드 시상식 개최...경영대상에 와이제이링크 박순일 대표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2023 카이스트 KCAMP 어워드 시상식 개최...경영대상에 와이제이링크 박순일 대표
  • 박시하 기자
  • 승인 2023.12.28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28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ㅇ..카이스트 KCAMP어워드위원회(이하 위원회)는 29일, 앰버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2023 카이스트 KCAMP 어워드’ 시상식을 개최했다.

‘2023 카이스트 KCAMP 어워드’는 한 해 동안 각 분야별로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가를 선정하여 시상하였으며, ‘경영대상’은 와이제이링크 박순일 대표, ‘기술대상’에 이알 임현열 대표, 그리고 사회공헌대상에는 엠오티 마점래 대표가 수상했다.

 

‘경영대상’ 수상자인 와이제이링크(주) 박순일 대표는 SMT라인 장비의 설비 및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기업에 진입하면서 큰 성과를 낸 것을 높이 평가 받았으며, (주)이알 임현열 대표는 금속류 원재료 재생업을 통하여 ESG 경영과 환경분야 R&D 사업을 발전시킨 성과에 힘입어 ‘기술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주)엠오티 마점래 대표는 2차전지 생산장비 사업으로 기업을 2차전지 산업의 선도기업으로 이끌며 사회에 공헌한 바가 크므로 카이스트 KCAMP ‘사회공헌대상’을 수상했다. 

카이스트 컨버전스 AMP총동문회서 주관하는 카이스트KCAMP어워드위원회는 앞으로도 매년 4차 산업혁명을 이끌고 새로운 미래가치를 만들어가는 융합형 리더들을 선정하여 시상함으로써 사회발전을 선도하는데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사진=현대차 사옥]
현대차·기아 사옥[사진=현대차]

o..현대자동차·기아가 급변하는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전사의 미래 모빌리티 연구개발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전면적인 연구개발 조직 개편을 추진한다고 28일(목) 밝혔다.

전기차(EV) 업체 간 가격 경쟁 심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전환 가속화 등 글로벌 자동차 개발 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그동안 현대차·기아는 다각도로 혁신 기술과 차량 개발을 추진해 왔다.

다만, 조직 분산 및 리더십 이원화로 인해 발생하는 혁신 전략의 일관성 부족, 협업 체계의 복잡성 등이 연구개발 속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돼 왔다. 이에 현대차·기아는 전통적인 차량 개발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차세대 SW(소프트웨어)-HW(하드웨어) 아키텍처 통합 최적화, 파괴적인 원가 혁신 시도 등을 주도하는 혁신 연구개발 전담 조직을 신설할 계획이다.

한화시스템, 직접 담근 김장김치 지역 내 취약계층에 전달[사진=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 직접 담근 김장김치 지역 내 취약계층에 전달[사진=한화시스템]

o..한화시스템(대표이사 어성철)이 연말을 맞아 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나섰다.

한화시스템은 사업장이 위치한 서울·용인·구미 지역에서 취약계층 및 아동·청소년 대상 1억 2200만원 상당의 지역사회 나눔 및 상생 활동을 펼쳤다.

한화시스템은 12월 한 달간 ▲서울·구미 지역 취약계층 850가구에 김장김치 및 후원금 전달 ▲서울시 소외계층 50가구 연탄 배달 ▲용인시 이웃돕기 성금 후원 ▲용인시 210가구 난방비 지원 및 안전 취약계층 어르신 대상 소방교육 및 소방 물품 지원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전개했다.

한화시스템은 지난 2004년부터 지역사회 내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김장김치 나눔과 연탄 배달을 진행해왔다. 올해는 국방대학교 외국 군 장교 및 가족들과 한화시스템 임직원이 함께 '사랑의 김장 나눔'을 진행, 직접 담근 김장김치를 지역 내 취약계층 850가구에 전달해 의미를 더했다. 또한, 지난 1월 업무 협약을 맺은 육군정보통신학교 군 장병 32명과 임직원이 함께 '사랑의 연탄 나눔'을 진행하며 소외계층에 따뜻한 정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외에도 겨울나기에 경제적으로 부담이 큰 난방비와 노후화된 집을 수리하는 등 소외된 이웃에 실질적인 도움을 지원하고자 했다.

