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희망퇴직' 카드 만지작...위로금 재원 마련 고심
상태바
한전, '희망퇴직' 카드 만지작...위로금 재원 마련 고심
  • 박금재 기자
  • 승인 2023.10.18 0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퇴직 검토, 창사 이후 두 번째
노조 반발 거세..."지원자 없을 것"
한국전력공사 나주 본사. [사진=한전]
한국전력공사 나주 본사. [사진=한전]

재무 위기에 놓인 한국전력이 희망퇴직을 검토하고 있다. 김동철 한전 사장도 최근 인력효율화를 시사했다. 다만 노조의 반발을 고려하면 위로금을 마련해야 하는데, 이를 위한 재원이 마땅치 않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17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한전은 창사 이후 두 번째 희망퇴직을 검토하고 있다. 한전은 오는 19일로 예정된 국회 국정감사를 전후로 추가 자구안을 발표할 계획인데, 희망퇴직이 포함돼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받는다.

이번에 한전이 희망퇴직을 단행한다면 창사 이래 두 번째 구조조정이 된다. 한전은 지난 2009년~2010년 420명에 대한 희망퇴직을 단행했다. 업계에서는 희망 퇴직자에게 지급할 퇴직금 마련을 위해 한전 간부직 약 5700명이 반납할 올해 임금 인상분 등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바라보고 있다.

한전이 희망퇴직을 고려하고 있는 이유는 재무 위기 때문이다. 한전의 지난 6월 말 연결기준 총부채는 201조4000억원으로 사상 처음으로 200조원을 넘겼다. 이에 따른 이자비용은 하루 평균 70억원으로 추산된다.

김동철 한전 사장도 희망퇴직을 시사한 바 있다. 지난 4일 취임 후 처음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전이 지금까지 해왔던 어떤 조직규모, 인력효율화보다 상상할 수 없었던 이야기들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역시 지난 12일 에너지 공기업 경영혁신 점검 회의에서 "국민이 납득할 추가 자구책을 마련하라"라며 "공기업 적자 해소를 위해 필요한 에너지 비용을 국민에게 요금으로 모두 전가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희망퇴직을 앞두고 노조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한전 노조 측은 위로금을 주지 않는 이상 지원자가 거의 없을 것이라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더불어 희망퇴직 위로금을 지급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재원 자체는 현재 총인건비가 아닌 재원을 가지고 와야 한다는 입장이다.

일부 한전 직원들은 "정부 지시로 요금을 원가 이하로 받았는데 책임은 직원이 지라는건가" 등의 의견을 내고 있다.

25조7000억원 규모의 기존 자구안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자산 매각 역시 진행되지 않고 있는 점도 재원을 마련하기 어려운 데 원인이 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희망퇴직에 앞서 전기요금 인상을 이뤄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에너지업계 관계자는 "희망퇴직을 단행해도 한전의 적자 해소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면서 "인력 감축보다는 전기요금을 현실화하는 일이 먼저"라고 말했다.

박금재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