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룸] KAIST, 차세대소형위성 2호 성공적 관측영상 공개...기술 검증 돌입 예정 등
상태바
[브리핑룸] KAIST, 차세대소형위성 2호 성공적 관측영상 공개...기술 검증 돌입 예정 등
  • 정창현 기자
  • 승인 2023.09.05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IST가 최초로 국산화한 우주용 영상레이다 촬영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지난 5월 25일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된 누리호 3차 주탑재위성인 차세대소형위성 2호에 대한 초기 운영을 완수한 건데요. 향후 과학 탑재체 및 핵심 기술검증 탑재체에 대한 정상 운영에 착수하고 각종 임무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한편, 한국전력은 최근 육아 여건 변화에 따른 실거주지 복지할인 적용에 대한 고객 및 국회의 요구를 반영했습니다. 기존에는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인 영아가 1인 이상 포함된 가구에 대해 실제 양육장소와 상관없이 주민등록상 주소 기준으로 복지할인을 적용하였으나, 주민등록지 외의 장소에서 조부모가 영아를 돌보는 등의 사유로 실거주지에서 신청하는 경우에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 겁니다.

이외에도 한국수력원자력이 ‘제49회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는 등 오늘(5일)의 에너지 공기업 및 건설부동산 업계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KAIST(총장 이광형)는, 지난 5월 25일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된 누리호 3차 주탑재 위성인 차세대소형위성 2호에 대한 초기 운영을 완수했다고 5일 밝혔다. 

차세대소형위성 2호는 2023년 5월 25일 18시 24분에 발사된 후 고도 550km 궤도에 안착했으며, KAIST는 지난 3개월 동안 차세대소형위성 2호에 대한 초기 운영을 통해 위성 본체, 탑재체, 지상국 전반에 걸친 기능 점검과 시스템 안정화 및 탑재체 시험 관측을 모두 수행했다. 

초기 운영 기간 중 KAIST 인공위성연구소는 주 탑재체인 ‘영상레이다 (SAR: Synthetic Aperture Radar)’로 전 세계 여러 곳을 시험 촬영하는 데 성공했으며, 초기 운영 종료 시점에 즈음하여 대표적인 시험 관측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레이다는 전파를 지상으로 쏜 후 지상에서 산란되어 되돌아온 전파를 수신하여 신호처리를 통해 영상을 얻기 때문에 주·야간 빛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구름 등 기상 상황과 관계없이 지상관측을 수행할 수 있다. 공개된 시험 관측 영상은 초기 운영 기간 중 영상레이다 탑재체 시험 운영 과정에서 촬영된 영상으로서, 가시광선이 아닌 마이크로파(microwave)로 바라본 세상을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초기 운영 기간 중 과학 탑재체 ‘레오도스 (LEO-DOS)’의 기능을 점검하고 정상적인 작동상태를 확인하였으며, 시험 운영을 통해 우주방사선 관측자료를 확보했다. 한국천문연구원(원장 박영득)이 개발한 근지구궤도 우주방사선 관측장비 ‘레오도스 (LEO-DOS: Low-Earth Orbit space radiation DOSimeter)’가 시험 운영기간 동안 획득한 전 지구 우주방사선 등가선량 지도를 공개했다.

아울러 KAIST 인공위성연구소는 초기 운영 기간 중 산·학·연에서 국산화한 핵심기술검증 탑재체 4종 (① GPS·Galileo 복합 항법 수신기, ② 상변환 물질을 이용한 열 제어장치, ③ X-대역 GaN기반 전력증폭기, ④ 태양전지배열기)에 대한 시험 운영을 통해 모든 탑재체가 정상적으로 작동함도 확인했다. 

첫 번째, 항법위성으로부터 신호를 획득해 궤도를 돌고 있는 차세대소형위성 2호의 위치와 속도를 측정하는 ‘GPS·Galileo 복합 항법 수신기((주) 두시텍 개발)’의 모든 기능이 정상적임을 확인하였다. 두 번째, ‘상변환 물질을 이용한 열 제어장치(한국공학대 개발)’에 대한 작동시험 결과 등온 축열 기능을 이용해 열교환을 수행하고 위성 내부 고발열 유닛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열제어 기능이 정상 작동함을 확인했다. 세 번째, ‘X-대역 전력증폭기(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개발)’의 상태 정보를 점검하고, 탑재된 전용 안테나를 통해 방사한 X-대역 시험 신호를 지상의 추적안테나로 수신함으로써 전력증폭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네 번째, ‘태양 전지 배열기(KAIST 개발)’가 임무 궤도에서 생성하는 전압과 전류 검침 정보를 통해 우주에서 정상적으로 전력을 생산함을 확인했다. 

