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장사' 논란과 사회공헌 꼴찌에 눈총 받는 '우리銀'...하반기엔 달라질까?
상태바
'이자장사' 논란과 사회공헌 꼴찌에 눈총 받는 '우리銀'...하반기엔 달라질까?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3.08.10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자장사' 논란에 사회공헌 꼴찌까지...우리銀에 따가운 눈총
올해 하반기 실추된 브랜드 이미지 회복할 수 있을지 주목
우리銀, "하반기 '3·3패키지' 본격 추진...사회적 가치 증대"
우리은행.
우리은행.

지난해부터 은행권의 이자장사 논란이 여전한 가운데 횡령 사건에 이어 '사회공헌 꼴찌'라는 타이틀까지 달면서 우리은행에 따가운 눈총이 쏠리고 있다. 이에 우리은행이 상생금융 확대과 내부통제 강화를 통해 올해 하반기 실추된 브랜드 이미지를 회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 우리상생금융 3·3패키지를 본격 추진해 사회적 가치를 증대 시킬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금융상품과 프로그램을 마련해 상생금융에 더욱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9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주요 시중은행들이 금리상승기에 '이자장사'로 돈을 벌고 있다는 오명을 탈피하기 위해 상생금융에 적극 나서고 있는 가운데 우리은행을 향한 눈총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5대 시중은행 중 우리은행이 올해 가계대출 목표이익률을 가장 많이 올리는 등 이자장사에 앞장서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올해 상반기 상생금융 이행에는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앞서 우리은행은 일반신용대출 목표이익률을 지난해 12월 1.85%에서 올해 2월 2.15%로 0.3%p 상향 조정했다. 

또 올해 2분기 기준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의 목표이익률은 1.95%로 정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1.64%보다 0.31%p 오른 수치다. 

아울러 5대 시중은행의 상반기 사회공헌액 분석 결과 우리은행이 최하위를 기록한데다 1위 KB국민은행의 절반 이하 수준에 불과했다. 더군다나 5대 시중은행 중 유일하게 올해 상반기 사회공헌액을 작년 상반기보다 줄였다.

은행별 사회공헌액은 ▲KB국민은행 1399억2000만원(YOY +14.5%) ▲NH농협은행 1278억원(YOY +19.9%) ▲하나은행 1037억원(YOY +46.9%) ▲신한은행 965억3000만원(YOY +1.9%) ▲우리은행 635억8000만원(YOY -19.1%) 순이었다.

한편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상반기 사회공헌액은 5315억3000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4727억7000만원)보다 12.4% 증가했다. 

여기에 지난해 700억원대 횡령사건에 이어 최근 또다시 횡령사고가 발생한데다 성추행 논란까지 이어지면서 우리은행 이미지는 실추를 거듭하고 있다. 

이에 우리은행은 올해 하반기 '우리상생금융 3·3패키지'를 중심으로 상생금융을 확대하고, 전담인력 증원 등을 통해내부통제를 강화할 계획이다 . 

우리은행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는 '우리상생금융 3·3패키지'를 준비하는 시기였다"며 "하반기부터 '우리상생금융 3·3패키지'가 본격 실행되는 만큼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상생금융 3·3패키지는 총 20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으로 고객들에게 연간 2050억원의 혜택이 되돌아가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대상은 소상공인, 중소기업, 개인, 취약차주다.

최근에는 '우리상생금융 3·3패키지'의 후속 조치로 서민금융대출상품 성실상환 고객에 대해 ‘대출원금 1% 지원’을 실시했다. 

'대출원금 1% 지원'은 지난 7월부터 실시 중인‘연체이자 원금상환 지원 프로그램’과 함께 금융 취약계층이 받을 수 있는 실질적인 금융혜택이다.

이번 지원을 통해 새희망홀씨Ⅱ, 햇살론 15/17 등 서민금융대출상품 이용 고객 중 최근 1년 동안 대출을 성실하게 분할상환 중인 고객 약 7만명에게 총 60억원 규모의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도 우리은행은 최근 폭염, 호우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과 주민을 대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우리은행은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지난달 '빈틈없는 내부통제 시스템 구축을 위한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이를 토대로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전담인력을 2배 가량 늘리고, 내부통제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내부자 신고 제도를 운영하는 등 조치에 나서고 있다.

또 지주사 준법조직 내 IT내부통제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은행 검사실의 검사본부 격상, 디지털검사실 신설 등을 추진하고 있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