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룸] 에스티팜, 디지털 소외계층에 '사랑의 PC나눔' 동참 등
상태바
[브리핑룸] 에스티팜, 디지털 소외계층에 '사랑의 PC나눔' 동참 등
  • 박현정 기자
  • 승인 2023.10.19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스티팜이 업무용으로 사용했던 노트북을 디지털 소외계층(저소득층, 조손가정 등)에 기증하는 '사랑의 PC 나눔 운동'에 참여했습니다. 사랑의 PC 나눔은 내용연수가 경과한 불용 PC 등 노후 전산장비를 재정비해 소외계층에 기부하는 활동으로 자원순환 활성화와 디지털 소외계층의 정보격차 해소에도 도움을 주는 사업입니다. 에스티팜은 올해 처음으로 해당 사업에 참여해 63대의 노트북을 기증했습니다.

한편, 포스코이앤씨(舊 포스코 건설)가 커피박을 활용해 친환경 조경 토양개량제를 개발했습니다. 커비박은 일명 '커피 찌꺼기'로, 커피를 만들면 원두의 99.8%가 커피박이 됩니다. 이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탄소가 발생하기 때문에 탄소 저감을 위한 다양한 활용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건설분야에서는 포스코이앤씨가 업계 최초로 커피박을 활용한 토양개량제 'RE:CO 소일'을 개발했습니다.

그밖에도 KAIST 화학과 이희승 교수 연구팀이 특정 분자와만 상호작용할 수 있는 초소형 금속-비천연 펩타이드 카이랄 채널 제작으로 분자 과학의 새로운 표준을 예고하는 등 오늘(19일) 관련 업계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에스티팜(대표이사 사장 김경진)은 인천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산하 한국사회복지정보화사업소와 함께 업무용으로 사용했던 노트북을 디지털 소외계층(저소득층, 조손가정 등)에 기증하는 '사랑의 PC 나눔' 사업에 동참했다고 19일 밝혔다.

사랑의 PC 나눔은 내용연수가 경과한 불용 PC 등 노후 전산장비를 재정비해 소외계층에 기부하는 활동이다. 자원순환 활성화와 디지털 소외계층의 정보격차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업이다.

에스티팜은 올해 처음으로 사랑의 PC 나눔 사업에 참여했으며, 지난 18일 노트북 63대를 기증했다.

한국사회복지정보화사업소는 기증 받은 노트북의 수리 및 성능 향상 작업 등을 마친 후 디지털 소외계층에 지원할 예정이다.

에스티팜 이현민 경영관리본부장은 "업무용으로 사용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PC를 보완해 필요한 곳에 전달함으로써 지역사회 나눔에 동참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적 활동으로 동아쏘시오그룹이 추구하는 ESG 경영 실천에 이바지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전달식에는 에스티팜 이현민 경영관리본부장, 한국사회복지정보화사업소 송정현 소장 등이 참석했다.

[사진=에스티팜]
[사진=에스티팜]

○..포스코이앤씨(옛 포스코건설, 사장 한성희)가 커피박을 활용한 친환경 조경 토양개량제 'RE:CO 소일' 개발에 성공했다.

커피박이란 일명 '커피 찌꺼기'로, 커피를 만들면 원두의 99.8%가 커피박이 되는데 이를 매립 또는 소각처리하는 과정에서 탄소가 발생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탄소 저감을 위한 커피박 활용 사례가 늘고 있다. 건설분야에서는 포스코이앤씨가 업계 최초로 커피박을 활용한 토양개량제 'RE:CO 소일'을 개발함으로써 탄소 중립 실현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게 됐다.

포스코이앤씨와 (주)삼화그린텍이 함께 개발한 'RE:CO 소일’은 재활용(Recycling)의 'RE', 친환경(eCO)과 커피(COffee)의 'CO' 그리고 토양이라는 뜻의 '소일(Soil)'을 결합한 단어로 '커피를 활용한 친환경 토양'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일반적으로 공동주택의 인공지반 슬라브 상부에 반입되는 토양은 자연 지반의 토양 환경보다 불리하게 형성되기 때문에 조경 수목의 고사 및 생육이 부진했다. 그래서 척박한 인공지반 토양의 물리, 화학성 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개량제'를 사용하는데 커피박을 활용하여 개발한 토양개량제가 'RE:CO 소일’이다.

특히, 기존의 펄라이트 등 무기질로 구성된 토양개량제 대비 운반 또는 작업시 비산 먼지 발생도 저감되어 작업성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된다.

