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현대차 참여 ‘K-UAM 원 팀’, 인천시와 UAM 상용화 기반 마련 위한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현대차 참여 ‘K-UAM 원 팀’, 인천시와 UAM 상용화 기반 마련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최지훈 기자
  • 승인 2023.11.09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9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사진=현대차]
[사진=현대차]

o..현대자동차가 참여한 UAM(Urban Air Mobility: 도심항공교통) 컨소시엄, ‘K-UAM 원 팀’이 인천광역시와 도심항공교통 서비스 생태계 구축과 상용화를 위해 협력한다.

‘K-UAM 원 팀’은 현대차를 비롯해 KT, 대한항공,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건설 등 5개 사가 국내 도심항공교통 서비스의 성공적 실현을 위해 2021년 처음 결성한 컨소시엄이다.

현대자동차는 국제 UAM 박람회 ‘2023 K-UAM 컨펙스(CONFEX)’가 개최된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호텔에서 ‘K-UAM 원 팀’과 인천광역시가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목) 밝혔다.

‘K-UAM 원 팀’이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향후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를 연결하는 수도권 UAM 서비스를 운용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더욱이 섬을 활용한 UAM 기체 테스트 측면에서도 인천시에 위치한 수 많은 섬들의 활용도 역시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K-UAM 원 팀’과 인천시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인천시 도서지역 및 도심의 UAM 운용 체계 수립 ▲ UAM 생태계 구축 및 사회적 수용성 증대를 위한 활동 ▲ UAM 광역 연계 교통서비스 상용화 준비 등 도심항공교통 상용화의 기틀 마련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o..SK온이 한국경영인증원(KMR)로부터 국제표준 규범준수 경영시스템 ‘ISO37301’ 인증을 획득했다고 9일 발표했다.

ISO 37301은 2021년 4월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국제 인증 규격으로 기업의
준법 정책과 리스크 관리·운영 등이 글로벌 수준에 부합한다는 점을 공인한다. 인증 취득 후 매년 사후 심사를 통해 3년마다 인증을 갱신한다.

또한, ISO37301은 조직의 효과적인 규정 준수와 관리를 위한 제도로, 준법경영을 수행함으로써 법규 위반에 대한 손실을 예방하고 최소화할 수 있다.

SK온은 이번 인증이 △반부패 △공정거래 △제재/수출통제 △영업비밀 △지식재산(IP) △정보보호 △인사노무 △안전환경 등 총 8개 분야에서 글로벌 준법 관리 체계를 갖추고 있음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o..요실금, 골반장기탈출증, 만성골반통증, 비뇨생식기계 통증 등 골반저 기능장애를 호소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골반저 기능장애는 여성의 골반에 위치한 골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수축하는 증상으로 허벅지 주위에 찌르는 듯한 통증과 압박감은 물론 욱씬거리는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

이대서울병원 비뇨의학과 윤하나 교수는 "방광 기능 장애, 만성 골반통증, 신경인성방광, 성기능, 각종 비뇨기계 수술전후 재활과정에는 환자의 골반저 기능에 특화된 재활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골반저 기능장애를 체계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이대서울병원 비뇨의학과는 지난 9월 11일 국내 대학병원 최초로 골반재활치료실을 개소했다.

골반재활치료실은 골반저 물리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골반저 물리치료는 방광, 자궁, 질, 직장 등의 주요 장기를 떠받치고 있는 해먹 모양의 골반저근육을 강화 또는 이완해, 체간의 움직임을 개선하고 요실금 등 하부 요로계 증상을 치료하는 물리치료 방법이다.

골반저 물리치료는 40년 이상 적용돼 온 치료법으로 미국, 유럽, 호주, 캐나다 등 주요 선진국에서 빠르게 연구, 도입되고 있다. 특히 요실금, 골반장기탈출증 치료에서 초기 1단계 진료 지침으로 제시될 만큼 효과가 입증됐고 치료의 부작용 또한 현저히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o..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UAE에서도 네이버 1784 방문이 연이어지며, 중동 지역에서의 네이버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다.

8일 압둘라 빈 투크 알 마리(Abdullah bin Touq Al Marri) 아랍에미리트(UAE) 경제부장관 등 10여 명의 방문단이 네이버 1784를 방문했다. UAE 경제부장관 일행은 UAE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디지털 트윈, 로보틱스, 소버린 클라우드, 생성형AI 등 네이버의 첨단 기술을 접목할 가능성 등을 논의하기 위해 1784를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에서는 채선주 대외/ESG 정책 대표와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가 참석했다. UAE 주요 인사가 네이버와 교류를 한 것은 이번까지 총 여섯 차례다. 올해 1월 UAE 경제사절단에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 정책 대표가 참여하여 방문한 것을 제외하면, 모두 1784를 직접 방문했다.

