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SK텔레콤, ‘K-UAM 드림팀’ 경상남도와 UAM 사업 MOU 체결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SK텔레콤, ‘K-UAM 드림팀’ 경상남도와 UAM 사업 MOU 체결
  • 조아라 기자
  • 승인 2023.05.23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23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SK텔레콤 UAM 업무협약. [사진=SK텔레콤]

ㅇ..SK텔레콤·한국공항공사·한화시스템·티맵모빌리티가 참여하는 ‘K-UAM 드림팀’ 컨소시엄(이하 드림팀)이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와 남해안 관광 *UAM(도심항공교통)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드림팀은 지난해 9월 제주도, 10월 대구시와의 UAM 사업 협력을 잇따라 발표한 뒤 이번에는 경상남도와 UAM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정부가 추진하는 2025년 UAM 상용화에 속도를 높일 전망이다.

특히 드림팀은 정부가 추진중인 남해안권 관광벨트 사업에 UAM 기반의 교통체계와 사업모델을 적용함으로써 민간 차원의 정부 정책 지원은 물론 남해안 지역의 UAM 산업 기반과 생태계를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남해안 관광 UAM 사업 추진을 위해 ▲SKT는 AI 기반 종합적인 UAM 서비스 운영, UAM 전용 상공 통신망 구축, 美 조비(Joby Aviation)와 기체 도입 ▲한국공항공사는 남해안 관광벨트와 연계한 UAM 버티포트 구축, 항행시설 인프라를 활용한 UAM 교통관리서비스 제공 ▲한화시스템은 UAM 기체개발·운영·제조·유지보수(MRO)와 관광라인 지형 및 해안선에 최적화한 UAM 교통관리 솔루션 공급·서비스 ▲티맵모빌리티는 UAM과 지상교통을 연계한 MaaS(Mobility as a Service) 플랫폼 개발·운영 등을 담당한다. 경상남도는 UAM 운용부지·인프라와 인허가·행정지원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ㅇ..삼성전자가 올해 1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32.1%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경쟁사를 큰 격차로 따돌리고 1위를 수성했다.

22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옴디아가 발표한 1분기 글로벌 TV 시장 데이터에서 삼성전자는 Neo QLEDㆍOLEDㆍ 라이프스타일 TV 등 프리미엄ㆍ초대형 제품들을 앞세워 금액 기준 32.1%의 점유율을 기록, 경쟁사들과 격차를 크게 유지하며 18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 달성을 위한 순조로운 출발을 시작했다.

글로벌로 성장이 점차 확대되는 75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 삼성은 38.8%의 금액 점유율을 기록했다. 프리미엄 TV 최대 시장인 북미와 유럽에서도 각각 52.6%와 60.7%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초대형 TV = 삼성”이라는 공식을 이어 나갔다.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는 98형 신제품을 앞세워 43.9%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독보적 1위를 지켰다.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도 삼성전자는 전년 동기 49.2% 보다 약 10% 포인트 증가한 59.1%의 금액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다.

삼성이 주도하고 있는 QLED 시장의 경우 작년 1분기 대비 13% 증가한 373만 대가 판매되며 전체 TV 시장의 8.0%를 점유했다. 이 중 삼성전자는 215만 대의 QLED를 판매하며 전체 QLED 시장의 57.5%를 차지했다.

네이버웹툰 지상최대공모전. [사진=네이버웹툰]

ㅇ..네이버웹툰이 ‘2023 네이버웹툰 지상최대공모전(이하 지상최대공모전)’을 위해 작품을 모집한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기존 내부심사로만 진행됐던 심사방식을 개편해 독자들의 반응을 포함하여 수상작을 선정할 예정이다. 이는 다양한 취향을 지닌 독자들이 직접 작품을 보고 선택하여 독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양질의 작품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지상최대공모전은 국내 콘텐츠 산업 발전 및 콘텐츠 창작 생태계의 활성화를 목표로 네이버웹툰이 내세우고 있는 공모전으로 글로벌 스토리테크 플랫폼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잠재력 있는 웹툰 창작자와 작품을 직접 발굴한다.

