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날, 미래 모빌리티 비전 제시...“특별법 제정·인력양성 등 풀어야 할 과제 많아”
상태바
자동차의 날, 미래 모빌리티 비전 제시...“특별법 제정·인력양성 등 풀어야 할 과제 많아”
  • 박시하 기자
  • 승인 2023.05.11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산업, 무역수지 1위 기록하며 국가경제 성장 견인
-전기차 전환을 위해 정부의 재정적 지원과 인력양성 중요
-정부의 '미래차 글로벌 3강' 비전 및 적극적 지원 환영
협회명 변경된 로고[사진=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협회명 변경후 새로운 로고[사진=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 향후 주요 과제로 꼽히는 전동화 전환을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재정적 지원과 인력 충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11일 <녹색경제신문>의 취재에 따르면 강남훈 모빌리티산업협회 회장은 산업의 발전을 위한 조건으로 제도적 지원·인재양성·공급망 다변화·노동의 유연화 등을 제시했고, 협회 차원에서 미래차 대전환과 모빌리티 혁명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강 회장은 기념사에서 “우리 자동차산업은 올해 1분기 기준 수출액 1위, 무역수지 1위를 기록하는 등 국가경제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면서, “자동차산업은 지난 100여년간의 근간을 뒤흔드는 대변혁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전동화가 가속화 되고,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UAM) 등 새로운 이동수단 출현으로 기존 산업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모빌리티 산업으로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면서, “우리업계도 지난 4월 11일 기아 화성공장을 시작으로 울산공장 등 국내 전기차 전용공장을 순차적으로 착공하는 대규모 투자를 본격화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강 회장은 이러한 성장세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과제들을 해결해야 한다고 전했다. 

먼저,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부품전환기업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강 회장은 미래차지원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해 체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어, 미래차 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가 약속한 미래차 융복합 인력을 양성할 것을 주문했다.  정부는 올해 미래차 인력 3700명 양성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3만여 명의 인재를 키워낸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는 2027년까지 1053억원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전기차와 SDV 체계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공급망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핵심부품과 광물, 차량용 반도체·센서류 등의 주요 기술을 내재화하고 공급처를 다변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배터리 내재화 문제와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 생산에 차질이 있었던 점을 염두한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노동 유연성을 제고해 다양한 근로형태를 허용하고 연장근로 운영을 주 단위에서 월 단위 이상으로 개선할 것을 요청했다. 산업 특성상 요구되는 생산량이 일정하지 않고, 협력사의 수급 문제도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인력 운영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한편, 강 회장은 “산업변혁기에 정부가 ‘미래차 글로벌 3강’ 비전을 제시하고 전기차 등 미래형 이동수단을 국가전략기술에 포함하여 투자 세액공제를 대폭 확대하는 등 정책적 지원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면서 업계를 대표해 감사인사를 전했다.

박시하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