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HD현대오일뱅크,'1회용품 제로 챌린지' 동참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HD현대오일뱅크,'1회용품 제로 챌린지' 동참
  • 조아라 기자
  • 승인 2023.07.27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27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사진=HD현대오일뱅크]
[사진=HD현대오일뱅크]

ㅇ..HD현대오일뱅크는 주영민 사장이 ‘1회용품 제로(ZERO)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챌린지는 대한항공 우기홍 사장의 지목으로 참여했으며, 주영민 사장은 다음 순서로 황진구 롯데케미칼 대표이사와 김유신 OCI 대표이사를 지목했다.

‘1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일상 속 1회용품 사용은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을 생활화하는 범국민적 실천 운동이다. 지난 2월 환경부를 시작으로 지목 받은 기관, 인물이 SNS에 1회용품 줄이기를 약속하는 게시물을 올리며 다음 주자를 지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주영민 사장은 “미래 세대에 깨끗한 환경을 물려줄 수 있다는 좋은 의미에 즐겁게 참여했다”며 “이번 챌린지가 전 국민적으로 확산돼 다회용품 사용이 생활화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HD현대오일뱅크는 지난 5월 임직원들이 일상 속 ESG 활동을 실천하는 ‘ESG 7 챌린지’를 진행했다. 임직원들은 ‘ESG 7 챌린지’를 통해 ▲잔반 없애기 ▲재활용품 분리배출하기 ▲텀블러·머그컵 사용하기 ▲페이퍼리스 회의하기 ▲ESG 관련 자료 열람하기 ▲계단 이용하기 ▲전기 절약하기 등 7가지 미션을 수행했다.

[사진=카카오]
[사진=카카오]

ㅇ..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가 프로야구 10개 구단과 함께 카카오프렌즈 인기 캐릭터 춘식이를 활용한 컬래버 굿즈를 출시하고 28일부터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컬래버 굿즈는 각 구단 유니폼을 착용한 춘식이 인형이다. 춘식이가 카카오프렌즈의 대표 인기 캐릭터인 만큼 국내 야구 팬은 물론 카카오프렌즈 팬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28일부터 카카오프렌즈 공식 온라인 스토어와 각 구단별 온∙오프라인샵에서 동시 판매된다. 기아 타이거즈, 두산 베어스, 삼성 라이온즈, 키움 히어로즈, 한화 이글스, kt 위즈, NC 다이노스, SSG 랜더스 총 8개 구단 인형을 선 출시하고, LG 트윈스와 롯데 자이언츠 인형은 9월 출시할 예정이다.

ㅇ..카카오헬스케어(대표 황희)-경희의료원(원장 김성완)컨소시엄은 ‘스마트임상시험 신기술개발 연구 사업단’이 공모한 ‘2023년 스마트 임상시험 신기술개발 연구 사업자’로 최종 선정되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2023년 7월부터 2027년 12월까지 진행된다.

최근 해외와 국내에서 RWD(Real-World Data, 실제임상자료), RWE(Real-World Evidence, 실제임상근거) 등 데이터 기반 임상과 신약 개발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정부기관 등은 이를 정책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제도 정비에 나서고 있다. 이번 ‘스마트 임상시험 신기술개발 연구 사업’도 의료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표준화하는 것과 더불어 임상 플랫폼을 개발하여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신약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연구 사업을 통해 우리나라가 데이터 기반 임상시험 분야의 선두 그룹으로 도약하는 것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업의 주관기관은 경희의료원이며 카카오헬스케어는 의료데이터 표준화와 플랫폼 개발을 담당한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대목동병원,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화순전남대병원은 연구 체계 수립과 표준 모델 개발을 담당하고 성균대학교 약학대학에서 프로토콜을 검증하며 씨엔알리서치가 임상시험 프로토콜을 설계하고 수행하게 된다. 대상질환은 소아를 포함한 2형당뇨, 염증성 장 질환, 특발성 폐섬유증, 비소세포폐암 등이다.

