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룸] 한미약품, 양성평등 분야 고용부장관상 수상 등
상태바
[브리핑룸] 한미약품, 양성평등 분야 고용부장관상 수상 등
  • 박현정 기자
  • 승인 2023.10.26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약품이 제8회 아시아양성평등지수대상에서 양성평등 분야 고용부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한미약품은 본사 여성 근로자 비율이 55.7%에 달하고 여성 임원 비율은 국내 평균보다 3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미약품은 높은 여성 고용률과 우수한 일・가정 양립제도 운영을 인정받았습니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은 폐PET병을 재활용한 친환경 현장 근무복을 도입했습니다. 탄소 배출량 감소에 도움이 되는 100% 재활용 폴리에스터를 사용해 제작했는데요. HDC현대산업개발은 전사적 환경경영 실천을 통한 가치 창출로 ESG경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밖에도 KAIST 김진국 교수가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 치료 학회에서 올해의 논문상을 수상하는 등 오늘(26일) 관련 업계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한미약품은 높은 여성 고용률과 우수한 일-가정 양립 제도 운영을 인정받아 지난 24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진행된 ‘제8회 아시아양성평등지수대상’ 시상식에서 고용노동부장관상(대상)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한미약품은 여성고용 활성화 및 여성 관리자 양성을 위한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한미약품 본사 및 연구센터의 여성 근로자 비율은 전체 근로자 중 각각 55.7%와 45.1%이며, 여성 임원 비율은 23.1%로 국내 500대 대기업 평균 여성 임원 비율(6.3%) 보다 3배 이상 높다.

또 한미약품은 일과 가정의 양립을 돕기 위한 제도 정착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임직원 자녀들에게 양질의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21년 경기도 팔탄 사업장에 어린이집을 개원했으며, 서울 본사 역시 법적 의무 대상이 아님에도 어린이집 설치를 현재 준비하고 있다. 남성 근로자에 대한 육아휴직도 장려한다.

이 외에도 선택적 근로시간제와 PC-OFF제 시행을 통해 직원들의 가정과 직장 내 삶의 균형을 추구하고, 근로 형태의 다양성을 고려해 자율출퇴근제, 탄력근로제, 간주근로제 등 다양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외부 업무시간을 근로 시간으로 인정하는 간주근로제의 경우, 영유아가 있는 영업 사원들은 자택에서 근무지로 바로 출퇴근하는 방식으로 적극 활용해 일과 가정 간 균형을 지키고 있다.

아울러 양성평등 면접 가이드라인을 적용해 채용 과정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젠더 차이에 의한 오해와 갈등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이같은 일-가정 양립 제도 운영 성과를 통해 한미약품은 2018년 여성가족부로부터 ‘가족친화인증기업’에 선정됐으며, 2023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재인증 받고 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한미약품은 임직원들의 ‘삶의 울타리’가 되어주는 직장 문화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임직원 개개인의 힘찬 전진과 성취가 한미의 찬란한 미래’라는 최고 경영진의 강력한 의지를 토대로 더 좋은 기업 문화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시아양성평등지수대상 시상식 [사진=한미약품]
아시아양성평등지수대상 시상식 [사진=한미약품]

○..HDC현대산업개발은 친환경 소재로 제작한 현장 근무복을 전 현장에 도입하며 환경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ESG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디자인과 기능을 높인 친환경 소재 근무복을 제작해 춘추복부터 순차적으로 전국의 현장에 지급했다. 이번에 새롭게 개선한 근무복은 폐PET병 등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하는 100% 재활용 폴리에스터로 제작되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산업 전반에 걸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에 공감하고 직원들의 친환경 의식을 높일 목적으로 친환경 현장 근무복을 도입했다. 이번에 제작한 근무복은 춘추복과 동복, 플리스, 겨울 파카, 여름용 조끼 등으로 총 8000벌을 생산하게 되며, HDC그룹 계열사에도 순차적으로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춘추복 1벌을 제작하는데 2리터짜리 폐PET병 12.9개, 동복 1벌은 18.1개 정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8000벌 제작 과정에서 약 125480개의 폐PET병을 재활용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탄소 배출량을 약 7.5톤 감축할 수 있다. 또한 30년산 소나무 1136그루가 1년간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양과도 같은 수준이다.