올해 3월 주한 UAE 대사의 1784 방문에 이어, 6월 셰이크 사우드 술탄 빈 모하메드 알 카시미(HH Sheikh Saud Sultan bin Mohammed Al Qasimi) 샤르자에미리트 왕자 등 왕실 고위대표단도 방문했다. 당시 샤르자 왕실 고위대표단의 1784 방문은 샤르자가 추진 중인 국가 차원의 디지털 혁신・인프라 구축과 관련, 한국과의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성사됐다. 특히, 셰이크 사우드 왕자는 샤르자의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총괄하는 샤르자디지털청(Sharjah Digital Authority, SDA)의 청장을 맡고 있기도 하다.

o..넵튠이 한화시스템에서 운영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위캔버스’에 기업용 채팅 솔루션 ‘톡플러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한화시스템과 EBS가 공동 개발한 위캔버스는 공교육 교과과정을 연계한 체험형 학습 콘텐츠와 학급 운영에 필요한 학습관리시스템(LMS)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3D 기반 교육용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이번 톡플러스 도입으로 위캔버스는 기존 보다 향상된 텍스트 채팅 기능을 탑재, 교사와 학생들간 실시간 의견 교류를 향상시킴으로 교육에 최적화된 소통 환경을 구축하게 됐으며, 기존 채팅에서 관리하기 어려웠던 부적절한 언어 사용에 대한 필터링까지 가능해 졌다.

o..한국가스공사는 지난 11월 8일 LnG(Leading&Growing)  장학생 장학증서 수여식을 개최하고 160명의 저소득층 대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임종순 가스공사 경영관리부사장, 배성근 장학재단 상임이사 등 관계자들과 대구권역 장학생 등이 참석했다. 

가스공사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꿈을 키워나가고 있는 미래세대를 육성하고자 2012년부터 전국의 저소득 대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전국 1337명의 장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했으며, 그 중 본사 소재인 대구권역에서 장학금을 받은 학생은 143명에 이른다.

임종순 경영관리부사장은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꿈을 실현하는 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 위해 매년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며, “LnG 장학사업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대학생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펼치는 토대가 되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o..KT가 인공지능(AI) 기술로 KT의 미디어 플랫폼을 자동 관제하는 '어드밴스드 닥터지니(Advanced Dr. GENIE)'를 개발해 서울시 영등포구 KT여의도타워 내 미디어센터에 적용했다고 9일 밝혔다.

KT의 어드밴스드 닥터지니는 지니TV의 실시간 채널을 중점적으로 관제하는 '닥터지니'에서 지니TV 주문형비디오(VOD)와 양방향 서비스를 비롯해 지니TV 모바일과 기가지니 등으로 관제 대상을 확대하고, 서비스 품질 감시 기능을 향상한 미디어 관제 시스템이다.

어드밴스드 닥터지니는 고객의 서비스 이용 패턴과 트래픽 처리 상태를 학습시킨 AI 모델을 토대로 미디어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모든 서비스의 품질을 실시간으로 분석한다. 지니TV의 VOD 구매와 시청은 물론, OTT 서비스와 채널 목록, 시청 예약 등과 기가지니의 음성검색 기능 등 고객이 접하는 모든 미디어 서비스의 품질을 24시간 감시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최적화한 AI 모델로 시간대별 서비스 품질과 트래픽 변화를 모델링한 후 이미 학습된 정상 패턴과 현재의 패턴을 비교해 장애가 발생할 시점을 정확하게 예측한다. 발견하기 어렵거나 새롭게 발생한 이상 패턴도 선제적으로 탐지하므로 발생 원인을 빠르게 파악해 조치할 수 있다.

o..인공지능(AI)이 우리의 손 안에서 또다른 세상의 문을 연다. 

AI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가장 주목받는 기술로, 모두가 한번쯤은 AI가 변화시킬 세상을 상상해 봤을 것이다.

이제 삼성 갤럭시는 손 안의 인터넷과 주머니 속 카메라를 넘어 최고의 모바일 AI 경험을 선보이려 한다. 탁월하고 편리한 기능으로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이끌어온 갤럭시가 새로운 AI의 미래를 예고하는 것이다.

삼성 갤럭시는 우리 일상에 AI의 혜택을 현실감 있게 보다 가까이 가져올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폰을 사용하는 누구에게나, 전에 없던 새로운 AI 혁신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언어의 장벽을 뛰어 넘어, 더욱 쉽고 빠르게 효율적인 업무와 소통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갤럭시 AI는 삼성이 자체 개발한 '온디바이스 AI' 기술과 업계 리더들과 열린 협력을 통해 구현한 기술을 포함한, 종합적인 모바일 AI 경험을 뜻한다. 무엇보다 폰 안에서 동작하는 '온디바이스 AI'는 갤럭시가 제공하는 보안과 프라이버시 보호의 바탕 위에 안전하고 신뢰감 있게 우리의 일상생활을 변화 시킬 것이다. 

앞으로 갤럭시 AI가 가져올 수 많은 새로운 경험 중 한 가지를 소개한다.

