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현대차그룹, 사내 유망 스타트업 3곳 분사...“배터리 구독부터 폐배터리 재활용까지”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현대차그룹, 사내 유망 스타트업 3곳 분사...“배터리 구독부터 폐배터리 재활용까지”
  • 박시하 기자
  • 승인 2023.08.29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29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현대차그룹, 혁신 아이디어와 열정 갖춘 사내 유망 스타트업 3개사 조기 분사[사진=현대차]
현대차그룹, 혁신 아이디어와 열정 갖춘 사내 유망 스타트업 3개사 조기 분사[사진=현대차]

ㅇ..현대차그룹 임직원들의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탄생한 사내 스타트업 3곳이 조기 분사했다.

현대차그룹은 ‘피트인(PITIN)’, ‘매이드(MADDE)’, ‘에바싸이클(EVACYCLE)’ 등 유망 사내 스타트업 3곳을 9개월만에 분사시켰다고 29일(화) 밝혔다.

3곳의 스타트업은 ▲택시 등 영업용 전기차 대상으로 리퍼비시 배터리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피트인’ ▲3D프린팅을 활용해 실리콘 카바이드 부품을 제작하는 ‘매이드’ ▲폐배터리에서 리튬, 니켈, 코발트 등 유가금속이 포함된 검은 가루인 블랙파우더를 추출하는 ‘에바싸이클’ 등이다.

‘피트인’은 택시 등 영업용 전기차를 대상으로 배터리 스왑 기술을 활용한 리퍼비시 배터리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매이드’는 3D 프린팅을 통해 실리콘 카바이드 부품을 제작한다.

‘에바싸이클’은 폐배터리에서 리튬, 니켈, 코발트 등 유가금속이 포함된 블랙파우더를 추출하는 폐배터리 재활용 솔루션을 제공한다.

LG에너지솔루션 여의도 파크원 본사에서 DX 과제 성과공유회(DX Fair) 개최[사진=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 여의도 파크원 본사에서 DX 과제 성과공유회(DX Fair) 개최[사진=LG에너지솔루션]

ㅇ..LG에너지솔루션이 DX(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우수 성과 및 최신 DX 기술 동향을 한 자리에서 공유하는 ‘DX 페어(Fair)’를 개최했다.

28일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개최된 이번 행사는 구성원들의 디지털 역량을 높이고, 전사적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올해 처음 기획됐다.

CDO(최고디지털책임자) 변경석 전무를 비롯해 지난해 6월 구성된 인공지능(AI) 자문단 서울대 기계공학부 박종우 교수, 산업공학과 이재욱 교수, 화학생물공학부 이종민 교수, 전기정보공학부 윤성로 교수 및 KAIST AI 대학원 신진우 교수 등 DX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총출동했다.

이날 DX 페어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 DX과제의 리더들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설비 데이터 분석 및 예지 보전 알고리즘 개발 ▲디지털 트윈(현실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세계에 구현한 것)을 활용한 설비 및 공정 사전 검증 기술 개발 ▲이미지 관련 불량 검출 기술 개발 등 최신 DX 기술을 활용해 제조 공정을 개선하고, 생산성을 높인 다양한 우수 사례가 발표됐다.

또한 LG에너지솔루션 AI 자문단은 ▲원자재 가격 예측을 위한 AI 예측 모델링과 분석 ▲데이터 기반 공정 모델링 및 운전 최적화 기법 등 주제발표를 통해 DX 산업의 기술 동향과 최신 연구 과제를 소개했다. 이후 임직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LG에너지솔루션의 지난 1년간의 디지털 전환 성과와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TK4 1호 차량 전달식, 왼쪽부터 아승오토모티브 이규환 대표, 박세직 고객[사진=BYD코리아]
TK4 1호 차량 전달식, 왼쪽부터 아승오토모티브 이규환 대표, 박세직 고객[사진=아승오토모티브]

ㅇ..BYD 공식 딜러 아승오토모티브(대표 이규환)가 1톤 전기트럭 ‘티포케이(T4K)’ 1호차의 전달식을 진행하고 본격적인 고객 인도 진행을 밝혔다.