이처럼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데다 통기성과 신축성, 보온성을 대폭 보완함으로써 현장에서의 활동성이 높아졌다는 평가다. 여기에 브랜드 컬러를 사용하며 디자인 또한 개선했다.

현장 직원들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하는 올림픽파크포레온 현장의 한 직원은 “예전보다 확실히 가볍고 통풍성이 좋은데다 주름도 잘 생기지 않아서 기능성이 한결 높아졌다”라며 “게다가 근무복을 입기만 해도 환경보호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더욱 의미 있는 것 같다”라고 전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친환경 제품 사용을 비롯해 사회와 환경을 생각하는 다양한 가치 창출 방안을 모색하는 ESG경영을 지속해서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은 사람·사회·환경의 조화로운 발전에 기여하는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모든 경영활동에 환경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 환경 사고 Zero, 폐기물 발생량 저감 및 자원순환 활동 강화, 에너지 사용 및 온실가스 배출 최소화, 생물다양성 보호 활동 강화, 녹색제품 구매 및 친환경 건축물 시공 등의 환경경영 목표를 세우고 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영향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KAIST(총장 이광형)은 의과학대학원 김진국 교수가 지난 25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 치료 학회(Oligonucleotide Therapeutics Society)의 2023 연례회의에서 올해의 논문상(Paper of the Year Award)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김 교수는 최근 희귀유전질환에 대한 환자맞춤형 치료제를 개발하고 이를 다수의 환자들에게 확대 적용하는데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정립한 논문을 지난 7월 국제학술지‘네이처(Nature)’에 출판한 바 있다. 해당 연구는 하버드의과대학의 티모시 유(Timothy Yu)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진행하였으며 KAIST 의과학대학원 우시재 박사과정 학생이 주저자로 참여하였고, 과기정통부의 해외우수과학자유치사업Plus(Brain Pool Plus)의 지원을 받았다.

해당 학회는 RNA 기반 치료에서 가장 권위있는 학회로 꼽히며 유럽과 미국을 번갈아가며 연례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의 논문상은 지난 한 해 동안 출판된 RNA 기반 치료제 개발 연구 논문 중에 기초 분야에서 1편, 임상연계 분야에서 1편, 총 2편의 가장 임팩트 있는 논문들을 선정해 각 논문의 책임저자 1명에게 수여하며, 김 교수의 논문은 임상연계 분야에 선정됐다.

김 교수는 “이번 수상은 저 뿐만 아니라 이 연구에 기여하신 모든 분들께 앞으로 희귀질환에 대한 연구를 더욱 매진하라고 주는 상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상금(USD $1,000) 전액은 희귀질환 재단(A-T Children’s Project)에 기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웅제약과 디엔코스메틱스가 만든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이지듀(Easydew)가 쌀쌀한 날씨에 예민해진 피부를 위한 솔루션으로 EGF(상피세포성장인자)를 활용한 집중 케어를 제안하고, EGF의 피부 손상 및 장벽 개선 효과를 소개했다.

이지듀는 자사 베리어 리페어 크림의 주성분인 ‘DW-EGF’가 ▲콜라겐 합성 및 콜라겐 섬유 생성량 증가 ▲엘라스틴 생성 ▲히알루론산 발현 등을 통해 단 10분 만에 피부 손상을 203% 개선했으며, 미세한 피부층의 누적 손상은 사용 30분 후 471% 개선했다고 26일 밝혔다. DW-EGF는 대웅제약이 30년 연구 끝에 개발한 고순도, 고활성 EGF 성분이다.

임상 결과에 따르면, DW-EGF는 피부 진피 3대 성분인 히알루론산ⅱ, 엘라스틴, 콜라겐 생성에 모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모공의 1/100 크기인 나노리포졸 기술을 적용해 어떤 상태의 피부에도 유효 성분이 빠르게 흡수된다.