내년초 공개될 갤럭시 AI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된 언어의 장벽을 획기적인 방식으로 허물고 우리를 더욱 가깝게 연결시켜 줄 것이다. 두 사람이 서로 익숙하지 않은 다른 언어로 소통해야 할 때 기본적인 대화에서도 큰 불편함과 피로감을 느낀다. 특히 전화통화를 할 때는 외국어 소통의 어려움이 한층 더 커진다. 

그러나 새롭게 선보일 갤럭시 '온디바이스 AI'는 개인 통역사를 둔 것과 같이 실시간으로 매끄러운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AI Live Translate Call(실시간 통역 통화)' 기능이 탑재되는 것이다.

o..유럽 대표 항공사 핀에어가 창립 100주년을 맞아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2023년 연간 탑승객 1,000만 명 돌파가 임박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러시아 영공 폐쇄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이뤄낸 회복이라 의미가 깊다.

올해 11월 1일 창립 100주년을 맞이한 핀에어는 2008년 6월 한국에 첫 취항한 후 현재 주 7일 서울-헬싱키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이에 신규 주류 서비스 및 기내 침구와 식기류 제공, 기념품 제작 등 100주년을 기념해 보다 특별한 기내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올레 오버(Ole Orvér) 핀에어 상용 부문 수석 부사장은 9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창립 10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6월 흑자전환을 이루며 100주년을 맞이해 무척 뜻깊다고 전했다. 그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공을 위한 대규모 투자 ▲지속적인 네트워크 확장 등의 전략이 위기 극복에 기여했으며 앞으로도 이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올레 오버 부사장은 신규 노선을 통해 신규 직항 수요뿐 아니라 환승 수요까지 확보했으며, 수익 구조 다양화에 성공했다고 강조했다. 핀에어는 지난 2022년 댈러스, 시애틀, 도하 등 미주 및 중동 노선을 확장했다. 2024년 동계 시즌에는 코로나19로 중단했던 나고야 노선을 재개할 계획이다.

o..금융위원회가 2024 년도 금융위원회 소관 주요사업비 예산안에서 소송수행비용 예산을 2023 년도 4 억 2 천 5 백만 원 대비 53.1% 증액한 8 억 원을 편성하여 , 금융위원회 업무의 공정성과 투명성 강화를 통해 재정건전성을 확보하겠다는 예산 편성 기조에 역행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9 일 국회 정무위원회 양정숙 의원이 금융위원회 및 국회 정무위원회로부터 각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 최근 6 년간 (2018 년 ~2023 년 7 월말 ) 금융위원회는 각종 법률 자문 , 총 241 건의 소송과 총 186 건의 행정심판 청구받아 총 11 억 1105 만원의 법률비용을 지출하여 매년 평균 1 억 8517 만 5000을 지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6 년간 (2018 년 ~2023 년 7 월말 ) 금융위원회를 피고로 제기된 소송 건수 합계가 241 건이었는데 2021 년 이후 매년 증가했다 ( ▲ 2021 년 45 건 , ▲ 2022 년 53 건 , ▲ 2023 년 7 월말 현재 60 건 ).

같은 기간 동안 행정심판 제기 건수 합계도 186 건이었는데 2021 년 이후 매년 증가했다 ( ▲ 2021 년 13 건 , ▲ 2022 년 24 건 , ▲ 2023 년 7 월말 현재 30 건).

그런데 국가 송무 지원 체계 효율화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법무공단이 최근 6 년간 (2018 년 ~2023 년 7 월말 ) 금융위원회를 대리한 소송대리 건수는 61 건 , 행정심판은 7 건으로 각각 25.3%, 3.76% 에 불과했다.

특히 2023 년에는 소송건수 12 건 중 2 건 , 행정심판 30 건 중 1 건만 정부법무공단에 의뢰해 정부 재정건전성 확보 목표를 무색하게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하여 양정숙 의원은 “금융위원회가 최근 6 년간 법률자문 및 소송대리 비용 등으로 지출한 금액이 3 억 원 이상을 지출한 사실이 없는데, 2024 년 소송수행 비용 예산으로 8 억원 편성한 것은 합리적인 예산안으로 볼 수 없다”며 “정부가 재정건전성을 천명하고 , 금융위원회도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겠다고 2024 년도 업무 목표를 수립한 만큼, 금융위원회는 법률 자문 및 소송대리에 정부법무공단에 의뢰하는 비율을 높여서 법률비용을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 의원은 "금융위원회가 2024 년도 금융위원회 소관 주요사업비 예산안에서 소송수행 비용 예산을 증액하는 예산을 편성하고도 증액 편성 이유조차 제출하지 않았는데, 최근 6 년간 금융위원회의 법률비용 지출 현황을 통해 이와 같은 금융위원회 예산 편성이 엉터리로 드러난 만큼 증액 편성한 소송수행 비용 예산안은 2023년도 예산 금액 이하로 반드시 감액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지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