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아이들 잘 살 수 있는 환경" 당부하자 삼성전자 임직원 5월 '나눔 캠페인' 펼쳐
상태바
이재용 "아이들 잘 살 수 있는 환경" 당부하자 삼성전자 임직원 5월 '나눔 캠페인' 펼쳐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3.05.02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재용, 3월 구미사업장 직원 간담회서 익명 기부 등 이유 밝혀
..."외국인 노동자와 아이들 모두 함께 잘 살 수 있는 환경 마련되길"
... "봉사에 적극 참여하고 싶은데 얼굴이 알려진 탓에 쉽지가 않다"
- 위기가정 아동 20명 집중 후원...국내외 사업장 나눔키오스크 59대

이재용 회장이 '기부'에 진심인 것이 밝혀지자 삼성전자 임직원들이 5월 '나눔의 달' 캠페인에 돌입했다. 

이재용 회장은 지난 3월 7일 경북 구미 삼성전자 스마트시티(구미사업장) 직원들과 간담회 자리에서 "봉사에 적극 참여하고 싶은데 얼굴이 알려진 탓에 쉽지가 않다"며 "여기저기 익명으로 기부를 많이 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빼놓지 않고 기부를 챙기는 곳이 외국인 노동자 단체"라며 "외국인 노동자와 아이들 모두 함께 잘 살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당시 이재용 회장은 나눔 키오스크 기부 등 사회공헌 활동을 하는 직원 9명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재용 회장은 "스마트시티의 기부왕과 봉사왕이 한자리에 모였다"며 참석자들에게 말을 건네 부드러운 분위기로 유도하기도 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워킹맘과 간담회를 갖는 모습[자료 사진]

나눔 키오스크는 삼성전자 내 식당과 로비 등에 설치돼 사원증을 키오스크에 대면 한번에 1000원씩 기부할 수 있는 기기다. 나눔 키오스크는 지난 2015년 구미 스타트시티에서 시작해 현재는 수원 디지털시티 등 국내 사업장은 물론 미국, 중국, 인도, 베트남, 태국 등 해외 사업장으로 확대됐다.

2일 삼성전자는 이재용 회장의 '나눔 정신'을 이어받아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한 달간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나눔의 달'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임직원들은 사업장 내 '나눔키오스크'와 캠페인 기간 중 특별히 개설되는 '온라인 나눔키오스크'를 통해 아동 20명을 5월 한 달간 집중적으로 후원한다. 

'나눔의 달' 캠페인은 올해 처음 실시한다. 삼성전자 임직원의 '일상의 기부' 플랫폼이 된 나눔키오스크 기부를 더욱 활성화하고 우리 사회에 개인기부 문화를 확산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나눔키오스크는 평소 각 지역 사업장별로 서로 다른 한 아동의 사연이 소개되고, 목표 기부액이 모아지면 다음 아동을 위한 모금이 시작된다.

'나눔의 달' 캠페인 기간 중에는 삼성전자 전국 사업장의 나눔 키오스크에서 동일한 1명의 아동을 하루씩 소개해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아동의 사연은 사내 인트라넷에도 소개되고, 사무실에서도 사내 메신저를 활용해 손쉽게 기부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5월 한 달간 후원할 대상으로 희귀난치병, 중증장애를 앓고 있거나 미혼모·한부모 가족, 다문화 가족 중 어려움을 겪고 있어 시급하게 지원이 필요한 아동을 굿네이버스,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선정했다.

삼성전자는 현재 국내 35대, 해외 24대 등 총 59대의 나눔 키오스크를 운영 중이다. 8년간 국내 나눔키오스크를 통해 모금된 26억4000만원은 도움이 필요한 아동 580명에게 전달됐다.

'일상의 기부' 문화는 삼성전자를 넘어 삼성 관계사로도 확산됐다. 현재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14개 삼성 관계사들이 나눔키오스크 30대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관계사들의 나눔키오스크를 모두 합치면 총 89대다.

삼성전자 직원들이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에 마련된 '나눔키오스크'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 제공 삼성전자]
삼성전자 직원들이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에 마련된 '나눔키오스크'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 제공 삼성전자]

삼성 임직원들은 나눔키오스크 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기부와 봉사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삼성은 월 급여에서 일정 금액을 정기적으로 기부하는 '기부 약정'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매년 말 본인이 회사의 CSR(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 중 기부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직접 선택하고 원하는 금액을 입력하면 매월 급여에서 자동으로 기부금이 전달되는 방식이다.

삼성 임직원들은 ▲삼성청년SW아카데미(SSAFY) ▲삼성희망디딤돌 ▲삼성드림클래스 ▲삼성주니어SW아카데미 ▲푸른코끼리 중 기부할 프로그램을 고를 수 있다.

삼성전자 구미사업장 직원들이 5월 나눔의 달을 맞아 사원증을 대면 1000원씩 기부할 수 있는 나눔키오스크를 통해 기부에 동참하고 있다

삼성은 기업이 임직원 기부금과 동일한 금액의 '1대1 매칭금액'을 해당 CSR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매칭 그랜트'도 운영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임직원들이 매년 약 120억원의 기부금을 기부하고 있는데, 회사도 같은 금액을 보태 총 240억원을 청년실업과 양극화 같은 사회적 난제 해결을 위한 CSR에 지원하고 있다.

삼성 임직원들은 금전적 기부 외에도 본인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재능 기부'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임직원들이 멘토로 참여해 고민을 함께 나누고, 꿈을 찾아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청년들에게 소프트웨어 무상 교육을 제공하는 SSAFY에는 지난해 약 90명의 삼성 임직원들이 멘토로 참여했다. 여기엔 SSAFY 출신으로 삼성에 입사한 직원 12명이 다시 멘토로 참여, 교육생들의 성장을 돕는다.

삼성전자는 올해부터 더 많은 임직원들이 재능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난해 사전 신청 접수를 받아 각 CSR 일정에 맞춰 임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크라운제과와 함께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아이 라이크(LIKE) 제트 봇 AI’ 캠페인을 진행한다.

삼성전자는 로봇청소기 2023년형 '비스포크 제트 봇 AI'에 탑재된 '우리 아이 마중 기능'과 연계해 '안전한 하굣길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삼성전자가 크라운제과와 함께 어린이들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진행하는 ‘아이 라이크 제트봇 AI’ 캠페인을 삼성전자 모델들이 선보이고 있다. 삼성전자·크라운제과는 어린이들의 안전한 귀가를 도울 수 있도록 책가방 겉면을 감쌀 수 있는 ‘스쿨존 가방 안전커버’를 제작했다
삼성전자가 크라운제과와 함께 어린이들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진행하는 '아이 라이크 제트봇 AI' 캠페인에 나섰다. 삼성전자·크라운제과는 어린이들의 안전한 귀가를 도울 수 있도록 책가방 겉면을 감쌀 수 있는 '스쿨존 가방 안전커버'를 제작했다

제트 봇 AI는 사람 인식 기능이 탑재돼 부모가 외부에 있을 때 제트 봇 AI가 사람을 인식해 촬영한 영상으로 자녀의 귀가를 확인할 수 있다. 사전에 녹음한 메시지를 아이에게 전달할 수도 있다.

삼성전자와 크라운제과는 어린이의 안전한 귀가를 돕도록 책가방 겉면을 감쌀 수 있는 ‘스쿨존 가방 안전커버’도 제작했다. 크라운제과의 한정판 과자 패키지 구매 시 증정한다.

김성욱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앞으로도 제트 봇 AI의 기능과 연계해 다양하고 의미 있는 협업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