대웅제약과 디엔코스메틱스가 만든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이지듀(Easydew)의 ‘베리어 리페어 크림’은 DW-EGF가 함유된 대표 제품이다. 이지듀는 다양한 피부 문제가 피부를 보호하는 장벽에서 비롯된다는 진단하에 진정·보습·장벽 개선으로 이어지는 손상 피부 개선 매커니즘에 맞춰 베리어 리페어 라인을 개발했다.

특히 찬바람이 불며 온습도가 급격히 변하는 시기에는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지면서 피부 장벽이 약해지고 자극에 쉽게 예민해질 수 있다. 그러나 베리어 리페어 크림에는 이지듀만의 특허 성분인 ‘DW-EGF’가 함유돼 피부 속까지 깊숙이 흡수되어 자극을 진정하고 피부 속당김을 개선하며, 피부 장벽을 한층 더 강화시킨다.

베리어 리페어 크림에는 피부 진피 3대 성분인 히알루론산, 엘라스틴, 콜라겐을 배합한 ‘히·엘·콜 COMPLEX’가 적용되어 속보습은 물론 흔적 완화, 탄력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보습효과는 높였지만 끈적임은 줄인 편안한 사용감으로 피부 타입, 계절에 상관없이 케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 결과 일명 ‘EGF 장벽 크림’으로 불리며 인기몰이 중이다.

베리어 리페어 크림의 피부 손상 부위 개선 및 흔적 재생 효과는 임상 결과로 확인되기도 했다. 임상 결과, 베리어 리페어 크림은 사용 후 단 10분 만에 피부 손상을 203% 개선했으며,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피부층 15겹 누적 손상은 사용 30분 후 471%까지 개선했다. 트러블·멜라닌 흔적 개선율은 제품 사용 2주 후 241%에 달했다. 베리어 리페어 크림은 피부 진정에도 탁월한 효과를 입증받았는데, 사용 직후 피부 온도를 4.9도 감소시키는 등 즉각적인 쿨링감을 선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무리 좋은 성분이라도 피부에 촘촘하게 흡수돼 효과를 내지 못하면 소용이 없다. 베리어 리페어 크림은 실제 피부 구조와 유사한 성분 메커니즘을 구현한 특허 기술을 통해 유효 성분의 침투력을 강화하고 피부 컨디션과 관계없이 모든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임상 결과에 따르면, 베리어 리페어 크림 사용 30분 후 피부 침투 속도 및 깊이는 179%, 피부 침투도는 165% 개선됐다.

이 외에도 베리어 리페어 크림은 예민하고 약해진 피부를 진정시키는 다양한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다. ▲마데카소사이드 ▲아시아티코사이드 ▲아시아틱애씨드 ▲마데카식애씨드 ▲병풀잎추출물 등을 통해 피부를 진정시키고 탄탄한 피부 장벽을 만들어 준다.

이지듀 브랜드 관계자는 “찬바람이 불며 일교차가 커지는 날씨에는 피부가 손상되기 쉬워 EGF 성분이 배합된 장벽 크림 등을 통한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데일리 집중 케어가 가능한 이지듀의 베리어 리페어 크림을 통해 피부 회복력을 깨우고 속에서 우러나오는 건강한 윤기를 느껴보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옛 포스코건설)가 강교량 공사에 적용 가능한 ‘다층 용접 자동화 시공 기술’을 개발해 현장에 적용한다.

통상적으로 강교량 공사에서 두꺼운 강판을 용접하려면 사이에 약간의 공간을 두고 용접봉을 녹여 여러 층의 ‘용접비드’를 쌓아 접합시켜야 하기 때문에, 주요 강재 구조물은 고소나 협소 등 위험한 곳이라도 사람이 직접 용접해왔다. (*용접비드 : 용접봉이 모재에 용착하여 생긴 가늘고 긴 띠 모양)

이번에 포스코이앤씨가 포스코와 공동 개발한 ‘다층 용접 자동화 시공 기술’을 적용하면 전문 용접사가 아니더라도 손쉽게 두꺼운 강판을 다층 용접으로 맞붙이는 것이 가능하다. 강판 종류와 두께, 용접 층에 따라 필요 전류, 전압, 용접 속도 그리고 용접 형태를 결정하는 위빙(Weaving) 방법 등을 세부 조정하고 데이터베이스화된 최적값에 따라 용접 장치가 자동으로 용접작업을 하게 되며 용접사는 용접이 제대로 진행되는지만 체크하면 된다.

