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포스코퓨처엠-GM, 북미 배터리 핵심소재 양극재·전구체 투자 확대 맞손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포스코퓨처엠-GM, 북미 배터리 핵심소재 양극재·전구체 투자 확대 맞손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3.06.02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2일 금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포스코퓨처엠·제너럴모터스(GM)의 얼티엄캠 양극재 공장 건설현장. [사진=포스코퓨처엠]

ㅇ..포스코퓨처엠과 제너럴모터스(GM)가 북미 배터리소재 합작투자를 확대하고 공급망 협력을 강화한다. 양사는 북미 양극재 합작사 얼티엄캠의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2단계 투자에 나서, 양극재 생산공장 증설과 중간소재인 전구체 공장의 신설을 2026년 완공 목표로 추진한다고 2일 발표했다. 이와 함께 얼티엄캠은 증설 라인에서 제조할 하이니켈 양극재를 GM과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합작사 얼티엄셀즈에 공급하는 대규모 계약(9년간 약 13조1800억원)도 추가로 체결했다.

포스코퓨처엠은 2022년 7월 배터리소재사 최초로 글로벌 자동차사인 GM과 합작사 얼티엄캠을 설립해, 캐나다 퀘벡주 베캉쿠아에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연산 3만t의 양극재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양극재는 배터리 원가의 40% 비중을 차지해 용량과 출력 등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소재이며, 전구체는 양극재의 중간소재로 니켈•코발트•망간 등의 원료를 가공해 제조한다.

이번 투자로 양사는 배터리 핵심소재인 양극재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중간소재인 전구체까지 현지 생산할 수 있는 컴플렉스 조성에 나선다. 이는 북미의 전기차 수요 성장과 권역내 배터리 공급망 강화 정책에 대응하는 선제적인 투자로 시장 주도권을 확고히 하기 위함이다. GM은 2025년까지 북미에서 연간 100만대 전기차 생산체제를 갖출 예정이며, 이를 위해 4개의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미국에 설립해 160GWh의 생산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합작사 얼티엄캠을 통해 GM의 전기차 모델인 Chevrolet, Cadillac, GMC, Buick and BrightDrop 등의 생산에 필요한 양극재를 공급받게 된다.

KT의 문화축제 빅데이터 서비스. [사진=KT]

ㅇ..KT는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성공적인 축제를 지원하는 문화축제 빅데이터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코로나19 종식 이후 여행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KT가 지역 축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새롭게 축제 전용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출시한 것이다.

KT 문화축제 빅데이터 서비스는 축제 준비 단계부터 운영, 사후 성과분석까지 빅데이터를 이용해 축제 운영의 종합적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축제 준비 단계에서는 KT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타겟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등 AI 홍보 및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며, 축제 운영 단계에서는 ‘실시간 인파 관리 서비스’와 ‘실시간 혼잡도 신호등’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안전한 축제를 돕는다. 또한, 축제 전용 앱 서비스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일정, 위치 등의 축제 정보를 통합 제공하게 된다.

‘실시간 혼잡도 신호등’이란 30분 단위로 해당 지역 인구 혼잡도를 측정하고 빨간색, 노란색, 녹색으로 구분해 표시해주는 서비스다. ‘실시간 인파 관리 서비스’는 5분 단위의 실시간 인구 데이터를 지도에서 격자 무늬로 표시하고, 향후 12시간 내의 인구 추이를 예측해 관리자에게 알려주는 서비스다. 축제 현장의 실시간 방문 인원을 파악해 인구가 밀집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안전 조치를 적기에 취할 수 있다.

축제 종료 후 성과분석 단계에선 향후 축제 기획에 활용할 수 있는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통신 빅데이터로 방문객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카드 결제 데이터로 지역사회에 미친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해 축제 종료 후 일주일 이내에 종합 결과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축제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성공적인 축제 기획과 운영을 위한 종합 컨설팅을 제공한다.

ㅇ..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은 고효율 LED 조명 도입 및 스마트 관제시스템 적용을 통한 지자체의 전력 사용량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실적을 기반으로 탄소배출권 환경부 공식 인증을 추진한다. SKT와 경기도 화성시, 전남 순천시는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T와 지자체는 연내 외부사업 등록을 시작으로 향후 최대 10년간 환경부 승인을 거쳐 탄소배출권 절감 인증실적을 획득할 계획이다.

