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통장' 판매..."한 계좌에서 저축과 대출, 우대금리까지"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통장' 판매..."한 계좌에서 저축과 대출, 우대금리까지"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3.10.30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이 경기도 거주하고 있는 25세부터 34세까지 청년을 대상으로 하나의 계좌에서 저금리 대출과 저축 금액에 대해 우대금리도 적용해주는 통장을 판매한다고 합니다. 하나은행은 이번에 새롭게 판매하는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통장'이 경기도에 거주하는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과 안정적인 금융생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통장’을 사전에 수립한 자금 계획에 맞춰 성실하게 사용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100명을 선발해 해외금융 허브도시 탐방 연수도 실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케이뱅크가 한국ESG기준원(KCGS)이 발표한 2023년 금융회사 지배구조 평가에서 이사회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강화한 점을 인정받아 5년 연속 ‘A’ 등급을 받았다고 합니다. 인터넷전문은행 중 가장 높은 등급을 받은 만큼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하나은행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25~34세 청년을 대상으로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통장'을 판매한다.
하나은행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25~34세 청년을 대상으로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통장'을 판매한다.

○...하나은행,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통장' 판매

하나은행이 경기도와 협약을 통해 경기도에 거주하는 25~34세 청년을 대상으로 하나의 계좌에서 저금리 대출과 저축 금액에 대해 우대금리도 적용해주는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통장’을 판매한다.

이번에 새롭게 판매하는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통장’은 지난 6월 경기도에 거주하는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과 안정적인 금융생활을 뒷받침해주기 위해 하나은행과 경기도가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양 기관이 추진해 마련한 상품이다.

이 상품의 가입 대상은 신청일 현재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둔 3년 이상 계속 거주 또는 합산 10년 이상 거주하고 있는 25~34세 청년이며, 통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경기민원 24(gg24.gg.go.kr)’를 통해 지원 신청 및 가입 대상 확인이 필요하다. 가입 대상으로 확인되면 하나은행을 통해 비대면으로 손쉽고 편리하게 전용 상품을 신청할 수 있다.

이 상품의 마이너스 대출 한도는 최초 개설 시 300만원이며, 1년 후 첫 연장 시 최초 개설 시점의 신용 점수 유지 또는 상승 시 500만원까지 증액도 가능하다. 대출 만기는 최장 10년까지이며, 대출 금리는 경기도와의 협약금리인 연 4.752%(2023.10.30일, 기준금리 : 신규COFIX 6개월)로 모든 청년들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

또한, 이 상품은 대출 한도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예금 잔액 500만원까지 연 2.7%(2023.10.30일 기준)의 협약 금리가 적용되며(한도 완제 시에는 기본금리 0.1% 제공), 외화 환전 및 송금 시 환율 우대, 타행 이체·현금 인출 시 수수료 우대 등 다양한 혜택도 제공된다.

이와 함께 하나은행은 ‘경기청년 기회사다리금융 통장’을 사전에 수립한 자금 계획에 맞춰 성실하게 사용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100명을 선발해 해외금융 허브도시 탐방 연수도 실시할 계획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 상품을 통해 기존 금융이력 부족으로 제1금융권 대출 사용이 어려웠던 청년들에게 저리의 장기 대출을 제공함으로써, 청년들이 경제적 자립과 미래를 설계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하나은행은 앞으로도 상생금융 실천을 위한 다양한 상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한은행, 웰컴투 코리아 금융교육 뮤지컬 시행

신한은행이 서울시 관악구 소재 광신고등학교를 시작으로 ‘신한 Shining Star 프로젝트’ 청소년 금융교육 뮤지컬 ‘웰컴투 코리아’ 공연을 진행한다.

‘신한 Shining Star 프로젝트’는 자발적으로 취학을 유예하거나 진학하지 않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문화예술 분야의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뮤지컬 공연을 통해 청소년들의 올바른 금융생활 방법을 알려주는 신한은행 사회공헌활동이다.

뮤지컬 ‘웰컴투 코리아’에는 학교 밖 청소년 20명이 직접 스텝과 배우로 참여했다. 이 작품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영끌’, ‘몰빵’이라는 불건전 투자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알리는 내용을 타임슬립 방식으로 구성해 흥미와 재미를 더했다.

