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문체부 장관 "게임사 더 많은 직원 고용해야"...구조조정 멈추나
상태바
유인촌 문체부 장관 "게임사 더 많은 직원 고용해야"...구조조정 멈추나
  • 박금재 기자
  • 승인 2023.10.23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업계 노동환경 개선할 듯
고용확대 힘 싣는 정책 필요해
유인촌 문화체육부 장관.
유인촌 문화체육부 장관.

국정감사 시즌을 맞아 게임사들의 근무환경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크런치 등 게임사 특유의 악습이 지적받은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고용확대를 주문한 가운데, 게임사들이 구조조정을 멈출지를 놓고 관심이 모인다.

23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유 장관은 이달 문체부 국정감사에서 게임업계 노동환경을 개선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게임업계 역시 과거와 달라진 환경에 발맞춰 변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유 장관은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게임업계 노동 실태를 지적하며 문체부가 불법적인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방지하는 역할을 해달라는 주문에 "게임산업이 돈도 잘 벌고 여건도 좋은데, 왜 계속해서 노동환경 문제를 지적받는지 개인적으로 굉장히 의문"이라고 답했다.

이어, "게임사가 52시간 제도를 지키려면 더 많은 직원을 고용하고 이에 맞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게임업계에서는 유 장관의 발언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최근 많은 게임사들이 경영난을 이유로 구조조정에 나선 상황인데, 유 장관이 고용확대를 주문한다면 구조조정에 제동이 걸리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우리나라 게임사들은 인력 감축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엔씨, 컴투스, 라인게임즈 등 다수의 게임사들이 조직 개편 및 인력 감축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유 장관이 게임업계의 인력 감축을 놓고 부정적인 목소리를 낼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업계에서는 긴장감이 돈다. 

한 대형 게임사 관계자는 "글로벌 경제의 악화로 게임사가 허리를 졸라맬 수밖에 없다"면서 "인력 감축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이뤄지고 있는 상황인데 무작정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유 장관이 고용확대를 위해 정책으로 뒷받침을 하길 기대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어느 때보다도 게임업계와 장관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할 것이라는 전망도 뒤를 따른다.

한편 유 장관이 게임산업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유 장관은 근로환경 문제가 자꾸 지적되는 점을 놓고 '집중적으로 일해야 하는 업종의 특성'을 원인으로 꼽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게임업계 관계자는 "유 장관의 발언을 고려하면 향후 게임산업 내에서 근로환경이 유연해질 가능성도 있다"면서 "향후 유 장관이 어떤 정책으로 게임산업에 힘을 실어줄지 두고 볼 일"이라고 말했다.

박금재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