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상반기 역대 최대 실적..."포용금융·담보대출 확대"
상태바
카카오뱅크, 상반기 역대 최대 실적..."포용금융·담보대출 확대"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3.08.02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뱅, 상반기 영업이익 2482억원...역대 최대
중저신용·주택담보대출 확대 등이 실적 성장 견인
신용평가모형 고도화로 연체율 전분기 대비 하락
하반기 고객 확장·실적 개선 '두 마리 토끼' 잡을지 주목
카카오뱅크사옥.

카카오뱅크가 상반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카카오뱅크는 순이자마진(NIM) 감소와 보수적인 충당금 적립에도 불구하고 차별화된 상품과 포용금융을 앞세워 외형과 수익성 동반 성장에 성공했다.

한 인터넷전문은행 관계자는 "카카오뱅크가 편의성과 경쟁력 있는 금리로 중저신용, 담보대출 수요를 끌어모으면서 호실적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2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카카오뱅크는 올해 상반기 역대 최고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카카오뱅크의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은 2482억원으로 2022년 상반기와 비교하면 약 52%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1838억원을 기록했다.

'모임통장' '26주적금' 등 상품들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편의성과 경쟁력 있는 금리로 무장한 '중저신용대출'과 '주택담보대출'의 확대, '기록통장', '신용대출 갈아타기', '약속한 수익 받기(발행어음)' 출시 등이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큰 폭의 실적 성장과 이익 개선을 이끌어 냈다. 

이에 NIM 감소와 보수적인 충당금 적립에도 불구하고, 카카오뱅크가 상반기 호실적을 기록할 수 있었다. 

카카오뱅크의 대손충당금 잔액은 2분기 말에 3264억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646억원 증가했다. 대손충당금 적립률은 2분기 말에 229%를 기록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중저신용대출 공급 확대, 경쟁력 있는 금리 제공 등 포용금융을 통해 고객 만족은 물론 성장도 이룰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 총 여신 잔액이 대폭 늘었지만, 신용평가모형 고도화 등을 통한 철저한 리스크관리를 통해 카카오뱅크의 연체율은 1분기 0.58%에서 2분기 0.52% 소폭 하락했다. 

올해 1~4월 카카오뱅크가 중저신용자에게 공급한 신용대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25.5% 증가한 1조900억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하반기에도 신용평가모형 고도화를 통한 여신 확대와 ▲mini 고객 연령 하향 ▲오토론 출시 ▲투자상품 판매 확대(채권) ▲공모주 투자서비스 출시 ▲대출비교서비스 출시 ▲본인인증 사업 강화 등으로 고객 확장과 실적 개선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여신의 고른 증가와 플랫폼 비즈니스의 수익화로 고객의 편익 증진을 통한 혁신 성장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