아승오토모티브는 지난 25일 서울시 서초구의 아승오토모티브 본사에서 자사 1호 차량 출고를 기념하는 차량 전달식을 진행했다. T4K 1호 출고 고객은 인천, 평택, 안성에서 입주청소업체를 운영하는 박세직 고객이다.

1호차를 인도받은 박세직 고객은 “사업 특성상 중단거리 운행이 많아, 이를 가장 효과적으로 운행할 수 있는 전기 트럭에 대한 필요성이 있었다. 그러던 중 새로 출시한 T4K에 대하여 알게 되었고, T4K만의 특별한 장점들이 마음에 들어 차량을 구매하게 되었다”라며 구매 동기를 밝혔다.

아승오토모티브는 이날 박세직 고객에게 카카오T의 웰컴 패키지와 20만 원 상당의 전기차 선불 카드를 선물로 증정했다.

LS마린솔루션 해저케이블 포설선 GL2030[사진=LS마린솔루션]
LS마린솔루션 해저케이블 포설선 GL2030[사진=LS마린솔루션]

ㅇ..LS마린솔루션이 LS전선과 협력,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LS마린솔루션은 29일 LS전선과 ‘비금도 해저 연계 사업’의 포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전남 신안군 비금도 태양광발전단지와 안좌도 사이 약 7km 해저 구간에 전력케이블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LS전선이 올 1월 턴키(통합발주) 방식으로 수주했다.

LS마린솔루션은 전체 프로젝트 중 케이블을 해저에 설치하는 포설에 참여한다. 해저케이블 전문 포설선 GL2030이 투입되며, 계약 금액은 30억원이다.

GL2030은 선박위치정밀제어(DP·Dynamic Position)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다. 이를 통해 포설의 정확성을 높이고, 바람과 높은 파고 등 기후 변화에도 선박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보령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조감도[사진=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 보령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조감도[사진=현대엔지니어링]

ㅇ..현대엔지니어링은 한국중부발전 · 충청남도 · 보령시 · 테크로스 워터앤에너지· 아이에스티이와 함께 산업통상자원부 및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 Korea)가 주관하는 ‘2023년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29일(화) 밝혔다.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은 충남 보령시에 하루 1톤 이상의 수소 생산 용량을 갖추고 수소의 저장과 운송이 모두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번 프로젝트의 실시설계, 수전해 설비 공급 등 EPC(설계·조달·시공) 역무를 담당하게 되며, 한국중부발전은 사업의 전반적인 관리 및 운영을 총괄하게 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생산된 수소는 추후 보령시에 들어설 예정인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수소교통 복합기지에 전량 공급될 예정이다.

‘2023년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은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 6월 한국중부발전과 체결한 「수전해 활용 수소생산사업 협력 MOU」의 결실로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현대엔지니어링이 한국중부발전 컨소시엄에 참여하게 됐으며, 이번 공모 최종선정까지 이어졌다는 평가다.

KT, 학습분석플랫폼 ADL 인증 통과[사진=KT]
KT, 학습분석플랫폼 ADL 인증 통과[사진=KT]

ㅇ..KT가 자체 개발한 학습분석솔루션(LRS, Learning Record Store)이 미국 이러닝 표준화 기관인 ‘ADL’의 학습 데이터 저장소 표준(xAPI) 인증 시험을 통과했다고 29일 밝혔다.

KT의 학습분석솔루션은 학생의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는 시스템이다.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 이력과 학습 성과를 분석해 완성도 높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학습분석솔루션이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하려면 수집 및 저장하는 데이터의 글로벌 표준 규격인 ‘xAPI’를 준수해야 한다. KT의 학습분석솔루션은 ADL이 제시하는 ‘xAPI’ 표준 규격 항목 1,365개를 모두 통과해 데이터 수집의 정확도와 정교함을 인정받았다.

KT, 5G 특화망 기반 스마트 공항 연구[사진=KT]
KT, 5G 특화망 기반 스마트 공항 연구[사진=KT]

ㅇ..KT가 인천국제공항공사와 5G 특화망 및 첨단 정보기술(IT)에 기반을 둔 스마트공항 서비스를 발굴을 협력한다고 29일 밝혔다. 양사는 이 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한 양해각서(MOU)를 28일 체결했다.