카카오헬스케어는 의료 및 헬스케어 관련 데이터의 올바른 활용을 지원하는 데이터 인에이블러(Data Enabler)로서 관련 사업을 지속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이번 연구 사업을 시작으로 RWD 및 RWE 등 데이터 기반 글로벌 임상 시험을 수행할 예정이며, 향후 신약 개발까지 파이프라인을 확장시키는 등 선도적인 모델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사진=LG유플러스]
[사진=LG유플러스]

ㅇ..LG유플러스는 ‘지향성 지중안테나 특허기술’을 적용한 수도원격 검침 솔루션이 조달청으로부터 우수제품 인증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정보통신 분야에서 지중 안테나 기술을 인정받아 우수제품으로 지정된 것은 이번이 최초다.

수도원격 검침 솔루션 개발사인 ‘하이텍앤솔’과 공동 개발한 지향성 지중안테나 특허기술은 맨홀 밑에 부착하는 단말 기기의 무선 통신 성능을 강화해준다. 금속 재질의 맨홀 뚜껑을 투과하지 못하는 전파의 특성을 고려하여 맨홀 주변의 얕은 흙, 콘크리트 등 신호 감쇄가 가장 적은 곳으로 신호를 보내는 방식으로 전파 세기를 높여 통신 성공률과 신호 도달거리를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다.

기존에는 맨홀 밑 신호세기 감쇄로 인해 통신 성공율이 떨어져 기지국 안테나를 최적화하는 작업을 별도로 진행해야 했지만, 이 기술 적용으로 무선 통신 성능을 개선함으로 추가 작업의 번거로움을 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무지향성 안테나 기술 대비 신호를 10배 이상 강화해 원격검침 서비스 품질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사진=KT]
[사진=KT]

ㅇ..KT가 현대엘리베이터, 엘지전자와 함께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현대그룹빌딩 비전스튜디오에서 ‘로봇-승강기 연계 사업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이상호 KT AI 로봇사업단장, 도익한 현대엘리베이터 서비스사업부문장, 노규찬 LG전자 로봇사업담당을 비롯한 3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KT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39.2%)인 현대엘리베이터의 승강기 기술과, 가전ž로봇 선두기업 LG전자의 로봇 기술을 융합해 스마트 빌딩과 스마트 시티 등 새로운 혁신 로봇 서비스를 개발하고, 로봇 서비스 경쟁력 확보를 위한 다양한 사업 협력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ㅇ..KT가 오늘부터 전국 KT 매장 및 공식 온라인몰 KT Shop에서 삼성전자 ‘갤럭시 탭 S9 시리즈’와 ‘갤럭시 워치6 시리즈’의 사전 판매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갤럭시 탭 S9 시리즈는 8월 3일까지, 갤럭시 워치6 시리즈는 8월 11일까지 사전 판매가 진행되며, 오늘 27일부터 별도 사전 예약 없이 바로 개통이 가능하다. 해당 기간 동안 개통한 고객에게는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갤럭시 탭 S9 시리즈는 △탭 S9 128GB, △탭 S9+ 256GB, △탭 S9 울트라 256GB, 512GB가 출시되며 모두 ‘그라파이트(회색)’ 1가지 색상이다. 출고가는 △탭 S9이 121만 8,800원(VAT포함), △탭 S9+가 146만 8,500원(VAT포함) 그리고 △탭 S9 울트라 256GB는 181만 8,300원(VAT포함), 512GB가 198만 7,700원(VAT포함)이다.

[사진=SK브로드밴드]
[사진=SK브로드밴드]

ㅇ..SK브로드밴드는 다큐, 아트, 헬스, 여행 등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즐기는 ‘LIFE+’ 월정액을 고객 취향에 맞게 개편한다고 27일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기존 ▲LIFE+다큐 ▲LIFE+아트 ▲LIFE+헬스 ▲LIFE+여행 각 4종 ‘LIFE+’ 월정액을 고객 취향에 맞는 보다 풍부한 콘텐츠 제공을 위해 ‘LIFE+다큐&아트’, ‘LIFE+헬스&여행’ 2종으로 묶어 개편한다. 고객 시청 이력을 분석한 결과, 다큐와 아트, 헬스와 여행을 함께 시청하는 고객이 많아 이번 개편을 진행했다.