1차 접수는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되며 네이버웹툰의 크리에이터스(CREATOR’S)에 신규 작품 등록 후 1화를 업로드하면 된다. 이후 접수된 작품 중에서 선정된 작품들은 베스트도전으로 승격돼 독자들의 평가를 받게 되며 승격된 작품들은 오는 6월 18일까지 2회 분량의 원고를 추가로 게재하면 접수가 완료된다.

이후 접수가 완료된 작품들 중 창의성, 대중성, 완성도, 독자 반응 등 네이버웹툰 편집부의 내부 심사와 독자 반응을 종합해 오는 7월 20일 수상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웹툰 부문의 상금은 ▲대상(5000만 원, 1편) ▲독자인기상(3000만 원, 1편) ▲최우수상(1000만 원, 1편) ▲우수상(500만 원, 8편)으로 수상작은 네이버웹툰 정식 연재와 매니지먼트 혜택을 받게 된다.

삼성디스플레이 부스. [사진=삼성디스플레이]

ㅇ..삼성디스플레이(대표이사 최주선)가 OLED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차세대 혁신 기술로 세계정보디스플레이학회(Society for Information Display, 이하 SID) '디스플레이 위크(Display Week) 2023'을 찾는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3~25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디스플레이 위크 2023'에 참가, 다양한 차세대 제품을 전시한다고 23일 밝혔다.

특히 올해는 태블릿PC나 노트북의 휴대성을 혁신적으로 끌어올릴 '롤러블 플렉스', 지문 및 혈압 센서를 별도 모듈로 부착하지 않고 패널에 내장해 디스플레이의 새로운 활용성을 제시한 '센서 OLED 디스플레이' 등을 처음으로 공개, 새로운 시장 창출의 원동력이 될 삼성의 OLED 기술력을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디스플레이 위크'는 SID가 매년 북미지역에서 개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디스플레이 전문 행사로 전시회를 비롯해 다양한 심포지엄, 세미나가 열린다.

[사진=아우디 AG]

ㅇ..아우디 AG는 국제 다양성 및 포용성(D&I) 주간을 맞아 개최된 ‘위.투게더(We.Together) 2023’에서 전 세계 직원들을 위해 다양성과 포용에 관한 72가지의 온라인 행사를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다양성이 아우디 브랜드 그룹의 우선순위라는 사실을 뚜렷이 보여줄 뿐만 아니라, 아우디는 EGLCC (유럽 성소수자/LGBTIQ 상공회의소) 및 위커넥트 인터내셔널 (WEConnect International) 네트워크에 가입하여 공급망 내 다양성과 투명성 강화에 힘쓰고 있다.

자비에르 로스(Xavier Ros) 아우디 AG 경영위원회 인사 담당 위원은 “아우디는 다양성이 혁신을 위한 주요한 지렛대라는 걸 알고 있다”라며 “우리는 직원과 회사 모두를 위한 실질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방식으로 다양성과 포용성을 정착시키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아우디는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선택했다. 로스는 “진정한 평등을 보장하고 전반적인 다양성을 강화하려면, 사내 모든 프로세스의 시작부터 D&I를 고려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다양성과 표용성은 아우디 지속가능성 전략의 일부이며, 아우디는 포용적인 문화를 갖춘 기업이 되기 위한 노력으로 이미 다양한 정책을 도입했다.

예를 들어 기업 프로세스 형평성 검토, 구체적인 타깃 그룹에 대한 교육, 젠더 포용적 언어 도입, 멘토링 프로그램, 경영진 직무 분담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또한, 여러 다양성 네트워크를 통해 공동의 관심사를 가진 직원들이 만나 사내 다양성 확대를 위해 협동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이는 아우디가 매력적인 고용주인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하다.

선한영향력가게 업무협약. [사진=KT]

ㅇ..KT가 선한영향력가게(의장 오인태)와 ‘결식아동의 급식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선한영향력가게 찾아주기 앱’ 개발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선한영향력가게는 ‘아이들을 돕는다’는 목표를 가지고 자발적 참여 운동을 펼치고 있는 자영업자 단체다. 선한영향력가게에 참여한 자영업자는 급식카드를 소지하고 있는 결식아동에게 무료로 음식이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단체는 2019년 6월 서울 마포구 ‘진짜파스타’ 오인태 대표가 결식아동에게 파스타를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나서면서 시작됐다. 사연이 알려지며 현재는 회원사가 전국 3,800여 곳에 달하는 단체로 성장했다.