KT는 AI 및 디지털 전환(DX)을 위한 전문 컨설팅과 5G 특화망 구축과 운영에 많은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세계 공항을 선도하고 첨단 정보기술(IT) 기반에 기반을 둔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천국제공항을 운영하는 공기업이다. KT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각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5G 특화망을 통한 스마트서비스 도입·확대를 위한 전략을 공동으로 연구할 계획이다.

KT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5G 특화망의 기술 안정성을 제시하고, 5G 특화망을 활용한 미래 스마트 공항의 발전 방향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공동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공항 서비스도 발굴할 예정이다.

1996년식 현대 ‘갤로퍼’ 지프 터보엑시드 중고차 매물[사진=엔카]
1996년식 현대 ‘갤로퍼’ 지프 터보엑시드 중고차 매물[사진=엔카닷컴]

ㅇ..최근 자동차 업계에서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역사적인 모델의 헤리티지를 계승하는 트렌드가 활발해지고 있다. 중고차 업계에서도 기존 세대에게는 높은 희소가치와 함께 향수와 추억을 불러 일으키고 MZ세대에게는 올드카가 트렌디한 ‘힙(HIP)카’로 주목받으며 원조 ‘올드카’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최대 자동차 거래 플랫폼 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은 1980~1999년식, 2000~2010년식으로구분해 1월부터 7월 기간까지 신규 등록된 Top 10 모델을 분석했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 8099연식은 정통 SUV, 2000년대 초 밀레니얼 시기는 세단과 경차 중심으로 중고차 거래가 이뤄졌으며, 이 중 인기가 높은 올드카는 현대 갤로퍼, 기아 뉴모닝으로 나타났다.

먼저 8090년대 생산된 올드카의 경우, 해당 시기가 정통 SUV의 시대였던 만큼 갤로퍼, 코란도 등 뛰어난 내구성과 파워풀한 성능의 SUV 모델들을 중심으로 중고차 시장에서 활발한 거래 양상을 보이고 있다.

현대차 최초의 SUV인 갤로퍼, 갤로퍼2는 나란히 올 상반기 등록매물 순위 1, 2위를 기록했다. 갤로퍼는 이미 올드카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수요가 매우 높은 모델로, 최근에는 갤로퍼의 디자인을 계승한 신형 5세대 싼타페의 출시로 일반 대중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SK케미칼 APR 등재[사진=SK케미칼]
SK케미칼 APR 등재[사진=SK케미칼]

ㅇ..SK케미칼의 패키징 소재가 미국에서 재활용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SK케미칼은 화장품·식품·음료 용기 등 패키징 소재로 사용되는 5개 제품이 미국 플라스틱재활용협회 (The Association of Plastic Recyclers)로부터 공식인증을 획득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제품은 ‘Claro100’, ‘Claro100-CR50’, ‘ECOTRIA R102’, ‘ECOTRIA R200’, ‘SKYPET CR BL’ 5종으로 용기로 사용 후 페트(PET)로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이들 5개 제품은 페트(PET)가 가져야 하는 점도, 사출 성형성, 유리전이온도 등의 고유 물성을 갖고 있음을 검증 받아 사용 후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생수병과 함께 재활용이 가능하다.

기아, 라이프케어 프로그램 신규 출시[사진=기아]
기아, 라이프케어 프로그램 신규 출시[사진=기아]

ㅇ..기아가 차량을 넘어 고객의 일상 속 피해까지 폭넓게 책임지기 위해 기아멤버스 ‘라이프케어 프로그램’을 신규 출시한다고 29일(화)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라이프케어 프로그램은 기아멤버스에 가입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운전, 레저, 여행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한 피해를 보장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운전자 케어 ▲금융 케어 ▲골프 케어 ▲아웃도어 케어 ▲자전거 케어 ▲여행자 케어 ▲패밀리 케어 ▲펫 여행 케어 등 8종이 운영될 예정이다.