이번에 등록 예정인 ‘산업발전부문’의 외부사업은 화성시, 순천시 모두 각각 경기도, 전라남도 지자체 최초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SKT는 경기도 화성시, 전남 순천시와 함께 지역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지원사업 일환으로 관내 21,938개 가로등 및 보안등을 고효율 LED 조명으로 교체했으며, 이를 통해 연간 4,200톤의 탄소배출을 줄였다.

이번 사업에서 SKT는 해당 지자체에 단순 고효율 LED 교체만이 아닌 통신과 빅데이터 기술을 이용한 조명관리 시스템을 구축, 전력사용과 탄소배출 절감효과를 더욱 극대화했다. LTE와 IoT(사물인터넷) 통신망을 활용해 전력량 사용 데이터, T맵 교통량 데이터 등과 연계해 통합 관리하는 방식으로, 기존 대비 전력 사용량을 약 30%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 화성시는 해당 도로의 T맵 교통 상황이 ‘원활’이면 가로등 조명을 최대 밝기 대비 70% 수준으로 낮추고, ‘정체’ 상태면 최대 밝기로 운용하는 등 조명 밝기를 조절해서 전기 사용량을 줄이고 있다. 조명 밝기는 도로조명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수준에서 조절하기 때문에 안전상 문제는 없다.

이번 협약으로 화성시는 연간 3,000톤, 순천시는 1,200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배출권을 톤 당 3만원에 판매할 경우 최대 10년간 화성시 4억5,000만원, 순천시 1억8,000만원의 세외수입을 확보할 수 있으며, 향후 탄소배출권 가격이 오를수록 경제적 효과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SKT도 각 지자체와 실적 배분을 통해 연간 2,100톤의 절감 실적을 인정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T는 이번 화성, 순천시와의 성공적인 탄소감축 협력 사례를 바탕으로 다른 지자체나 공기업을 상대로 영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안랩, 2023년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 공급기업 선정. [사진=안랩]
안랩, 2023년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 공급기업 선정. [사진=안랩]

ㅇ..안랩(대표 강석균)은 2023년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보충자료 참고)’의 공급기업으로 2년 연속 선정되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번 사업에서 안랩은 네트워크•보안솔루션 부문 공급기업으로 선정되어 ▲PC/노트북용 통합 보안관리 제품 ‘V3 오피스 시큐리티(V3 Office Security)’ ▲서버 전용 보안제품 ‘V3 오피스 서버 시큐리티(V3 Office Server Security)’ 등 중소기업 전용 보안관리 솔루션 ‘오피스 시큐리티’ 제품군(보충자료 참고)을 제공한다. ‘V3 오피스 시큐리티’를 이용하는 고객은 사내 PC 취약점 점검 제품 ‘오피스 시큐리티 어세스먼트(Office Security Assessment)’도 추가 옵션으로 이용할 수 있다.

수요기업 신청을 원하는 중소기업은 6월 8일(목)까지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플랫폼’에서 신청할 수 있다. 안랩은 이번 지원사업 및 안랩의 공급 솔루션 정보 등과 관련한 자세한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안랩 이상국 마케팅본부장은 “안랩은 지난해에도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의 공급기업으로 선정돼 250여 개의 중소기업에 안랩의 보안 솔루션을 제공했다”며, “올해도 중소기업이 적은 부담으로도 안전한 업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이 일본 인터컨티넨털 도쿄 베이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인재 채용 행사 BC투어를 주관하며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LG화학]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이 일본 인터컨티넨털 도쿄 베이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인재 채용 행사 BC투어를 주관하며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LG화학]

ㅇ..LG화학은 신학철 부회장이 전날 CHO(최고인사책임자) 김성민 부사장 등 주요 경영진들과 함께 일본 인터컨티넨탈 도쿄 베이 호텔에서 열린 ‘BC(Business & Campus)투어’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도쿄대, 도쿄공대, 교토대 등 소재강국인 일본의 주요 7개 대학의 이공계 석·박사 40여 명이 초청됐다. 참석한 인재들은 전지 소재, 친환경 Sustainability 소재, 혁신 신약 등 LG화학의 3대 신성장 동력과 연계된 화학, 고분자, 재료, 바이오, 기계 등 다양한 소재ᆞ바이오ᆞ설비 분야 전공자들로 이루어졌다.

