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엘니뇨, 원자재 시장 판도 흔들까…농산물 넘어 구리·리튬 타격
상태바
슈퍼 엘니뇨, 원자재 시장 판도 흔들까…농산물 넘어 구리·리튬 타격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3.06.12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수량 증가에 3대 작물 공급개선
반면 소프트 자산은 차질 불가피
구리·리튬 생산지 폭우 등 리스크 노출
[출처=Unsplash]

슈퍼 엘니뇨가 다가오면서 원자재 시장에 지각변동이 예측된다. 북남미 지역 강수량이 늘면서 세계 3대 곡물인 옥수수, 대두, 소맥(밀) 공급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반대로 설탕, 커피 등 소프트 원자재는 가뭄 위험에 노출되면서 공급 차질이 전망된다.

엘니뇨는 농산물을 넘어 구리, 리튬 등 원자재 시장 전반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분석된다. 세계 주요 구리, 리튬 원산지인 칠레, 페루가 폭우 피해 등에 따른 공급 리스크에 놓일 수 있기 때문이다.

슈퍼 엘니뇨가 다가온다. 미 해양대기청(NOAA)은 이번 여름 엘니뇨가 발생할 가능성을 80%로 내다봤다. 엘니뇨는 태평양 동쪽(남아메리카 페루·에콰도르 서쪽)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0.5℃ 따뜻해지는 현상이다. 반대로 해당 수역 온도가 낮아지는 현상을 라니냐라고 부른다.

슈퍼 엘니뇨는 이러한 해수면 온도가 2℃ 이상 올라가는 현상으로 세계기상기구(WTO)는 올 6~7월 발생 가능성을 60%로 전망했다. 지난 100년간 총 3차례 발생한 슈퍼 엘니뇨는 최근 기후위기로 인해 빈도가 잦아지는 추세다. 

이러한 슈퍼 엘니뇨는 농산물 시장 판도를 뒤흔들 것으로 예측된다. 작황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는 강수량과 가뭄 변수로 작용하는 점 때문이다. 통상 해수면 온도가 높아지면 강수량이 증가하고, 낮아지면 가뭄·산불 발생이 늘어난다.

엘니뇨가 다가오면서 세계 3대 작물인 옥수수, 대두, 소맥의 공급 여건이 개선될 전망이다. 작년에 이어 지난달 미 중서부 지역에는 극심한 가뭄이 일어나면서 옥수수 생산에 차질이 빚어졌다. 지난 3년간 이어진 라니냐로 아르헨티나 등 남미 지역 대두 공급량은 바짝 쪼그라든 상태다.

현지시각 11일 기준 연초 이후 투크리움(teucrium)의 옥수수, 대두, 소맥, 설탕 펀드 수익률 추이. [출처=구글파이낸스]

다만 강수량이 늘면서 이러한 가격 상방요인은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NH투자증권 고찬영 연구원은 “현재 시점에서 엘니뇨 현상(풍부한 강수량)은 오히려 작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며 “옥수수, 대두 그리고 소맥을 비롯한 3대 곡물 가격의 상방 시도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반대로 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생산하는 원당, 커피 등 소프트 원자재 공급에는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측된다. 해수면 온도가 낮아지면서 가뭄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반대로 높아지기 때문이다. 

신한투자증권 조상훈 연구원은 “곡종별로 차별화되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며 “남반구와 아시아가 주요 작황지인 원당과 커피, 코코아 등 소프트 자산은 엘니뇨의 직격탄을 맞으며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농산물 전문 ETF(상장지수펀드) 운용사 투크리움(teucrium)의 옥수수, 대두, 소맥, 설탕 펀드는 현지시각 11일 기준 연초 이후 각 -12.24%, -10.40%, -18.83%, +46.17%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슈퍼 엘니뇨는 구리, 리튬 등 타 원자재 시장에도 변동을 끼칠 것으로 예측된다. 일반 엘니뇨보다 강력한 강수량 등에 칠레, 페루 등 주요 구리·리튬 산지 내 공급차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칠레와 페루는 세계 1, 2위 구리 공급국으로 글로벌 구리 공급의 약 40%를 차지한다. 칠레는 2대 리튬 산지로 전체 공급의 25%가량을 맡고 있기도 하다.

지난 2019년 폭우로 칠레 국영 광산기업 코델코의 당해 1분기 구리 생산량은 전년 대비 약 20% 감소한 적 있다. 과거 2015년 엘니뇨 여파로 발생한 이례적 폭우로 아타카마 사막에 위치한 칠레 리튬 생산시설이 단기간 폐쇄된 적도 있다.

이베스트투자증권 최진영 연구원은 “물론 기상이변은 이벤트성인 단기 이슈이나 구조적 공급부족 문제가 지속되고 중국을 중심으로 수요가 회복되는 상황에서 단발적 공급차질은 가격 상방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부분”이라며 “엘니뇨는 이제부터가 시작이라는 점에서 구리, 리튬 가격의 상방 변수에 유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