‘운전자 케어’는 교통사고 발생 시 일어난 피해 상황에 대해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변호사선임비용, 자동차사고벌금 등 관련 비용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금융 케어’는 교통사고로 사망 또는 후유장해 발생 시 기존에 있던 대출금 상환이 어려울 경우 대출금에 따라 최고 1억원까지 상환을 지원해 준다.

아우디 Q4 40 e-트론[사진=아우디코리아]
아우디 Q4 40 e-트론[사진=아우디 코리아]

ㅇ..아우디 코리아 (사장 임현기)는 아우디의 순수 전기 컴팩트 SUV '아우디 Q4 40 e-트론' 및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의 23년식 모델을 출시하고 8월 29일부터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23년식 '아우디 Q4 40 e-트론' 및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은 지난 해 9월 출시 후 2개월 만에 모두 판매가 되었을 정도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은 아우디 컴팩트 세그먼트의 순수 전기 SUV 모델로 각각 기본형과 프리미엄의 2가지 트림으로 출시된다. 23년식 ‘아우디 Q4 40 e-트론’과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은 이전 모델 대비 늘어난 주행거리와 업그레이드된 외·내장 사양으로 프리미엄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23년식 '아우디 Q4 40 e-트론' 및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은 1회 충전 시 복합 기준 각각 411km, 409km의 주행이 가능하다. 이전 연식 대비 복합 기준 ‘아우디 Q4 40 e-트론’은 43km,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은 52km의 주행 거리가 늘어났다.

‘아우디 Q4 40 e-트론’의 가격은 61,700,000원, ‘아우디 Q4 40 e-트론 프리미엄’은 68,700,000원이다.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 ’의 가격은 65,700,000원,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 프리미엄’은 72,700,000원이다.

23년식 아우디 Q4 e-트론은 SUV와 스포트백 모델 모두 정부와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국고 보조금의 경우 '아우디 ‘Q4 40 e-트론' 238만원,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은 241만원, 지자체 보조금의 경우 서울시 기준 두 모델 모두63만원의 보조금이 지급되며, 경남의 경우 SUV 모델은 402만원, 스포트백 모델은 407만원이 지원된다.

따라서 소비자는 Q4 40 e-트론의 경우 서울시 기준을 적용할 경우 5,869만원, 경남 거창 기준 적용시 5,530만원에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 그리고Q4 스포트백 40 e-트론의 경우 서울 기준 적용시 6,266만원, 경남 거창 기준 적용시 5,922만원에 구매가 가능하다. (기본 트림, 부가세 포함 기준/ 일부 내·외장 옵션 선택 시 가격 변동 가능)

BMW 모토라드 제주 라이딩 라운지 프로그램[사진=BMW]
BMW 모토라드 제주 라이딩 라운지 프로그램[사진=BMW 모토라드]

ㅇ..BMW의 모터사이클 부문인 BMW 모토라드가 제주 여행과 휴식이 포함된 모터사이클 투어 프로그램 ‘제주 라이딩 라운지(Jeju Riding Lounge)’를 전 세계 라이더를 대상으로 선보인다.

BMW 모토라드의 제주 라이딩 라운지는 화산섬 특유의 환상적인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제주도에서의 특별한 라이딩 경험과 편안한 휴식을 결합한 프리미엄 모터사이클 투어다. 올해 7월 오픈한 이래 많은 라이더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왔으며, 그동안의 인기에 힘입어 올해부터 전 세계 라이더 대상 투어 프로그램으로 확대 운영된다.

제주 라이딩 라운지는 BMW 모토라드의 글로벌 모터사이클 투어 플랫폼 ‘퓨얼 포 라이프(Fuel for Life)’를 통해 전 세계 라이더에게 공식적으로 소개되며, 참가자들의 장거리 여정을 고려해 프로그램 기간을 연장하고 구성도 한층 풍부하게 업그레이드했다.

먼저 제주 라이딩 투어는 BMW 모토라드의 크루저 모터사이클 라인업인 ‘BMW R 18 시리즈(R 18, R 18 B, R 18 TC 기종에 한함)’로 진행되며, 4박 5일간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과 명소 곳곳을 누비면서 제주만의 특색이 가득한 음식과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준비됐다.

박시하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