또한, ‘다층 용접 자동화 시공 기술’에 쓰이는 용접 장치를 다양한 구조물에서 작업하기 쉽도록 경량화 했으며, 장치가 이동하는 레일을 모듈식으로 제작해 구조물 크기에 맞춰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높거나 좁은 공간에서도 품질을 일관성 있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작업 속도도 용접사 대비 약 50% 이상 빨라진다. 특히, 용접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인적 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이앤씨는 올해 개발한 다층 용접 자동화 시공 기술을 지난 9월 영종~청라 연결도로(제3연륙교) 건설공사의 강주탑 제작 공정에 시범 적용하여 그 성능을 입증하였고, 화태-백야 도로 건설공사 등에서 구조물을 떠받치는 보와 강관말뚝 용접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레이저센서 및 AI를 활용한 자동 트래킹 기술과 용접 카메라 도입 등 로봇 기능을 고도화해 다양한 공사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포스코이앤씨는 다층 자동용접 시공기술 개발과 함께 강구조물의 정밀 시공을 위하여 3차원 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과 로보틱 광파기를 활용한 구조물의 실시간 위치 추적 시스템도 개발해 강교량, 초고층 건물 공사 품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자동 용접 기술이 고도화되고 다양한 공사에 적용된다면 건설 업계 패러다임이 전환될 것” 이라며 “지속적인 스마트 기술 개발과 공간을 향한 도전으로 세상에 가치를 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아쏘시오그룹이 지난 25일 상주고등학교 과학중점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아에스티 송도캠퍼스와 바이오텍 연구소 견학 프로그램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견학 프로그램에는 상주고등학교 과학중점반 42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인천 송도에 위치한 동아에스티 송도캠퍼스와 바이오텍 연구소에서 진행됐다.

견학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연구소 현직 담당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약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경험하며 신약 개발의 필요성을 알게 된다. 이를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 증진과 이공계 분야로의 진로 탐색에 도움을 얻을 수 있게 됐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예비 과학 꿈나무들의 진로 설정에 도움을 주고자 지난 2012년부터 지속적으로 그룹 내 연구소 및 캠퍼스 견학 프로그램을 상주고등학교와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1사1촌의 일환으로 상주고등학교에 매 분기 박카스, 포카리스웨트, 마신다(생수) 등을 지원했으며, 최근에는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 및 교직원들에게 동아제약의 프리미엄비타민 오쏘몰을 후원했다.

동아쏘시오그룹 관계자는 “이번 견학을 통해 상주고 과학중점반 학생들에게 진로 설정과 과학적 견문을 넓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 거 같아 기쁘다”며 “동아쏘시오그룹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라 말했다.

○..대우건설(대표이사 백정완)이 충청남도 아산시 탕정면 갈산리 아산탕정테크노 일반산업단지 C2블록에 공급하는 ‘탕정 푸르지오 리버파크’가 오는 27일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본격적인 분양 일정에 나선다고 밝혔다.

탕정 푸르지오 리버파크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7층, 16개동 전용면적 59~84㎡ 총 1,626세대 규모다. 입주 예정일은 26년 8월(예정)이다. 타입별 분양 세대는 △59㎡A 267세대 △59㎡B 65세대 △59㎡C 85세대 △74㎡A 297세대 △74㎡B 158세대 △74㎡C 97세대 △84㎡A 86세대 △84㎡B 233세대 △84㎡C 140세대 △84㎡D 198세대로 선호도 높은 중소형 평형 100%로 구성되어 있다. 탕정 푸르지오 리버파크는 분양가 상한제 적용으로 3.3㎡당 1,260만 원으로 평균분양가가 책정돼 인근 시세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된다.

