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금융 대책 수립으로 분주한 은행권…공동방안 마련할 가능성도
상태바
상생금융 대책 수립으로 분주한 은행권…공동방안 마련할 가능성도
  • 정창현 기자
  • 승인 2023.11.24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금융당국·금융지주 회장단 간담회서 연내 상생안 발표 예고
각 은행 차원 개별 대응에 더해 공동방안 마련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와
간담회에서 ‘횡재세’ 규모 언급, 2조원대 상생안 나올지 주목
오는 27일에는 상생금융 방안 두고 금융당국·은행장들 간 회동

은행권이 연내 상생방안 발표를 앞두고 여러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 금융당국과 금융지주 회장단 간의 간담회 자리에서 '횡재세' 규모가 언급된 만큼 2조원 안팎의 대규모 상생방안이 거론되는 상황에서, 은행권 공동방안이 나올지 여부가 주목된다.

24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주요 시중은행들은 금융당국의 주문에 따라 이자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실질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논의를 진행 중에 있다.

지난 20일 금융당국과 주요 금융지주 회장단은 간담회 자리를 갖고 상생금융 방안과 관련해 협의한 바 있다. 해당 간담회에서 금융당국은 "국민들의 이자 부담을 경감할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고, 8개 금융지주 회장들과 은행연합회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이자부담 경감을 위해 공동의 사회적 역할 확대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은행 자회사와의 추가 논의를 거쳐 국민들의 기대와 눈높이에 맞는 최종 상생방안을 마련해 연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은행권에서는 금리를 낮추는 등의 직접적인 지원 방안과 주변 상권 활성화 등 간접적인 방안을 함께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은행권 공동으로 대응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개별 은행 차원에서도 방안을 마련하겠지만, 은행연합회나 금융당국 차원에서 공동방안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갈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일 간담회 전까지는 각 은행마다 개별로 대응하는 모양새였지만 금융당국과 논의 과정을 거치면서 공동방안을 마련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앞서 금융당국이 은행권에 상생금융 방안을 마련하라고 압박하자 하나은행과 신한은행은 각각 1000억원, 1050억원 규모의 상생금융 지원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국내 주요 시중은행.[사진=각사]
국내 주요 시중은행 [사진=각사]

또한 은행권에서는 직접적인 금융지원 방안 마련이라는 큰 틀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고, 그 규모가 어느 정도에 이를지 주목하고 있다. 지난 간담회 자리에서 금융당국이 '횡재세' 규모를 언급함에 따라, 2조원 안팎의 상생금융 방안 마련을 주문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시중은행 관계자는 "'횡재세' 규모가 언급되면서 2조원대의 대규모 상생 방안이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있는데, 구체적인 규모는 아직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은행 측에서는 혜택 대상자의 기준이나 범위를 마련하기 쉽지 않다는 고충도 제기되고 있다.

은행 관계자는 "기준을 제시함에 있어 혜택을 받는 분들과 받지 못하는 분들이 어쩔 수 없이 나뉘기 때문에 그 기준을 어떻게 정할지가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는 27일에는 금융당국과 17개 은행장들이 간담회를 가지고 상생금융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정창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