신한은행은 이번 공연을 시작으로 올해 연말까지 전국의 중·고등학교를 차례로 방문해 약 30회의 공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공연을 직접 관람하기 어려운 청소년들을 위해 실시간으로 비대면 공연 영상을 제공해 많은 청소년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금융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2019년부터 ▲청소년에게 저축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적금왕’ ▲청소년 대상으로 발생되는 금융사기, 불법 아르바이트 사례를 알리는 뮤지컬 ‘Bad Voice’ ▲청소년 불법 도박과 사금융 이용에 대한 위험을 알려주는 ‘외계인(외롭고 힘들더라도 계속 달리다 보면 인간 되겠지)’ 등의 공연을 꾸준히 이어왔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뮤지컬 공연을 통해 청소년들이 어렵게 느끼는 다양한 금융 지식을 좀 더 쉽고 편하게 배울 수 있으면 좋겠다”며 “학교 밖 청소년에게도 문화예술 분야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어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전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2012년부터 어린이와 청소년, 금융소외계층을 위해 다양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해 왔으며 지금까지 ▲보육시설아동 ▲자립예정 청소년 ▲발달장애인 ▲다문화 가정아동 ▲학교 밖 청소년 등을 위한 다양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다.

KB국민은행,  ‘KB Star FX’ 바로환전 첫 거래 고객에게 100% 환율우대.
KB국민은행, ‘KB Star FX’ 바로환전 첫 거래 고객에게 100% 환율우대.

○...KB국민은행, ‘KB Star FX’ 바로환전 첫 거래 고객에게 100% 환율우대

KB국민은행이 오는 11월30일까지 ‘KB Star FX’의 ‘바로환전’ 거래 최초이용 고객에게 100%의 환율 우대를 제공한다.

‘KB Star FX’는 외환매매뿐만 아니라 실시간 외환시장 정보와 다양한 콘텐츠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One-Stop 외환 플랫폼이다. KB국민은행 인터넷 뱅킹 고객이라면 누구나 별도의 앱이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 페이지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KB스타뱅킹을 통해 이번 이벤트에 응모한 ‘바로환전’ 거래 최초 이용 고객 모두는 기본 환율우대 90%에 더해 10%의 추가 환율우대(최대 2만 원)를 받는다. 10%에 해당하는 금액은 12월19일 페이백된다.

‘바로환전’ 거래란 ‘KB Star FX’에서 고객이 외화를 쉽고 빠르게 사고팔 수 있는 서비스다. 실시간 환율로 외화를 거래하는 시장가 주문뿐만 아니라, 고객이 희망 환율을 지정하고 도달 시 자동으로 거래되는 지정가 주문도 이용 가능하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KB Star FX 홈페이지 혹은 KB스타뱅킹에서 확인 가능하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더 많은 고객들이 ‘KB Star FX’의 ‘바로환전’ 거래를 통해 쉽고 빠르게 외환매매도 하고 다양한 경품도 받으셨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더 다양한 서비스와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케이뱅크, 5년 연속 KCGS 지배구조 평가 'A' 등급 이상 획득

케이뱅크가 지배구조 평가에서 인터넷은행 중 가장 높은 등급을 받았다.

케이뱅크는 한국ESG기준원(KCGS)이 발표한 2023년 금융회사 지배구조 평가에서 인터넷은행 중 가장 높은 ‘A’ 등급을 받았다. 

이로써 케이뱅크는 5년 연속으로 지배구조 평가에서 A등급 이상을 획득하게 됐다.

이번 평가에서 케이뱅크는 이사회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강화한 점을 인정받았다.

케이뱅크는 금융업에 대한 전문성과 은행 경영역량을 가진 이사진을 구성해 이사회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개최한 이사회 회의에서 사외이사 출석률이 100%에 달하는 등 참여율이 높고, 경영 현안에 대한 이사회 소통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지배구조 관련 현황에 대해 성실하게 공시하고, 컴플라이언스 원칙을 철저하게 준수하며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운영한 점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KCGS는 올해 상장회사 987사를 대상으로 ESG 평가, 비상장 금융회사 62사에 대해서는 지배구조를 평가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건전한 지배구조를 만들기 위해 이사회의 역할과 기능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최고 수준의 지배구조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DGB사랑의급식 (1) 이은미 본부장 박명수 회장
DGB대구은행이 대한적십자사 대구지사와 함께 행복한 밥상’ 무료급식 행사를 실시했다. (왼쪽부터)이은미 본부장, 박명수 회장.

○...DGB대구은행, 동구 지역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밥상 무료급식 행사 진행

DGB대구은행이 대한적십자사 대구지사와 함께 안심종합사회복지관에서 동구 지역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밥상’ 무료급식 행사를 실시했다. 

DGB대구은행 후원으로 지난 26일 진행된 무료급식 행사에는 임직원으로 구성된 DGB동행봉사단과 DGB대구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대한적십자사 대구지사 자원봉사자 등 약 50여명이 참여했으며, 봉사자들은 동구 지역민 400여명을 위한 점심식사 준비와 배식, 설거지를 진행했다.