행사를 직접 주관한 신 부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대전환기(Great Reset)를 맞이한 글로벌 경영 환경에 대한 통찰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LG화학이 꿈꾸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공유했다. 신 부회장은 “LG화학은 석유화학 중심에서 ‘글로벌 과학 기업(Top Global Science Company)’으로 포트폴리오 대전환을 추진하고 있다”며, “2030년 LG화학은 전지소재∙친환경소재∙글로벌 혁신신약이라는 3대 신성장동력에서만 매출 40조를 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 부회장을 비롯한 주요 경영진들은 참석한 인재들에게 직접 회사의 비전과 R&D 현황 등에 대해 설명하고, 인재들이 앉은 테이블을 찾아가 일일이 질문에 답하는 등 인재 발굴과 유치를 위한 스킨십에도 적극 나섰다. 한편 LG화학은 글로벌 과학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전지 소재 ▲친환경 Sustainability 비즈니스 ▲글로벌 혁신 신약 3대 신성장동력 분야 매출 비중을 2022년 21%(6.6조)에서 2030년 57%(40조)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

르노코리아자동차 QM6 및 QM6 퀘스트. [사진=르토코리아자동차]
르노코리아자동차 QM6 및 QM6 퀘스트. [사진=르토코리아자동차]

ㅇ..르노코리아자동차(대표이사 스테판 드블레즈, 이하 르노코리아)는 QM6 퀘스트 구매 시 최대 300만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하는 6월 판매 조건을 선보였다. 6월에 QM6, SM6, XM3 등 르노코리아 주요 차량을 할부 구매하는 고객은 마음대로할부 선택 시 10만원대 월불입금으로 차량 구매가 가능하다. 마음대로할부는 최대 24개월 6.7% 이율로 월 상환 부담 없이 매월 이자만 납입하고 원금상환은 고객이 원하는 시기에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는 상품이다.

QM6는 60개월 4.7% 특별 할부 상품, SM6와 XM3는 36개월 3.3% 저금리 할부 상품도 선택할 수 있다. 그 밖에 모델에 따라 할부원금 제한 없이 60개월 및 72개월 장기 할부 상품도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르노코리아 차량을 과거 모빌라이즈파이낸셜(구. RCI) 할부 상품으로 구매한 이력이 있는 고객은 할부 재구매 혜택으로 30만원 또는 최대 1.1% 금리 인하 혜택을 더 받을 수 있다. 잔가보장 SMART(스마트) 상품 재구매 고객은 20만원 추가 혜택이 더해져 총 50만원의 할부 재구매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전국 영업 전시장의 특별 프로모션 대상 QM6 구매 시 40만원, QM6 퀘스트는 최대 90만원의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XM3와 SM6 특별 프로모션 대상 차량 혜택은 20만원이다. 소상공인 고객을 위한 20만원의 추가 혜택도 계속된다.

가정의 달 맞이 재구매 고객 가족 범위 확대 혜택도 한 달 더 연장된다. 재구매 혜택은 본래 고객 본인과 배우자에게만 혜택이 제공되었으나, 이번 확대 적용으로 부모, 배우자의 부모, 자녀, 자녀의 배우자까지 혜택 가족 범위가 늘어난다. 개인과 개인사업자 고객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재구매 이력 횟수에 따라 20만원부터 100만원까지 추가 할인 규모가 결정된다. 이에 따라 6월에 QM6 퀘스트를 구매하는 고객은 재구매 1회 적용 기준으로 승용 모델 대비 115만원의 등록비 절감 효과까지 감안해 최대 300만원의 구매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카카오비즈니스 스튜디오. [사진=카카오]
카카오비즈니스 스튜디오. [사진=카카오]

ㅇ..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는 중소 비즈니스 파트너들에게 제공하는 온라인 비즈니스 교육 프로그램 ‘카카오비즈니스 세미나’를 제작하는 스튜디오를 카카오 판교 아지트에 개설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비즈니스 세미나는 카카오 비즈보드나 카카오톡 채널 등 카카오의 광고 및 비즈니스 플랫폼을 소개하고 사업에 필요한 정보와 노하우 등을 전달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지난 2020년부터 누적 약 750건의 강좌를 꾸준히 진행해왔다.