한성자동차 성동 서비스센터 그린플러스 존[사진=한성자동차]
한성자동차 성동 서비스센터 그린플러스 존[사진=한성자동차]

o..메르세데스-벤츠 공식 딜러 한성자동차(대표 울프 아우스프룽)가 국내 메르세데스-벤츠 최대 규모인 성동 서비스센터에 ‘그린플러스 존’을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한성자동차는 ‘그린플러스 존’ 설치를 통해 친환경 중심의 ESG 경영을 실천하고, 메르세데스-벤츠의 그린플러스 활동을 알려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성동서비스센터에서는 환경부의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 배출제’ 제도에 따라 투명 페트병을 새로운 페트병, 의류 또는 화장품 용기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방문 고객 대상 분리 배출 친환경 캠페인도 운영한다.

‘그린플러스 존’은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의 대표적인 활동 중 하나인 ‘메르세데스-벤츠 그린플러스’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한성자동차를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 네트워크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그린플러스 플로깅과 어린이 환경교육 프로그램인 ‘그린플러스키즈’ 뿐만 아니라 도심 숲에 나무를 심는 그린플러스 도시숲 프로젝트 등 탄소중립실천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카카오 공동체 기술윤리 위원회’, 2023 기술윤리 보고서 발간[사진=카카오]
‘카카오 공동체 기술윤리 위원회’, 2023 기술윤리 보고서 발간[사진=카카오]

o..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는 ‘2023 카카오 공동체 기술윤리 보고서’를 처음으로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7월 신설한 카카오 공동체 기술윤리 위원회의 올 한 해 다양한 행보를 담은 보고서다.

카카오는 2022년 7월 카카오 공동체 전반에 걸쳐 기술윤리를 점검하고, 이를 사회와 함께 발전시켜 나가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국내 기업 최초로 ‘카카오 공동체 기술윤리 위원회 (Tech for Good Committee)’를 출범한 바 있다. 카카오 이채영 기술부문장이 위원장을 맡고, 주요 공동체 CTO 등을 포함해 총 8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위원회 운영은 카카오 인권과 기술윤리팀에서 지원했다.

위원회는 올 해 총 11번의 정기 회의를 개최했으며, 주요 활동 결과 및 성과를 보고서에 담았다. 카카오 공동체의 기술윤리 거버넌스 체계를 고도화했으며, 기술의 안정성·투명성 강화 측면에서 AI 개발 원칙 수립 및 AI 윤리규정 자가점검 도구 개발을 통해 책임 있는 서비스 개발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했다.

특히, 지난 3월 ‘카카오 공동체의 책임있는 AI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새롭게 제정했다. 가이드라인은 기존 알고리즘 윤리헌장의 중요 원칙을 계승하면서, AI 기술이 한층 더 안전성을 갖춰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도록 ▲윤리 기반 데이터 수집 및 학습 ▲사회적 편향 경계 ▲알고리즘 설명 가능성 확대 등을 추가했다. 가이드라인과 원칙의 실천을 위해 내부 조직과 실행 체계를 고도화하기도 했다.

넥센타이어, 넥센 윈가드 스노보드팀 선수단과 함께하는 행복나눔 스노보드 캠프 진행[사진=넥센타이어]
넥센타이어, 넥센 윈가드 스노보드팀 선수단과 함께하는 행복나눔 스노보드 캠프 진행[사진=넥센타이어]

o..넥센타이어(대표이사 강호찬)가 ‘넥센 윈가드 스노보드팀’ 선수단과 함께하는 ‘행복나눔 스노보드 캠프’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넥센타이어는 지난해, 알파인 스노보드팀인 ‘넥센 윈가드 스노보드팀’을 창단하며 동계 스포츠 저변 확대에 나서고 있다. 이와 함께, 스노보드 아카데미, 멘토링 클래스 등 스노보드 꿈나무들을 위한 다양한 재능기부 활동도 펼쳐오고 있다.

‘행복나눔 스노보드 캠프’는 사회배려계층 어린이들을 위해 스노보드 강습 및 체험을 제공하는 CSR 프로그램으로 오는 12월 30일 강원도 용평 리조트에서 열린다.

‘넥센 윈가드 스노보드팀’의 이상호, 홍승영 선수, 현병준 감독을 비롯한 전문 강사진이 어린이 40여명을 대상으로 스노보드 장비 착용 방법 및 기본 자세, 이동 및 방향전환 등 입문 강습을 진행한다.