이은매 DGB대구은행 경영기획본부장은 “쌀쌀해진 날씨로 몸도 마음도 추운 요즘 봉사자분들이 정성껏 준비한 식사로 따뜻한 온기를 전달하고자 했으며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DGB대구은행은 정기적인 무료급식 봉사활동을 비롯해 연탄 나눔, 김장 나눔 봉사활동 등 지역민을 위한 다양한 나눔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산업은행,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자금유치 견인 나서

산업은행이 글로벌파트너쉽펀드(Global Partnership Fund, 이하 “GPF") 제5호의 결성식을 개최했다.

이날 결성식은 산업은행, 우리은행, 한국투자금융그룹 등 주요 출자자와 자펀드 운용사 및 투자 유치 스타트업 등이 함께 참여하여, 글로벌파트너쉽펀드의 현황과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GPF는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투자유치와 국내 벤처생태계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산업은행이 ‘14년부터 조성해온 모펀드(Fund of funds)로, ‘14년 1호를 시작으로 `20년 4호까지 총 4,845억원 규모로 결성되어 총 42개 자펀드 앞 출자하였으며, 자펀드 결성 규모는 총 2조8000억원에 달한다.

이번 GPF5호는 산업은행 1000억원과 우리은행 및 한국투자금융그룹 등 민간자금 1600억원 출자로 역대 최대 규모인 2600억원으로 결성됐다. 

이날 결성식에서는 「GPF와 국내 벤처생태계 발전」을 주제로, GPF4호 자펀드 운용사인 美 500 Global의 기조연설과 스트롱벤처스의 국내 스타트업 해외자금 유치 사례 발표 등을 통해 GPF의 조성 취지와 기존 성과 및 신규 펀드 운용 방향에 대하여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GPF5호의 위탁운용사인 우리자산운용은 ‘해외 운용사가 운용하고 해외 투자자가 참여하며 국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자펀드’에 주로 출자하여 글로벌파트너쉽펀드의 취지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운용할 예정으로, 20여개 이상의 자펀드 앞 출자를 통해 총 2조원 이상의 자펀드 조성을 목표로 하고있다. 

산업은행 강석훈 회장은 이날 결성식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GPF5호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자금유치를 지원하고, 국내 벤처생태계의 모험자본 공급 확대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NH농협카드가 연말까지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연계 이벤트를 실시한다.

○...NH농협카드, '고향사랑기부제' 참여 고객대상 고향사랑바우처 및 캐시백 제공

NH농협카드가 올해 12월 31일까지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연계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NH농협 개인카드(채움) 고객대상으로 10월 27일부터 12월31일까지 진행되며, 2023년 중 고향사랑기부제에 10만원 이상 참여한 고객이 농협카드 홈페이지/앱을 통해 신청하면 다음 영업일에 전국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향사랑바우처 5000포인트를 제공한다.

기부방법(카드·계좌이체·현장기부 등) 및 기부대상지역에 제한은 없으며, 행정안전부 고향사랑e음시스템을 통해 기부내역이 확인되는 경우 혜택제공 대상에 포함된다.

또한, 11월1일부터 11월30일까지는 ‘고향사랑 Level UP 이벤트’를 실시한다.

먼저, 행사기간 내 국내 오프라인 업종(▲음식점 ▲카페 ▲베이커리)에서 NH농협 개인카드로 10만원 이상 이용한 고객(Level 1) 중 700명을 추첨해 1만원 캐시백을 제공한다.

추가로, 행사기간 내 국내 오프라인 전체 업종에서 NH농협 개인카드로 10만원 이상 이용한 고객 중, zgm.고향으로카드 보유 회원(Level 2)에게는 3만원 캐시백을, 고향사랑바우처 수령 회원(Level 3)에게는 5만원 캐시백을 증정한다.

응모방법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NH농협카드 디지털채널(홈페이지·NH농협카드 앱·NH pay) 내 '고향사랑'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NH농협카드 관계자는 "더 많은 고객이 고향사랑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고향사랑기부제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관련 이벤트를 지속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NH농협은행은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출시한 ‘NH고향사랑기부예·적금’의 누적잔액이 2조를 돌파하였다고 밝혔다. 

해당 상품은 ▲5만원 이상 고향사랑기부금 납부 시 0.5%p ▲MZ고객 0.3%p(예금 0.1%p) ▲NH농협카드로 농협사업장 또는 「zgm.고향으로」카드 이용 시 0.1%p 등 최대 0.9%p(예금 0.7%p) 추가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이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