선한영향력가게 의장을 맡은 오 대표는 가정 형편이 어려운 아이들에게 손을 내미는 따뜻한 자영업자는 크게 늘어난 반면, 회원사를 찾는 결식아동은 많지 않다는 점을 아쉬워했다.

KT는 선한영향력가게의 고민에 뜻을 같이 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섰다. 특히 결식아동이 선한영향력가게가 어디에 있는지 알지 못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에 KT 개발 조직에 속한 임직원들이 재능 기부를 통해 ‘선한영향력가게 찾아주기 앱’을 개발하기로 했다. 이 앱은 다음달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기술. [사진=현대차 기아]

ㅇ..현대차∙기아가 샤시캡(Chassis-Cab) 차량의 적재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기술’을 최초로 개발했다고 23일(화) 밝혔다.

현대차∙기아가 독자 개발한 이 기술은 샤시캡 적재함 측면부 도어를 스윙과 슬라이딩 방식으로 모두 개폐 가능하도록 설계돼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편리한 방식을 선택해 물건을 상·하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시중에서 볼 수 있는 소형 트럭의 적재함 측면 도어는 대부분 양쪽으로 밀어 여는 방식만 제공되고 있어 일정 크기 이상의 물건을 하차하기 위해서는 후방 도어를 이용해야만 했다.

게다가 측면 도어는 전·후방 단차로 인해 구조적으로 적재공간 안쪽으로 문이 이동되기 때문에 도어 두께만큼 내부공간의 손실이 발생한다.

현대차∙기아가 개발한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기술’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해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옆면 두 개의 문을 필요에 따라 슬라이딩으로도, 스윙으로도 열 수 있도록 해 평소에는 슬라이딩 도어를 이용하다가 큰 물건을 싣거나 내릴 때에는 스윙 도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U+비즈마켓. [사진=LG유플러스]

ㅇ..LG유플러스는 기업 솔루션 통합 판매 포털 'U+비즈마켓'(이하 비즈마켓)에 입점해 있는 분야별 1등 솔루션을 특가로 제공하는 릴레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비즈마켓은 현재까지 60여 개의 제휴사 솔루션 라인업을 구축, 기업고객이 손쉽게 문의하고 가입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비즈마켓은 솔루션 범위를 업무용 솔루션 외에도 임직원 복지·자기계발 등 중소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중소기업 고객들이 각자의 경영 환경에 꼭 맞는 솔루션을 찾을 수 있도록 소개하는 기회가 필요하다고 판단, 이번 릴레이 특가 프로모션을 기획했다. LG유플러스는 전자계약 서비스, P2P 금융 플랫폼 등 각 솔루션 분야의 1위 사업자들과 협업해 단독 특가를 제공, 기업 고객이 품질이 보장된 상품을 비용 부담 없이 경험해볼 수 있도록 했다.

이번 행사의 첫 시작으로 LG유플러스는 국내 1위 전자계약 서비스업체 '모두싸인(대표 이영준)'과 프로모션을 최근 시작했다. 모두싸인은 계약 이해관계자들이 이메일·카카오톡을 통해 서류를 주고받으며 계약서 작성부터 체결·보관·관리까지 가능한 올인원 솔루션이다. 대기업부터 개인사업자까지, 약 22만 개에 달하는 기업이 모두싸인을 통해 계약 프로세스를 5분 만에 처리하고 있다.

하만 카오디오 어쿠스틱 시스템 엔지니어링 교류 세션. [사진=하만]

ㅇ..자동차, 소비자 및 기업 고객을 위해 최고의 연결 기술을 공급하고 있는 하만 인터내셔널 코리아(HARMAN International Korea)는 5월 22일(월)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하만 코리아 RnD 센터의 카랩에서 한국을 방문 중인 미국 벨몬트 대학(Belmont University) 엔터테인먼트 & 뮤직 비즈니스 학과(Mike Curb College of Entertainment & Music Business) 대학생들과 ‘하만 카오디오 어쿠스틱 시스템 엔지니어링 교류 세션(Harman Car Audio Acoustic Systems Engineering Exchange Session)’을 가졌다.

이번 교류 세션은 한국의 뮤직,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얻고자 한국을 방문하는 벨몬트 대학의 엔터테인먼트 & 뮤직 비즈니스 학과 요청으로 기획되었다.

