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 서비스 개편 정정보도 심의 문구 상단 게시...방통위 의견 반영됐나
상태바
네이버, 뉴스 서비스 개편 정정보도 심의 문구 상단 게시...방통위 의견 반영됐나
  • 조아라 기자
  • 승인 2023.09.26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네이버]
[사진=네이버]

네이버가 최근 뉴스 기사의 정정보도 심의 상태를 뉴스 상단에 표시되도록 뉴스 서비스를 개편했다. 이를 두고 최근 방통위가 포털에 가짜뉴스 의혹이 있는 콘텐츠를 빠르게 심의 처리한다는 패스트트랙이 일부 반영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26일 네이버는 고침, 정정, 반론, 추후 보도 모음 페이지의 접근성을 보다 강화하고, 자살 관련 기사의 댓글을 자동으로 닫는 등 뉴스 서비스를 개선했다고 밝혔다. 

정정보도 모음 페이지 개편 부분을 살펴보면 모바일 메인 MY 뉴스판, 언론사 편집판 등에서도 정정보도 모음을 확인할 수 있는 배너가 새로 생성돼, 관련 페이지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이 네이버의 설명이다. 

또한 언론중재위원회 등 관계기관 심의 상태나 결과에 대한 안내를 기사 본문 최상단에 노출하고, 심의 중/요청 중 등 현재 상태를 제목에서 보다 알기 쉽도록 디자인을 강화했다. 

기존에도 네이버는 고침기사, 언론중재법에 따른 정정 반론 추후 보도,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의 불공정 선거 보도 경고/주의를 받은 기사들을 모아서 제공한 바 있다. 

향후 네이버는 이용자들이 보다 쉽게 정정보도 기사를 확인하고,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해당 페이지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네이버의 뉴스 개편은 방통위가 도입하겠다고 밝힌 가짜뉴스 패스트트랙 운영 계획과 일부 유사하다. 

지난 18일 방통위는 가짜뉴스 패스트트랙을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방심위 신고 창구를 마련하고, 신속 심의와 후속 구제 조치를 원스톱으로 처리하는 방안(패스트트랙)을 활성화한다. 

여기에 더해, 가짜뉴스 신고 접수 및 신속 심의 상황을 주요 포털 사업자와 공유해 필요시 사업자의 선제적 조치를 요청하는 등 자율규제를 우선 추진한다는 것이 방통위의 계획이다. 

포털 사업자들에게도 자체 자율규제 체계를 통해 가짜뉴스 콘텐츠 삭제·차단 등 피해 확산 방지, 가짜뉴스 논란이 있는 보도 콘텐츠에 대한 방심위 등 심의 진행 시 ‘심의 중’임을 알리는 추가 정보 제공 등 다양한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방통위・방심위 등과 긴밀히 협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같은 조치를 두고 자칫 ‘가짜뉴스 꼬리표’가 분별없이 붙을 수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가짜뉴스 판별 여부와 상관없이 언론중재위원회 등에 중재 신청만 해도 기사 제목에 ‘심의·요청 중’이라는 표시가 뜨기 때문이다.  

한편, 방통위는 지난 25일 네이버 뉴스 서비스의 전기통신사업법상 금지 행위 위반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사실조사에 착수한다고

조아라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