KAIST 인공위성연구소는 차세대소형위성 2호 발사 후 3개월간의 초기 운영을 완수함에 따라, 이후 영상레이다 탑재체에 대한 기술 검증 임무와 과학 탑재체 및 핵심 기술 검증 탑재체에 대한 정상 임무에 돌입할 예정이다. 

영상레이다 탑재체는 향후 8개월간 추가적인 기술 검증을 거친 후 정상 임무를 통해 본격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추가 기술 검증 기간에는 영상레이다에 대한 기술 시험 운영과 검보정을 수행하게 된다. 기술검증을 최종 완료한 후 정상 임무를 통해 북극 해빙 변화 탐지, 산림변화 탐지 및 해양 환경오염 탐지 등에 활용될 영상레이다 관측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KAIST 인공위성연구소 한재흥 소장은 “차세대소형위성 2호의 목표궤도 진입 후 정상적인 위성 관제와 임무 수행을 지속하고 있으며, 영상레이다 탑재체 시험 관측, 과학 탑재체 시험 관측, 핵심기술검증 탑재체 기능 점검을 모두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초기 운영 결과를 밝혔다.

한소장은 “KAIST가 개발한 차세대소형위성 2호는 위성 본체와 탑재체 대부분이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됐으며, 공개된 영상은 KAIST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국산화한 우주용 영상레이다를 이용해 촬영한 지구관측 사진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번에 확보한 귀중한 기술자산과 운영경험이 향후 국산 영상레이다 기술 고도화에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2023.08.03 관측 레이다 영상 - 미국 샌프란시스코 [이미지=KAIST]

 

한국전력(사장 직무대행 이정복, 이하 한전)은 출산가구 대상 전기요금 복지할인을 영아가 실제로 거주하는 장소까지 적용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여 전기요금 부담을 완화하고 저출산 문제해결에 기여하고 있다. 

최근 육아 여건 변화에 따른 실거주지 복지할인 적용에 대한 고객 및 국회 (노용호 의원,  국민의힘 비례대표)의 요구를 반영했다.

기존에는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인 영아가 1인 이상 포함된 가구에 대해 실제 양육장소와 상관없이 주민등록상 주소 기준으로 복지할인을 적용하였으나, 주민등록지 외의 장소에서 조부모가 영아를 돌보는 등의 사유로 실거주지에서 신청하는 경우에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신청 방법은 한전사이버지점(cyber.kepco.co.kr), 한전ON(online.kepco.co.kr), 한전 고객센터(123), 전국 한전 지사 방문 및 팩스로 가능하며 실거주 여부 확인을 위한 세대주(실거주지) 개인정보 제공이 필요하다.

요금 할인적용은 신청일이 속하는 월분부터 적용되며(감액한도는 일할 계산), 영아의 주민등록지와 실거주지 중 한 곳에만 할인신청 가능하다.

한전은 출산가구 외에 대가족, 3자녀 이상가구 등 정책적 지원대상과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적 배려계층의 에너지비용 부담 경감을 위해 전기요금 복지할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복지할인 적용대상 중 월 200kWh이하 사용가구에 대해서는 추가로 감액(2.5천원~4천원)을 실시하여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에어컨과 같은 냉방기기 사용이 많은 여름철의 경우, 사회적 배려계층의 복지할인 한도를 확대하여(기존한도대비 약20%↑) 빈틈없이 촘촘한 에너지복지망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한전은 에너지 취약계층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현실을 반영한 복지할인제도 규정을 운영하여, 지원이 필요한 고객이 빠짐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전남 나주 한국전력공사 본사. [자료=한국전력]
전남 나주 한국전력공사 본사. [자료=한국전력]

 

한국수력원자력(사장 황주호, 이하 한수원)이 지난달 28일부터 지난 1일까지 순천만 생태문화 교육원에서 열린 ‘제49회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서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한수원은 16년 연속 금상(대통령상)을 수상하며 발전소 운영에 대한 품질과 안전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라남도 순천시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한 제49회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는 전국 17개 시·도 지역예선을 통해 최종 선발된 273개 품질분임조가 참가했다.