예정된 분양 일정은 27일 견본주택 개관 이후 다음주인 30일과 31일 특별공급을 양일간 진행하며 11월 1일 1순위 청약을 진행한다. 이후 8일에 당첨자를 발표하고 20일부터 27일까지 8일간 정당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중도금은 대출이자 후불제 조건으로 대출이 시행될 예정이다.

특별공급은 이전기관(산업단지) 종사자, 기관추천, 다자녀가구, 신혼부부, 생애최초, 노부모부양 등이 있고 1,190 세대가 배정되었다. 각 모집 유형에 맞는 세부 조건에 부합해야하며, 이전 기관(산업단지) 종사자는 청약통장이 없이도 신청할 수 있다. 일반공급은 436세대가 배정되었다. 1순위 청약은 청약통장 가입 6개월 이상, 지역별 예치금액 조건을 충족한 만 19세 이상의 전국 거주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탕정 푸르지오 리버파크’가 들어서는 탕정지구는 천안아산역 인근에 위치하여 KTX, SRT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천안불당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차량 10분 거리로 갤러리아백화점, 롯데마트, 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천안시청과 아산시청을 중심으로 한 천안·아산 구도심 생활 인프라도 동시에 누릴 수 있다.

단지 근처 대규모 호재도 있다. 삼성은 천안아산 디스플레이 단지에 약 4조원을 투자해 아산을 대한민국 첨단산업 중심지로 만들 계획인데, ‘탕정 푸르지오 리버파크’ 단지 1km내 삼성 디스플레이시티2가 증설될 예정이다. 향후 탕정 푸르지오 리버파크는 삼성 근로자 및 협력 업체 관련 종사자들이 대거 유입되어 탄탄한 배후수요를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는 리버파크라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단지 바로 앞으로 곡교천이 흐르고 있어 우수한 조망과 쾌적한 생활환경을 자랑한다. 전세대 곡교천 방향 남향위주 배치를 통해 확 트인 뷰를 확보했다. 단지 인근에는 온샘근린공원, 아산신도시 물환경 체육공원 등이 위치하여 도심 속 힐링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대우건설은 ‘탕정 푸르지오 리버파크’를 지상에 차없는 공원형 단지로 설계하고, 중앙 커뮤니티 광장 등을 만들어 입주민의 만족도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주력 평면 59A·74A·84A 타입에 4Bay를 적용했으며 맞통풍이 가능한 판상형으로 구성했다.

분양 관계자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었고 푸르지오 선호도가 높은 아산이라 문의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큰 기대에 걸맞은 뛰어난 상품으로 보답드릴 수 있도록 성실시공으로 임하겠다”고 전했다.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김민영)는 자사 의약품 제조 시설인 송도 캠퍼스가 한국품질재단으로부터 국제 표준 인증인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에너지경영시스템(ISO50001)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송도 캠퍼스는 글로벌 GMP시스템 기반으로 설계, 준공된 내용고형제 생산 기지다.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동아에스티의 전 의약품 제조시설(천안, 대구, 송도)이 글로벌 수준의 환경 및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

ISO14001은 환경경영 체계에 관한 국제 표준으로, 기업이나 기관, 단체 등이 활동을 추진함에 있어 고려해야할 환경 관련 제반 요건 및 시스템 가이드 라인을 담고 있다. ISO45001은 업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요인을 사전에 예측하고 예방해 조직 내 안전과 보건을 유도하고 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한 요구 사항 및 지침을 규정하기 위한 안전보건 국제표준이다.

또, ISO50001은 국제표준 인증 중에서도 에너지에 특화된 인증으로, 조직이 체계적인 에너지 관리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에너지 비용 및 원가 절감 활동을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경영전략으로 구축하여 전사적,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다.

동아에스티는 환경경영 실천을 위해 고효율 인버터를 설치해 전력 사용량 절감 및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하고, 친환경 테이프 사용 등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하고 있다.