* 펄라이트 : 진주암, 흑요석 따위를 부순 다음 1,000℃ 안팎에서 구워 다공질로 만든 경량의 골재

포스코이앤씨는 '그린라이프 (Green Life With THE SHARP)' 아파트를 공급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정원을 집안으로'라는 기치로 거실 내 정원인 '바이오필릭 테라스'와 '바이오필릭 주차장', 그리고 식물원카페 '플랜트리움' 등 디자인 및 상품개발부터 탄소저감 시멘트 포스멘트, 토양개량제 'RE:CO 소일' 자재 개발까지 친환경 미래사회 건설 선두주자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탄소 저감을 위한 ESG경영활동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친환경미래사회 건설을 위해 업의 한계에 도전하는 혁신기업으로서 회사의 비전과 리얼밸류 실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AIST(총장 이광형)는 화학과 이희승 교수 연구팀이 원자 수준의 정밀도 로 극미세 나선형 카이랄 통로를 만드는 방법을 발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통로는 인간 머리카락 직경의 약 5만분의 1에 해당하며, 그 특별한 나선 형태 때문에 특정 분자와만 세밀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이 기술은 약물의 효율적인 개발부터 첨단 소재 설계에 이르기까지 혁신적인 응용을 가능하게 한다.

연구팀은 자연의 카이랄성 원리에 착안해, 짧은 비천연 펩타이드(아미노산으로 이뤄진 단백질 조각)와 구리 클러스터(다발)를 이용해 규칙적인 나선형 채널을 가진 금속-펩타이드 네트워크를 성공적으로 합성했다. 특히, 연구팀은 카이랄 채널의 세밀한 구조 조절로 이 금속-펩타이드 네트워크가 특정 카이랄성 분자에만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만들었으며, 단결정 분석을 통해 이러한 복잡한 상호작용 원리를 명확히 규명했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기존에 알려진 금속-유기 프레임워크와는 달리, 폴대머(비천연 펩타이드) 기반의 방법을 도입해 3차원 구조 내에서 분자와의 상호작용을 더욱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였다. 이는 분자 공학과 첨단 소재 분야에 새로운 지평을 열 것으로 전망된다.

원자 단위로 정의된 카이랄 채널의 제작은 다양한 분야, 특히 카이랄 촉매, 카이랄 광학센서, 암 질환 치료를 위한 약물 전달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기술적 발전을 기대하게 한다.

연구를 주도한 KAIST 이희승 교수는 “이번 연구는 세포막 채널 단백질 또는 효소의 활성부위에서 분자의 기질 특이적 상호작용을 인공적으로 재현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시작되었으며, 복잡한 미세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기능기를 원하는 3차원 위치에 모듈식 치환을 통해 도입할 수 있는 청사진을 제시한 의의가 있다” 고 전하며 “앞으로 약물 전달, 고분자 및 나노기술에 응용이 가능하며 특정 카이랄 반응에 반응하는 인공효소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로 간주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소감을 밝혔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선도연구센터사업(멀티스케일 카이랄구조체 연구센터, CMCA)의 지원으로 진행되었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이사장 황태연, 이하 “재단”)은 10월 19일(목) 오후 2시부터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영상콘텐츠 자살장면 가이드라인 세미나」(이하 “세미나”)를  온‧오프라인* 동시 행사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 TV와 OTT(Over-the-top) 등에서 자살장면이 포함된 콘텐츠를 다수 노출하고 있어 모방자살의 위험 및 생명 경시 풍조 확산이 우려됨에 따라, ‘영상콘텐츠 자살장면 가이드라인’을 알리고 확산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영상콘텐츠 자살장면 가이드라인’은 2019년 영상콘텐츠의 자살장면에 영향을 받아 소중한 생명을 잃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한국방송작가협회, 생명존중정책민관협의회가 참여하여 마련한 것으로,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영상콘텐츠 자살장면 가이드라인 4원칙】

1. 자살 방법과 도구를 구체적으로 묘사하지 않습니다.

2. 자살을 문제 해결 수단으로 제시하거나 미화하지 않습니다.

3. 동반자살이나 살해 후 자살과 같은 장면을 지양합니다.

4. 청소년의 자살 장면은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세미나에서는 재단 구성자 정책지원본부장이 ‘영상콘텐츠 자살장면 가이드라인’을 소개하고,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유현재 교수가 ‘영상콘텐츠 자살장면 가이드라인 확산방안’을 발표한다.

토론은 카이스트 과학저널리즘 대학원 김영욱 교수를 좌장으로 방송작가 정윤미, 경희사이버대학교 심영섭 교수, 지켜줌인 김동호, 청소년매체환경보호센터 조진석 부장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토론자들은 현행 영상콘텐츠의 문제점을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하고, 영상콘텐츠 자살장면 가이드라인을 확산하기 위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세미나 2부 행사로 올해 재단이 영상콘텐츠 자살장면 가이드라인 확산 및 온라인 자살유발정보 차단을 위해 실시한 공모전 수상자와 우수 활동자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각 분야별 대상 수상자에게는 보건복지부 장관상과 상금이 수여되고, 최우수상‧우수상‧장려상 수상자에게는 재단 이사장상과 상금이 수여된다.