우선 ‘LIFE+다큐&아트’ 월정액은 예술을 포함한 전반적인 분야에 교양을 쌓고 싶은 고객을 위해 <베어그릴스의 인간과 자연 대결>, <레전더리 콘서트> 등 시사교양, 다큐, 범죄, 추리, 클래식까지 폭넓은 콘텐츠를 제공한다. ‘LIFE+헬스&여행’ 월정액은 홈트족과 여행을 좋아하는 고객을 위해 <요가소년: 내 몸을 가꾸는 시간>, <다시 갈 지도> 등 홈트레이닝, 취미 운동, 국내외 세계여행 예능을 포함한 다양한 힐링 콘텐츠를 제공한다.

[사진=한화그룹]
[사진=한화그룹]

 

ㅇ..한화그룹이 중소벤처기업부의 ‘납품대금 연동제 동행기업’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납품대금 연동제 동행기업’ 프로그램에는 ㈜한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한화솔루션 등 주요 계열사가 공동 참여한다.

납품대금 연동제란 위탁기업이 수탁기업에 납품하는 주요 원재료 가격이 10% 이상 변동할 경우 그 변동분에 연동해 납품대금을 조정하는 제도이다. 원재료 가격 변동은 계약 체결 당시에는 예견할 수 없기 때문에, 변동된 가격을 납품대금에 반영해 중소 협력사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취지다. 지난 1월3일 납품대금 연동제가 반영된 상생협력법 개정안이 공포돼 10월4일 시행을 앞두고 있다.

한화 계열사가 참여하는 ‘납품대금 연동제 동행기업’ 프로그램은 연동 가능한 원재료 등의 품목을 자율적으로 약정하여 시범 운영하는 제도로서, 향후 협력사와 협의를 통해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사진=한전KDN]
[사진=한전KDN]

 

ㅇ..한전KDN(사장 김장현)이 굿네이버스 광주전남지역본부와 협력하여 지역 내 자립준비청소년을 대상으로 디지털 교육 및 정서 안정 지원을 결합한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인 「KDN IT We로」를 시행한다.

한전KDN의 「KDN IT We로」는 아동시설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자립·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IT교육 프로그램 및 심리정서 코칭, 진로탐색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청소년기부터 자립시기까지의 지속적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7월 1일부터 시작된 「KDN IT We로」는 한전KDN이 IT 환경조성을 위해 2017년부터 추진해 온 “KDN IT움(IT의 싹을 틔우다)” 시설이 설치된 지역 내 2개 복지시설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한전KDN의 「KDN IT We로」는 메타버스, VR콘텐츠 제작, 영상 편집 등 다양한 IT 교육과 성품인지‧의사소통 등을 통한 심리정서 코칭, 다양한 공모전 참가 및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는 진로탐색 등의 내용(회당 2시간)으로 진행한다.

[사진=HD현대]
[사진=HD현대]

ㅇ..HD현대는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 일행이 판교 HD현대 글로벌R&D센터(이하 "GRC")를 방문해 HD현대사이트솔루션 조영철 사장과 재건사업 관련한 논의를 했다고 27일 밝혔다.

조영철 사장은 이 자리에서 그룹과 건설기계 사업에 대해 소개했으며, 지난 7월 14일 한국 기업들이 참여했던 폴란드 경제사절단 방문과 관련한 내용을 공유했다. 또한 양측은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조 체제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HD현대 관계자는 "건설기계뿐 아니라 발전기용 엔진, 이동식 발전기 등 전력기 분야도 우크라이나 재건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필요한 시점에 협력 가능한 재건 사업을 즉시 추진할 수 있도록 우크라이나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HD현대사이트솔루션 조영철 사장은 지난 7월 대통령 폴란드 경제사절단에 동행해 우크라이나 재건 간담회에 참석한 바 있다. 또한 6월 13일에는 우크라이나 인프라부 쉬쿠라코프 바실리 제1차관과 철도공사 관계자 일행이 HD현대건설기계 울산캠퍼스를 방문해 생산시설을 둘러보고 재건사업에 필요한 협의 체계를 논의하기도 했다.

조아라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