카카오는 보다 퀄리티 높은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원활한 온라인 세미나 송출 및 진행을 위해 스튜디오를 오픈하게 됐다. 스튜디오는 세미나의 진행을 위한 공간과 제작을 위한 공간 등으로 구성되며, 촬영과 음향 등 온라인 콘텐츠를 위한 최적의 송출 장비들을 통해 높은 품질의 세미나 제작이 가능하다.

이번 스튜디오 오픈을 기념해 라이브로 진행하는 ‘스페셜 세미나’도 진행한다. 오는 8일에는 카카오 광고사업부문 김석우 파트장과 클린뷰티 브랜드 ‘비플레인’의 실무자들이 함께 카카오비즈니스를 활용하는 전략을 공유하고, 13일에는 이유미 카피라이터와 전우성 브랜딩 디렉터가 카피라이팅 및 브랜딩 노하우를 공개할 예정이다. 15일에는 ‘고기리막국수’, ‘프릳츠커피컴퍼니’, ‘슈퍼말차’ 등 F&B 스몰 브랜드들의 성공 사례와 경험을 전파한다. 스페셜 세미나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자는 ‘카카오비즈니스 세미나’ 홈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세미나를 선택한 뒤 참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며, 카카오톡과 메일을 통해 온라인 접속 링크를 제공받을 수 있다. 각각의 세미나는 중복 신청 및 수강이 가능하며, 별도의 인원 제한없이 진행된다.

삼성전자, 수어로 청소기 사용법 안내.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수어로 청소기 사용법 안내. [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업해 청소기 사용법을 수어로 안내한다. 삼성전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오는 6월 3일 제 27회 '농아인의 날'을 맞아 추진하는 '수어와 만나다' 프로젝트에 동참해, 농인의 가전 제품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각종 홍보물의 수많은 QR코드 중에서도 농인들이 바로 쉽게, 수어 통역 서비스가 제공되는 QR코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국 수어 통역 서비스를 알려주는 전용 엠블럼을 디자인해 배포했다.

민간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삼성전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업해 '비스포크 제트 AI' 스틱청소기와 '비스포크 제트 봇 AI' 로봇청소기의 사용 관리법을 담은 수어 영상을 제작했다. 제품 포장 박스에 '수어를 만나다' 엠블럼이 적용되는 6월말부터 제품 포장 박스의 QR코드를 촬영해 수어 영상을 만날 수 있고,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영상은 강력하고 똑똑한 청소를 도와주는 비스포크 제트 AI 와 비스포크 제트 봇 AI 제품에 대한 소개와 함께 먼지를 알아서 비워주는 '청정 스테이션' 사용법, 청소 구역과 목적에 따른 다양한 브러시 선택 방법, 스마트싱스(SmartThings) 연동 방법 등을 담았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온ㆍ오프라인 매장에서 수어 상담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판매ㆍ서비스ㆍ설치 전 영역에서 수어 통역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수어 상담을 원하는 고객은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스토어 상담 예약' 메뉴에서 '수어 상담'을 선택하고 예약하면 이용할 수 있다.

LS 대학생 해외봉사단 24기 단원들이 베트남 동나이성에서 초등학생들에게 교육봉사를 하고 있다. [사진=LS그룹]
LS 대학생 해외봉사단 24기 단원들이 베트남 동나이성에서 초등학생들에게 교육봉사를 하고 있다. [사진=LS그룹]

ㅇ..LS그룹(구자은 회장)이 코로나19로 일시 중단했던 LS 대학생 해외봉사단 파견을 3년만에 재개, 2007년부터 17년째 이어온 미래세대 간 글로벌 문화 교류의 장을 지속 마련한다. LS그룹과 국제개발협력 NGO 코피온(김곤중 총재)은 오는 6일까지 LS 대학생 해외봉사단 26기에 참가할 대학생을 모집 중이다.