안전보건 분야에서는 정기 위험성 평가를 통해 유해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개선조치 하였으며, 지난해 안전보건 전담부서와 인력을 배치해 안전관리 계획을 세우고 정기 점검하여 문제 상황을 적시해 조치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에너지 사용시설의 사용량을 조사해 제조 공정 중 발생하는 불필요한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해 에너지 사용량의 등급 체계를 수립하였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이번 통합 인증을 계기로 의약품 제조시설 환경과 안전보건 체계를 글로벌 수준으로 지속 발전시켜 지속가능경영 실천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국오츠카제약(대표이사 문성호)은 지난 24일, 정신질환 당사자의 사회 참여 기회를 통해 질환극복에 대한 정서적 지지를 나누며 사회적 편견을 타파하고자 개최한 제1회 정신건강 합창경연 대회 '세상을 바꾸는 소리, 우리들의 노래’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한국정신사회재활협회가 주최하고, 보건복지부와 한국오츠카제약의 후원으로 올해 첫 회를 맞이했다. 지난 3월, 전국 정신건강 관련 기관 소속 정신질환 당사자와 가족 관계자로 구성된 총 34개 팀이 대회에 지원하였으며, 1차 심사를 거쳐 9개 팀이 본선 무대에 올랐다. 이들은 6개월간 갈고 닦은 아름다운 합창 음악을 통해, 정신질환 당사자와 어울려 살아가는 조화로운 사회를 염원하며 재활의 의지를 함께 다졌다.

이 날 이숙영 성악가를 비롯한 정신건강의학과 및 관련 학과 교수진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선발한 영예의 대상(상금 1500만원)은 다움병원 소속 다움합창단에게 돌아갔다. 다움합창단 소속의 한 합창단원은 “다함께 노래를 연습하는 시간만으로도 행복했는데, 대상이라는 좋은 결과까지 받게 되어 기쁘다. 이번 합창대회를 준비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고 소통하며 다시 사회로 나아갈 힘을 얻었다. 우리가 느꼈던 것처럼 이번 대회를 통해 모두가 긍정 에너지를 전달받았기를 바란다”며 소감을 전달했다.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1년 정신건강실태 조사에 따르면, 국내 성인 4명 중 1명이 평생 한 번 이상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함에도 불구하고 정신질환을 진단받은 대상자 중 정신건강전문가와 상담을 해본 비율은 12.1%에 불과해 부정적 사회적 편견이 정신질환의 예방과 조기 발견 및 치료에 장애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또한 정신질환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은 증상이 치료되고 난 이후에도 장기입원을 조장하거나 재입원을 초래할 수 있으며, 많은 환자들이 지역사회에서 소외되면서 다시 부정적인 인식이 심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해소시킬 수 있는 다양한 연구와 관련 활동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한국정신사회재활협회 유제춘 이사장은 “정신질환 당사자들이 직접 자신의 목소리로 세상을 향해 극복의지를 표현한다는 점에서 뜻 깊은 행사다. 매년 이 대회를 통해 퍼지는 희망의 노래가 당사자들에게는 사회 참여의 기회로, 가족들에게는 응원과 위로의 메시지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국오츠카제약 문성호 대표이사는 “이번 정신건강 합창경연대회 참가를 통해 정신질환 당사자 및 가족들이 사회로 한 발 더 다가갈 용기를 얻길 바라며, 또한 많은 분들이 정신질환에 관심을 가지고 그동안 갖고 있던 부정적 인식을 조금이나마 해소하는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며, “한국오츠카제약은 앞으로도 정신질환 당사자들이 재활에 집중하고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이와 같은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오츠카제약은 1982년 설립되어 ‘한국인의 건강한 삶에 공헌하는 회사’라는 미션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더불어 발전하는 베스트 파트너로서의 사명을 다하고자 매년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정신건강의 날’ 및 대국민 정신건강 인식개선사업에 후원하고 있으며, 자살예방협회의 자살예방사업 후원과 정신건강보건센터 정신질환 당사자, 가족을 위한 한국오츠카제약 공장견학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박현정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