롯데건설 석원균 기술연구원장(왼쪽)과 ㈜비젼인 김학일 대표(오른쪽)가 업무협약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롯데건설]
롯데건설 석원균 기술연구원장(왼쪽)과 ㈜비젼인 김학일 대표(오른쪽)가 업무협약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롯데건설]

o..롯데건설이 지난 26일 서울 서초구 잠원동 본사에서 AI 기반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 개발기업인 ㈜비젼인과 ‘건설분야 인공지능 기술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롯데건설 석원균 기술연구원장과 ㈜비젼인 김학일 대표이사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롯데건설은 롯데케미칼, 롯데벤쳐스와 ‘2023 LETS(Lotte Eco Tech Solutions :롯데 에코 테크 솔루션즈) Go! 공모전’을 실시했으며, 지난 10월 시상식을 개최해 크리에이티브 부문 대상으로 ㈜비젼인을 선정했다. 이 기업은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 영상분석 시스템’ 기술을 보유해 재난에 대한 안전관리가 가능하다.

KT 로밍 프로모션 이미지[사진=KT]
KT 로밍 프로모션[이미지=KT]

o..KT(대표이사 김영섭)가 해외여행 수요가 증가하는 연말연시를 맞아 고객 혜택을 위한 로밍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KT는 올해 해외 여행객 120만 명이 선택한 인기 로밍 ‘데이터 함께 ON’에 대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이벤트를 통해 가족/친구/애인 등 여행가고 싶은 동반자 선택 시, 참여 고객 전원에게 할인쿠폰(3,300원/5,500원/11,000원권 중 1매)을 제공한다.

이벤트는 28일 오전 10시부터 KT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2024년 1월 31일까지 진행된다. 할인 쿠폰은 2024년 2월 29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KG모빌리티, 산천어축제 MOU 체결[사진=KG모빌리티]
KG모빌리티, 산천어축제 MOU 체결[사진=KG모빌리티]

o..KG모빌리티(이하 KGM)가 한국을 대표하는 겨울축제 ‘2024 화천산천어축제’에 ‘티볼리’를 경품차량으로 제공하는 등 후원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7일(수) 강원도 화천군청에서 개최된 협약식에는 이의호 KG모빌리티 중부지역사업본부장과 축제를 주최하는 재단법인 나라, 최문순 화천군수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4 화천산천어축제’의 후원과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한 협력적 ‘파트너십’을 약속했다.

2014년을 시작으로 9년째 후원을 이어가고 있는 KGM은 참가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현장 이벤트 경품으로 소형 SUV 티볼리 1대를 제공한다. 또한 행사장 내 토레스와 토레스 EVX, 렉스턴 스포츠 쿨멘 등 차량을 전시하는 홍보 부스를 마련해 현장 홍보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2024 화천 산천어 축제’는 내달 1월 6일(토)부터 28일(일)까지 23일간 화천읍 화천천 일원에서 펼쳐진다. ‘얼지않은 인정, 녹지않는 추억’을 슬로건으로 내건 산천어축제는 ▲산천어 얼음낚시 및 산천어 맨손 잡기 ▲루어낚시 ▲집라인과 눈썰매 ▲얼음 축구와 컬링 ▲피겨스케이트 ▲얼음썰매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은 물론 ▲과학실험 교실 및 얼음나라 방송국 참여 이벤트 ▲화천 복불복 및 밤낚시 이벤트 등 다양한 문화이벤트도 함께 즐길 수 있다.

파나소닉코리아, 차세대 표준 모델 SL-1200GR2 출시[사진=파나소닉코리아]
파나소닉코리아, 차세대 표준 모델 SL-1200GR2 출시[사진=파나소닉코리아]

o..파나소닉코리아(대표이사 쿠라마 타카시)가 테크닉스(Technics) 브랜드의 그랜드 클래스 다이렉트 드라이브 턴테이블 시스템 SL-1200GR2를 출시했다. SL-1200GR2는 SL-1200GR의 후속 모델로 혁신적인 신세대 모터 구동 기술과 저노이즈 스위칭 회로 채용을 통해 더욱 진화되어, 다이렉트 드라이브 턴테이블의 새로운 표준을 제안한다.