참가 비용은 LS그룹에서 전액 지원하며, 대한민국 대학생이라면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LS그룹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하다. 1차 서류전형 발표는 6월 16일, 면접은 6월 26일부터 27일까지 2일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며 최종 선발 인원은 약 50명이다. 봉사단 파견은 올해 8월 1일부터 12일까지 약 10박 12일 간이고, 선발된 대학생들은 베트남 하노이와 하이퐁 인근 지역 초등학교에서 교육∙노력봉사, 문화교류, 문화탐방 등을 주제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LS그룹은 올해 5월 한국인과 베트남인이 결혼한 가정의 여성 취업과 자녀교육 문제를 돕기 위해 교육∙문화 공간인 LS드림센터를 베트남 하노이시에 개소하기도 했다. LS 대학생 해외봉사단 26기도 올여름 파견기간 중 LS드림센터에서 한-베 가정의 아이들을 만나 네트워킹 활동에 참여할 예정이다.

시큐아이, 멘로 시큐리티와 사업 협약 체결. [사진=시큐아이]
시큐아이, 멘로 시큐리티와 사업 협약 체결. [사진=시큐아이]

ㅇ..시큐아이(대표 정삼용)는 글로벌 보안 기업 멘로 시큐리티(Menlo Security)와 국내 시장 경쟁력 강화 및 기술 협력을 위한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양사는 국내의 온프레미스 제품 및 클라우드 시장에서 지배력을 확대하고, 기술적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지속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큐아이는 보유한 보안 제품과 클라우드 서비스에 멘로 시큐리티의 솔루션 연동을 추진하며 양사는 고객들이 안전한 업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통합 보안 서비스를 제공을 위해 지속적인 협력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우선적으로 시큐아이는 멘로 시큐리티가 보유한 ▲웹 격리 솔루션(RBI)과 ▲제로 트러스트 솔루션(Menlo Private Access)을 고객에게 직접 제안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시큐아이는 고객들에게 멘로 시큐리티의 웹 격리 솔루션을 활용하여 웹 상에서 발생하는 사이버 위협에 대해 감염의 위험성을 제거하고, 제로 트러스트 솔루션을 통해 특정 애플리캐이션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여 직접 노출되는 위협을 방지하여 안전한 네트워크 및 인프라 환경 구축을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1784를 방문한 태평양도서 5개국 주요 관계자들이 루키를 시연하고 있다. [사진=네이버]
네이버 1784를 방문한 태평양도서 5개국 주요 관계자들이 루키를 시연하고 있다. [사진=네이버]

ㅇ..파푸아뉴기니 등 태평양도서 5개 국가의 장·차관 등 주요관계자들이 1일 네이버의 세계 최초 로봇 친화형 빌딩 1784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에는 ▲파푸아뉴기니 독립국 티모시 마시우(Timothy Masiu) 정보통신기술부 장관 ▲쿡제도 틴지카 엘리카나(Tingika Elikana) 외교통상부 차관보 ▲키리바시 공화국 도밍고 바우로 카부나레(Domingo Bauro Kabunare) 정보통신교통부 정보보호최고책임자 ▲사모아독립국 레파오알리 우누토아 아우엘루아 포노티(Lefaoalii Unutoa AUELUA-FONOTI) 정보통신기술부 CEO ▲통가왕국 앤드류 토이모아나(Andrew TOIMOANA) 총리실 디지털전환과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29일 개최된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 회의’의 연장선상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인터넷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의 기술을 직접 체험해보자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태평양도서 5개국 방문단 일행은 1784에 구현된 네이버의 AI·로봇·디지털트윈 등 다양한 최첨단 기술을 체험 후 IT 기술력 확보가 국가 경쟁력 증진에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 대해 의견을 모았다. 네이버 측에서는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 정책 대표와 네이버랩스 강상철 책임리더, 네이버클라우드 장근창 리더 등이 참석했다.

한편, 지난 23일 약 10년 만에 방한한 WTO 사무총장 역시 네이버를 방문하기도 했다. 응고지 오콘조-이웰라 WTO 사무총장은 당시 1784를 방문해 다양한 최첨단 기술을 체험 후, “한국은 디지털 공간의 선두주자”라며 “’한국의 구글’인 네이버와 생성AI를 포함한 첨단 기술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소회를 밝힌 바 있다.

