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사 성장동력으로 부상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현 위치는?
상태바
생보사 성장동력으로 부상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현 위치는?
  • 김세연 기자
  • 승인 2023.07.20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보사 디지털헬스케어 시장 진출...성장성↑
한화생명 앱 ‘헬로’, 교보생명 ‘케어’ 앱 개발
보험 신상품 출시에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
다만 상품 차별화 없어...기초적인 서비스 국한
디지털 헬스케어가 고령층으 필수 도구로 부상하고 있다[출처=Unsplash]
디지털 헬스케어가 고령층의 필수 도구로 부상하고 있다[출처=Unsplash]

보험사들이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다. 인구 구조 문제 등으로 효율적인 의료비 관리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미래 먹거리로 부상했기 때문이다. 특히 건강관리 등의 사업 영역에서 생명보험사와 시너지 효과가 높다. 이에 따라 생보사들의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점유 경쟁은 치열해질 전망이다.

디지털 헬스케어는 검진·활동·영양 정보를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코칭과 미션에 따른 리워드를 제공함으로써 건강 개선을 유도하는 서비스다.

생명보험사들이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코로나19 등으로 경상 의료비 지출이 증가하면서 대안으로 헬스케어 산업이 활성화됐다. 이 가운데 보험사의 비의료 건강관리 사업과 개인의 건강·금융 데이터의 상업적 활용을 허용하는 규제 완화가 본격화됐으며, 생애리스크를 관리하고 보장하는 보험업의 역할이 커졌기 때문이다.

또 저출산·고령화로 인해 신규 고객이 줄어들면서 고령층을 대상으로 보험 패러다임이 변화한 것과 맞물린다.

홍석철 서울대학교 금융경제연구원 건강금융연구센터장은 “내·외부 환경변화로 보험사는 전통적인 보험업에 더해 디지털과 헬스케어를 통해 고객 생애 전반을 관리하는 새로운 사업영역 발굴의 필요성이 증대됐다”며 “보험사의 헬스케어 사업 진출은 생존을 위해 기본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사업”이라고 밝혔다.

미래 성장 동력으로 전망도 밝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세계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은 2026년 826조5523억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나타났다. 2014~2020년간 연평균 39% 성장했으며 향후 18.8% 높은 성장세를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러한 배경에 생보사의 헬스케어 서비스는 확대되고 있다. 2021년 기준 11곳의 생보사가 걸음수 관리, 건강검진, 진료 예약 등을 포함한 17개의 서비스를 내놨다. 한화생명은 건강관리 서비스 앱 ‘헬로’, 교보생명은 통합 고객서비스 앱 ‘케어’를 개발했다.

최근에는 보험 신상품 출시와 함께 제공되고 있다. AIA생명은 ‘무배당 AIA 건강+ 355 질병보험(갱신형)’을 내놓으면서 ‘AIA 헬스케어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농협생명도 지난달 내놓은 온라인 미니보험 중 용종진단보험 가입 시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만 서비스의 한계가 존재한다. 해외와 달리 국내 생보사의 서비스는 단순 마케팅 영업 목적의 걸음 수, 식품 영양 정보, 치매 관리 등의 건강관리 서비스가 전부이며 서비스 구성이 비슷하다.

김도연 KB경영연구소 연구원은 “보험사의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은 독자적인 AI 역량 기반과 고객의 건강·의료·활동 데이터 분석을 통해 행동 개선을 유도하는 콘텐츠 제공 역량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반면 일본 대형 손보사인 솜포재팬 홀딩스는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시설 요양 서비스를 제공한다. 감지기가 장착된 침대를 요양 시설에 설치해 얻어지는 고령자의 수면 활동, 생활 활동 등의 데이터를 확보해 고령층 치매 방지를 위한 분석에 활용 중이다.

미국의 최대 보험사 유나이티헬스그룹이 세운 헬스케어 자회사 옵튬은 병의원간 간병인 네트워크(옵텀RX)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건강관리 서비스를 비롯해 약제 관리 서비스, 건강 데이터분석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플랫폼 ‘랠리’를 통해 타 보험사와 기업에 비의료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들과 비교해 국내 보험사는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 원인으로는 제도적인 규제가 지목된다.

먼저 요양사업 진출이 어렵다. 초기 사업 비용이 막대한 탓이다. 현행법상 사업자는 직접 요양시설 토지와 건물을 소유해야 사업 영위가 가능하다. 즉 보험사들이 요양사업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건물을 매입해야 한다.

현재 한국은 저출산 고령화로 일본과 유사한 인구 구조를 가진다. 이에 보험사들은 고령화에 걸맞은 사업 모델로써 시니어케어 시장 진입을 계획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요양서비스와 접목한 간병서비스 관련 헬스케어 서비스는 국내 보험사의 적합한 사업으로 요구된다.

이러한 배경에 생명보험협회는 민간 소유지 건물 임차 허용, 요양서비스 선진화 협의회 구성 등 제도 개선을 추진 중이다. 정부도 요양서비스 수요 증가에 대응해 임차 규제를 풀어 공급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다만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반대 목소리가 크다.

김홍중 생명보험협회 전략기획본부장은 "요양 영역에 진출할 때 건물을 임차가 아니라 매입해야 하는 등 각종 규제가 많다"며 "수익성이 나올 수 있도록, 운동, 쇼핑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고할 수 있도록 규제 완화를 당국에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의료법의 제약도 사업 확장 걸림돌로 작용한다. 한국에서는 아직 원격의료가 불가능하다. 의료법 34조1항에 따르면 원격의료는 의료인과 의료인간 행위로 규정된다. 의료인 대 환자의 원격진료는 불법이라는 해석이다.

펜데믹 기간 중 원격의료가 고성장 아이템으로 떠오르면서 지난달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의원급 의료기관에 한정해 재진을 원칙으로 하고, 예외적인 초진만 비대면 진료를 허용한다. 처방 약도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직접 수령이 원칙이다.

결국 국내에서는 여전히 플랫폼을 이용한 비대면 상담 진료, 정밀 의료서비스 등이 불가능하다는 의미다.

공공의료데이터를 활용할 수 없는 점도 문제다. 한국은 공공의료데이터의 가용성이 우수하고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가 잘 갖춰져 있는 편이다. 다만 민간 기관에서의 활용은 제한적이다. 보험사는 2021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의 공공의료 데이터 활용 승인은 획득했으나,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데이터는 확보하지 못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양질의 보건 의료 데이터 3조4000억건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건강보험공단과 보험사는 공공의료데이터 활용 중재안 방향성 마련 논의를 지속하고 있지만 아직 소식은 없다.

해외에서는 이미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고도화된 서비스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미국은 의료데이터 분석을 통해 희소 질환 고위험 환자를 사전 예측하고 조기 치료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일본에서는 고령화에 대응해 정부 주도로 개방된 의료데이터를 통해 건강나이 기반 보험상품을 만들고 있다.

김세연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