하만 카오디오 어쿠스틱 시스템 엔지니어링 교류 세션은 프레젠테이션, 하만의 카오디오 어쿠스틱 시스템 엔지니어링 체험, 질의응답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프레젠테이션에서는 음향,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세계적인 기업 하만 및 하만의 다양한 브랜드, 카오디오 어쿠스틱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 및 업무 분야, 팀 소개가 진행되었고, 하만의 카오디오 어쿠스틱 시스템 엔지니어링 체험에서는 하만카돈 브랜드를 사례로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하만카돈 어쿠스틱이 적용된 차량 체험, 차량 내 어쿠스틱 측정(전기적, 마이크적)을 통해 어쿠스틱의 적용 전후를 비교하는 음향 시연, 하만카돈 홈 시네마, 블루투스 스피커, 헤드폰 등의 하만의 라이프스타일 제품과 차량 내 적용된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의 음향을 비교해 보는 다양한 시연 및 체험들이 이루어졌다.

앱특가. [사진=티웨이항공]

ㅇ..티웨이항공이 스마트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 티웨이항공은 보다 손쉬운 항공권 예약을 위한 앱(APP) 이용 증가에 따라 ‘국제선 APP 전용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

해당 이벤트 참여는 티웨이항공 모바일 앱(APP)을 실행 후 할인코드 ‘앱특가’를 적으면 즉시 5% 할인(왕복/편도 가능)이 적용된 금액으로 항공권 조회가 가능하다.

또한 노선별 할인도 이용 가능하다.

편도 총액기준 △일본 노선(후쿠오카, 오사카, 오키나와, 구마모토) 7만5,810원부터 구매가 가능하며 △태국 노선(방콕 수완나폼, 방콕 돈므앙) 10만8,970원~ △베트남 노선(다낭, 호찌민, 나트랑) 9만2,000원~ △필리핀(세부, 보라카이) 10만2,000원~ △대만(가오슝, 타이베이) 7만205원~ △호주(시드니) 39만3,509원~ △괌/사이판 14만560원~ △싱가포르 15만6,370원~ △몽골(울란바타르) 21만4,577원부터 시작되는 앱 특가 금액으로 예약이 가능하다.

또한 신규 가입 시 2만원 할인 쿠폰과 제휴사 카드를 통한 할인 등도 가능하다.

이번 이벤트를 통한 항공권 탑승 기간은 8월31일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티웨이항공 모바일 앱(APP)에서 확인 및 이용할 수 있다.

그랜드 투어러(GT) 라인인 DB 시리즈. [사진=애스턴마틴]

ㅇ..영국 럭셔리 스포츠카 브랜드 애스턴마틴이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그랜드 투어러(GT) 라인인 DB 시리즈의 신규 모델 티저 사진을 공개했다.

올해는 전설적인 DB 시리즈의 출시 75주년이자 애스턴마틴의 상징과도 같은 DB5가 출시된 지 60주년이 되는 해이다. 애스턴마틴은 이번 신규 모델에 대해 “단순한 GT가 아니다. ’그랜드’라는 단어로는 충분하지 못할 것”이라며, 그랜드 투어러라는 범주에서 벗어나 DB 시리즈의 새로운 세대를 시작할 기념비적인 차량이 될 것임을 예고했다.

또한, “‘고성능’과 ‘울트라 럭셔리’라는 핵심 가치로 축약될 애스턴마틴 스포츠카의 차세대 모델들은 뛰어난 성능과 정확한 드라이빙 다이내믹스, 완벽하게 녹아 드는 첨단 기술을 오랜 기간 동안 인정받아 온 우아한 스타일과 완벽한 장인정신으로 담아낼 것”이라며 “새로운 세대의 문을 열 이번 신규 모델은 애스턴마틴이 펼칠 미래를 보여주는 예시가 될 것이다”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에 앞선 지난 3월에는 신규 모델로 추정되는 차량이 독일 뉘르부르크링(Nurburgring) 트랙에서 위장막을 두르고 테스트 중인 영상이 유출돼, 성능과 디자인에 대한 차량 애호가들의 추측과 관심을 자아내기도 했다. 애스턴마틴 신규 DB 차량은 오는 5월 24일 (현지시각) 정식 공개될 예정이다.

조아라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