한수원은 ‘폐필터 처리 공정 개선으로 작업시간 단축’을 주제로 발표한 고리본부 3발전소 기계부와 ‘환경방사선감시설비 유지보수 프로세스 개선으로 업무시간 단축’을 주제로 발표한 한울본부 대외협력처 방재대책부가 금상을 수상하는 등 총 6개 품질분임조가 참가해 금상 2개, 은상 3개 및 동상 1개를 수상했다.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이번 수상을 통해 한수원의 뛰어난 발전소 운영 능력을 입증하는 것은 물론, 원자력 안전과 원전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한발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됐다”며, “지속적인 품질혁신을 통해 국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한수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수원 고리본부 3발전소 기계부 일거양득 분임조 단체사진. [이미지=한국수력원자력]

 

한국동서발전(주)(사장 김영문)는 ‘자원순환의 날(9.6)’을 맞이하여 울산광역시 교육청과 ‘2023 기후행동 캠페이너 공모전’을 진행한다고 5일(화) 밝혔다. 

2023 기후행동 캠페이너* 공모전은 지구 환경의 소중함을 깨닫고, 환경문제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마련된 행사로 울산지역 초·중·고 재학생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기후행동 캠페이너 : 기후위기 대응 행동 실천과 환경 의식 확산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하는 학생 환경 리더를 의미)

공모전에 개인분야는 △숏폼영상 △인포그래픽 △픽토그램, 학급·동아리분야는 △플래시몹 △노래 △UCC로 기후위기·자원순환·생태·환경 등과 관련한 캠페인 실천내용을 응모할 수 있다. 

공모전 접수는 울산광역시교육청 홈페이지(https://www.use.go.kr)에서 응모서류를 확인하고 공모전 신청서, 작품 설명서, 작품 파일을 10월 9일(월) 오후 5시까지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처 : 울산광역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장학사 정대일(97deail@korea.kr)]

울산광역시교육청은 오는 13일(금) 개인분야 우수작품 20명, 학급·동아리분야 우수작품 10학급을 선정하고, 울산광역시교육청과 동서발전이 주관하는 탄소중립·기후환경 교육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은 “생활 속 자원순환 실천에 관심이 많은 울산 초·중·고 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면서, “학생들의 우수한 작품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계해 지역사회에 함께하는 친환경 인식개선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2023 기후행동 캠페이너 공모전. [이미지=한국동서발전]

 

 HDC현대산업개발이 선보인 수원센트럴아이파크자이의 ’아이파크 워터 오브제(IPARK WATER OBJET)‘가 2023년 우수디자인(GD)상품으로 선정되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굿디자인어워드는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 분야 시상식이다. 

’아이파크 워터 오브제‘는 물과 화강석을 사용해 유연한 흐름의 연출을 표현했으며, 변화되고 차별화된 공간 연출을 통해 다양한 각도에서 새로운 형태를 관찰할 수 있는 공간을 디자인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이와 함께 데크로드를 연결해 단순히 바라만 보는 경관이 아닌, 흐름 속에 섞여 여유로움을 느끼며 사색할 수 있는 공간을 연출한 점이 특징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조경 디자인 핵심은 단지별 차별성이다. 지역의 콘텍스트를 살리는 조경 콘셉트로 단지별 독창성을 발휘하고 있다. 주거단지에서 외부공간을 바라볼 때 조경만의 독립된 경관이 아닌, 오픈 스페이스를 중심으로 건축과 조경이 하나로 어우러질 수 있는 파노라믹 경관을 보여주고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나아가 감각적인 미술작품을 배치한 입체적인 공간 연출, 다양한 수목과 조경시설물의 조화, 사용하는 재료의 형태와 재질, 색채 계획 등을 통합적으로 디자인함으로써 저마다 가지는 땅의 성격과 특성에 따라 새로운 경관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 분야인 우수디자인(GD)상품으로 수원센트럴아이파크자이의 ’아이파크 워터 오브제‘가 선정된 것에 감사드린다. 수원센트럴아이파크자이는 단지 내에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 화성과 팔달산의 아름다움을 누린다’라는 콘셉트를 적용해 명품 조경을 선보였다”라며 “하반기 분양을 앞둔 이문아이파크자이 등의 입주고객들이 앞으로 단지 안에서 자연이 주는 편안함과 도시의 세련미를 함께 느낄 수 있도록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조경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원센트럴아이파크자이는 지난 7월 입주고객에게 고품격 조경을 선보인 공로를 인정받아 사업 시행자인 팔달 10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조합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은 바 있다.

수원센트럴아이파크자이의 ’아이파크 워터 오브제는‘ 공간·환경디자인 부문에 응모해 지난 5월부터 시작된 1, 2차 심사를 거쳐 2023년 우수디자인(GD)상품으로 선정되었다. 이후, 정부 시상 후보로 선정된 작품들은 9월 1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되는 온라인 투표 국민참여심사와 PT 심사 등을 거쳐 11월 대상 등의 최종수상작으로 선정될 예정이다. 

수원센트럴아이파크자이 조경 모습. [이미지=HDC현대산업개발]

 

정창현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