폴스타 2의 주행거리 어시스턴트 앱. [사진=폴스타]
폴스타 2의 주행거리 어시스턴트 앱. [사진=폴스타]

ㅇ..폴스타(Nasdaq: PSNY)가 주행거리 어시스턴트와 애플 카플레이의 신규 기능 추가 및 개선을 포함한 P2.9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Over-The-Air)를 진행한다. OTA는 서비스센터 방문 없이 무선 통신으로 차량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 출고 이후에도 차량의 기능 개선 및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번 P2.9 업데이트는 2020년 폴스타 2를 대상으로 한 첫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래 15번째 업그레이드로, 주행거리 어시스턴트 앱과 애플 카플레이(Apple CarPlay) 기능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주행거리 어시스턴트 앱에서는 새로운 알고리즘으로 운전자 행동 기반 실시간 피드백을 통한 순간 에너지 소비량 표시부터 최근 20/40/100km 주행구간 별 에너지 소비 그래프 표시 등의 기능 추가 및 개선 사항이 포함됐으며, 다양한 변화에 따른 정확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해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애플 카플레이 업데이트는 애플 맵을 통한 내비게이션을 계기반에 표시하는 것을 비롯해, 재생/일시 정지 및 다음/이전 버튼의 홈 화면 표시, 미디어 정보의 홈 화면 표시, 스티어링 휠 버튼을 통한 통화 정보 컨트롤 등의 확장된 기능을 제공해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냉 메밀국수. [사진=자생한방의료원]
냉 메밀국수. [사진=자생한방병원]

ㅇ..여름철 더운 날씨 속 시원하면서도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별미인 냉 메밀국수의 효능에 대해 목동자생한방병원 왕오호 병원장의 도움말로 자세히 알아보자. 먼저 냉 메밀국수의 주 재료인 메밀은 생명력이 굉장히 뛰어난 식재료다. 차가운 기운을 가지고 있어 척박한 지역에서도 잘 자란다. 한의학 고서인 본초강목에 따르면 메밀은 붓기,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 상체에 몰려 있는 기운을 내려주는 하기(下氣) 작용을 해 고혈압과 뇌출혈 예방 및 완화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영양학적으로도 메밀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성인병 예방에 알맞다. 통풍을 유발하는 퓨린 함량이 낮고 항산화 성분인 루틴이 풍부해 혈관 건강에도 좋다.

차가운 성질의 면에 비해 육수는 따뜻한 특성을 가진 재료들이 주를 이룬다. 육수는 일본식 간장인 ‘쯔유’ 국물에 기호에 따라 간 무, 대파, 고추냉이를 넣어 먹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간장을 구성하는 콩과 소금의 성질이 따뜻할 뿐만 아니라 첨가되는 대파와 고추냉이도 매운 맛으로 양기를 북돋아 위장의 소화력을 촉진하고 입맛이 떨어지는 더운 여름날 식욕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또한 함께 넣는 간 무도 갈증을 해소하고 속을 풀어주는데 용이하다.

목동자생한방병원 왕오호 병원장은 “냉 메밀국수에 곁들이는 대파와 고추냉이는 특히 여름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며 “대파와 고추냉이에는 각각 알리신과 시니그린이 함유돼 알싸한 매운맛을 내는데 두 성분 모두 인체 내에서 강력한 항균 작용을 하는 만큼 여름철 고온다습한 환경에 자칫 떨어질 수 있는 면역력 관리에 좋다”고 말했다.

하지만 냉 메밀국수를 즐기는 데 있어 주의해야 할 점도 존재한다. 냉 메밀국수가 국물을 포함한 면 요리인 만큼 달달하면서도 짭짤한 육수를 무의식 중에 너무 많이 마시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는 나트륨 및 당 성분을 과다하게 섭취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이후 갈증을 불러 다량의 물을 마시게끔 한다. 인체에 수분이 갑작스럽게 늘면 체내 전해질 농도를 낮추고 혈액량을 증가시켜 심장에 부담을 주므로 국물을 마실 때는 의도적으로라도 섭취량을 조절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