테크닉스는 1970년 세계 최초로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을 실용화한 이래, 시대별 최신 기술을 탑재한 모델을 출시하며 끊임없이 진화해 왔다. SL-1200GR2는 풀 디지털 앰프 개발로 축적된 테크닉스만의 노하우와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새롭게 개발한 모터 구동 방식 「ΔΣ(델타 시그마)-드라이브」를 채용한 것이 특징이다. ΔΣ-드라이브는 ΔΣ 변환 기술로 구동 신호의 오차를 줄이고, 고정밀 PWM(Pulse Width Modulation) 생성 기술에 의해 왜곡이 적은 구동 신호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와우·플러터나 S/N 비율에서는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작은 모터의 회전 불균일과 미세한 진동을 억제하여, 안정된 회전과 한층 더 고음질의 사운드를 구현한다.

또한, 모터 구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전원 회로에도 개선을 더했다. SL-1200GR2는 저노이즈 스위칭 전원을 채용하고, 하이엔드 모델인 레퍼런스 클래스 턴테이블 SL-1000R과 동일한 노이즈 제거 회로를 탑재하여, 안정적인 전원 공급과 순도 높은 고음질을 실현한다.

프로액티브 어워드에서 퍼포먼스상을 수상한 한국앤컴퍼니 본사 구매팀[사진=한국앤컴퍼니]
프로액티브 어워드에서 퍼포먼스상을 수상한 한국앤컴퍼니 본사 구매팀[사진=한국앤컴퍼니]

o..한국앤컴퍼니그룹(구 한국타이어그룹)의 사업형 지주회사 한국앤컴퍼니㈜(대표이사 조현범)가 사내 최고 권위의 시상식 ‘2023 한국앤컴퍼니 프로액티브 어워드(2023 Hankook&Company Proactive Awards, 이하 프로액티브 어워드)’의 최종 수상 결과를 발표했다.

2014년부터 시행 중인 ‘프로액티브 어워드’는 한 해 동안 이뤄진 임직원들의 도전과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탁월한 성과를 거둔 조직과 구성원을 ‘프로액티브 리더(Proactive Leader)’로 선정해 공로를 치하하는 행사이다.

이번 어워드에서는 ▲이노베이션(Innovation) ▲퍼포먼스(Performance) ▲챌린지(Challenge) ▲리더십(Leadership) 등 총 4개 부문에서 훌륭한 성과를 나타낸 5개 조직과 구성원 3명에게 수상의 영광이 돌아갔다.

더 뉴 아우디 RS 6 아반트 퍼포먼스[사진=아우디코리아]
더 뉴 아우디 RS 6 아반트 퍼포먼스[사진=아우디코리아]

o..아우디 코리아 (사장: 임현기)는 더 높은 출력과 토크 세팅으로 한층 더 다이내믹하게 진보한 아우디의 초고성능 모델 ‘더 뉴 아우디 RS 6 아반트 퍼포먼스 (The new Audi RS 6 Avant performance) ’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아우디 아반트는 가장 아름다운 왜건디자인으로 뽑힐 정도로 유려하면서도 날렵한 외관 디자인을 자랑하는 모델로, RS 모델의 역사를 이끌어 가고 있는 아이콘으로서 탁월한 주행 성능에 왜건 디자인 특유의 여유로운 적재 공간과 RS 시그니처 디자인을 조합해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극대화하여 수많은 마니아 층을 보유한 모델이기도 하다.

아우디 RS(Renn Sport, Racing Sport) 모델은 아우디의 고성능 모델만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아우디AG의 자회사인 아우디 스포트(Audi Sport GmbH)에서 만들어진 초고성능 모델이며, 기술의 한계에 대한 아우디의 도전을 상징하는 아우디의 초고성능 모델 라인업이다. 첫 출시 이후 그 어떤 RS 6 아반트 보다도 강력한 성능으로 업그레이드 된 ‘더 뉴 아우디 RS 6 아반트 퍼포먼스’는 4.0리터 V8 가솔린 엔진에 대형 터보차저와 2.4바에서 2.6바로 향상된 부스트 압력이 적용되어 기존 RS 6 아반트 모델 대비 엔진 출력 30마력, 토크는 5.1kg.m 늘어났다.

박시하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