또한, 세미나 당일 영상콘텐츠 자살장면 가이드라인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영상, 포스터)이 전시되며, 앞으로도 영상콘텐츠 자살장면 가이드라인 확산을 위해 수상작을 지속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재단 황태연 이사장은 “영상콘텐츠 속 자살장면은 모방 자살의 위험성을 높이며, 청소년의 자살장면은 더욱 주의해야 한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영상콘텐츠 제작 및 송출 관계자들이 영상콘텐츠 자살장면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영상콘텐츠에 대한 모니터링 및 심의 기능도 강화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대우건설(대표이사 백정완)은 지난 18일 대한토목학회 2023 컨벤션이 개최되는 여수의 호텔JCS에서 대우건설 기술연구원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간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날 협약식에는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문원태 원장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김찬우 원장이 참석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체결된 업무협약에 따라 향후 양 기관은 스마트건설기술, 구조물 유지관리 기술 개발 및 성과 확산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과 대우건설 기술연구원의 인력을 상호 교류하고 관련 연구 인프라 활용도 지원할 예정이다.

대우건설 기술연구원은 1983년 건설업계 최초로 연구와 실험을 함께 수행할 수 있는 기술연구원을 개원하여 1994년 업계 최초로 공인시험기관으로 지정되었으며 업계 최고 수준의 신기술 개발 및 신기술 지정 실적을 달성해 왔다. 특히, 도로구조물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는 대형구조실험동, 풍동실험동 등의 전문실험동을 갖추고 있어 향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과의 연구 협력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전망이다.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관계자는 “대우건설이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추게 된 원천이라 할 수 있는 기술연구원의 연구인력과 인프라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과의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며 “건설기술강국을 선도하는 글로벌 건설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개인맞춤형 영양 솔루션 전문회사 GC녹십자웰빙(대표 김상현)이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위건강엔 그린세라 캡슐’ 제품을 출시했다.

‘위건강엔 그린세라 캡슐’은 식약처 인증을 받은 기능성 개별인정형 원료 ‘그린세라-F(인동덩굴꽃봉오리추출물)’를 함유했다. 100% 식물성 원료인 ‘그린세라-F’에서 극소량만 추출되는 핵심 성분 ‘세콕시로가닌’이 위 점막을 보호해 위 건강에 도움을 준다.

특히, 2020년 ‘그린세라-F’의 한국인 대상 인체적용시험을 완료, 기능성인 ‘소화불량이 있는 성인의 복통, 속쓰림, 산역류 등 위장관 증상 개선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또, 식물성 소형 캡슐 제품으로 체내 소화부담을 줄여 흡수가 용이하며, 목넘김이 편안한 점이 장점이다.

GC녹십자웰빙 관계자는 “다양해진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고자 기존 액상겔 타입 제품에 식물성 캡슐을 더해 총 2종으로 제품 라인업을 확대했다.”며 “다가오는 연말연시 위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일상생활 속 원인으로부터 위 건강을 간편하게 챙기길 바란다”고 전했다.

GC녹십자웰빙은 신제품 출시 기념으로 GC녹십자웰빙 공식 온라인몰과 네이버 직영스마트스토어에서 선주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10월 13일부터 10월 22일까지 선주문 시 소비자가 기준 최대 45% 할인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셀바스헬스케어가 AI 의료사업 합작법인(JV) 설립에 이어 인도네시아 AI 원격의료 시장에도 진출한다.

셀바스헬스케어(KOSDAQ 208370)가 인도네시아 의료 기업인 닥터스페셜리스쿠(DokterSpesialisku)와 자카르타에서 ‘인도네시아 원격의료 사업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인도네시아 닥터스페셜리스쿠 원격의료 플랫폼에 자사의 의료기기 서비스, 모기업 셀바스AI의 인공지능 기술뿐 아니라 AI 의료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 중인 美 울트라사이트의 AI 심장 초음파 기술 등을 적용한다.

인도네시아의 AI 원격진료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팬데믹 시기를 거치면서 600% 이상 증가했다. 특히 인도네시아는 2억 6천만 명이 1만 7500여 개의 섬에서 사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의료 낙후성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AI 원격진료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내과, 외과, 치과 등 모든 의료분과 뿐 아니라 영양사, 약사, 심리치료사, 수의사, 의료분야 전문 변호사 등 다양한 의료 분야 연계 전문가까지 실시간 원격진료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닥터스페셜리스쿠는 인도네시아 정부에서 적극 육성 중인 원격의료 서비스로, 의료 면허를 소지한 전문의사와 온라인 화상상담을 할 수 있는 의료 플랫폼이다. 인도네시아 내 여러 도시의 전문의사와 협력해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셀바스헬스케어는 이번 협약을 통해 인도네시아 AI 원격의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향후 동남아시아 시장 확대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현지언론 더자카르타포스트는 2010년 20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된 인도네시아 헬스케어 시장의 규모가 2025년까지 18배 이상인 3,63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셀바스 영업총괄 윤승현 부사장은 “셀바스헬스케어가 실제 상용화되고 있는 원격진료 플랫폼을 함께 운영하는 것은 큰 의미를 가진다”며 “닥터스페셜리스쿠의 원격의료 서비스 품질을 더욱 향상시켜 인도네시아 원격의료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현정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