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롯데도 유튜브 예능한다"... 롯데지주, '브렌디드 콘텐츠' 차별화 나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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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롯데도 유튜브 예능한다"... 롯데지주, '브렌디드 콘텐츠' 차별화 나서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4.30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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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가 유튜브 예능 '승진왕' 첫 방송을 공개하고, 브랜디드 콘텐츠 차별화에 나섰습니다. 서은광이 출연하는 예능 프로그램 ‘승진왕’은 유튜브 채널 ‘롯데 LOTTE’에서 볼 수 있는데요. 서은광이 인턴으로 시작해, 실제 직원 업무를 수행하며 직급을 한 단계씩 승진하는 스토리를 담았다고 합니다. 

한편 스타벅스가 ‘별다방 클래스’라는 이름으로 3년 만에 대고객 커피세미나를 재개합니다. 전국 163개 매장에서 ‘별다방 클래스’를 통해 나만의 맞춤 커피를 발견하고, 커피 기구 추출을 직접 체험하는 등 다양한 커피클래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풀무원 디자인밀이 개인 맞춤 정기구독형 칼로리 조절식 ‘300Meal’의 신메뉴로 여름 제철 채소 초당옥수수를 활용한 메뉴를 새롭게 선보이는 등 4월의 마지막 날인 오늘(30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롯데 유튜브 예능 ‘승진왕’ 포스터.[사진=롯데지주]
롯데 유튜브 예능 ‘승진왕’ 포스터.[사진=롯데지주]

○.. 롯데는 지난 4월 28일 유튜브 채널 ‘롯데 LOTTE’에서 아이돌 비투비 멤버 서은광이 출연하는 예능 프로그램 ‘승진왕’ 첫 방송을 공개했다.

‘승진왕’은 아이돌 비투비 서은광이 롯데 계열사를 직접 방문해 다양한 직무를 체험하는 웹예능 콘텐츠다. 출연자인 서은광이 인턴으로 시작해, 실제 직원 업무를 수행하며 직급을 한 단계씩 승진하는 스토리를 담았다. 대중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숨겨진 직무 소개부터, 롯데 계열사 내 데이터 입력 달인, 업무 보고 달인 등을 만나 직장 생활에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제공한다.

롯데는 승진왕 롯데월드 편을 시작으로 롯데자이언츠, 롯데호텔 등 6개 계열사의 직무 체험기를 매월 한 편씩 선보일 예정이다.

첫 번째 에피소드인 롯데월드 편에서는 놀이기구를 관리하고 운영하는 어트랙션서비스팀의 직무를 체험한다. 롯데월드 인턴이 된 서은광이 롯데월드 방문객들과 깜짝 소통하며, 롯데월드 내 직원들만 들어갈 수 있는 은밀한 장소를 보여준다. 또한 서은광은 28년차 팀장에게 승진 비결을 물으며 과감한 입담으로 재미를 더했다.

제작을 맡은 오오티비는 워크맨, 네고왕 등을 연달아 히트시키며 화제를 일으킨 원년 제작진이 설립한 신규 제작사다. 현재 오오티비가 제작하고 있는 유튜브 콘텐츠 ‘전과자’ 역시 평균 조회 수 251만뷰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롯데는 오오티비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디드 콘텐츠 차별화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롯데는 승진왕 론칭을 기념해 유튜브 채널 ‘롯데 LOTTE’에서 구독 이벤트를 진행한다. 유튜브 커뮤니티 질문에 댓글을 남기는 ‘게스후(GUESS WHO) 선공개 이벤트’와 본편 시청 후 인증을 남기는 ‘승진 응원 이벤트’를 준비했다. 5월 4일까지 롯데 유튜브 채널에서 참여 가능하며, 추첨을 통해 커피 모바일 쿠폰 등 경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약 3년만에 고객 대상 커피세미나를 재개하며, 보다 특별한 스타벅스 커피 경험을 선보인다.

스타벅스 커피세미나는 스타벅스에서 제공하는 커피 소개 및 커피 추출 실습, 커피와 푸드 페어링 등 다양한 스타벅스 경험을 제공하는 고객 참여 행사다. 지난 2004년부터 2019년까지 스타벅스 전국 매장에서 꾸준히 진행해 오다가, 지난 2020년부터 올 초까지 코로나19로 인해 잠정 중단해 온 바 있다.

스타벅스는 올해부터 재개되는 대고객 커피 세미나를 보다 친근하고, 더욱 특별하게 제공해 드린다는 의미를 담아 ‘별다방 클래스’라는 이름으로 재단장하고, 고객들을 찾아간다. 

우선 이번 스타벅스 ‘별다방 클래스’는 오는 5월 30일부터 6월 10일까지 서울, 경기, 부산, 광주, 대구, 대전, 강원 등 전국 스타벅스 163개의 거점 매장에서 진행된다. 이 기간 동안 고객들은 스타벅스 매장에서 스타벅스 커피 테이스팅, 커피 추출 방법 실습, 나만의 맞춤 커피 찾기, 커피 퀴즈를 통한 선물 증정 등 다양한 ‘별다방 클래스’를 경험할 수 있다.

‘별다방 클래스’ 진행은 스타벅스 최고의 커피 전문가인 커피앰버서더와 지역을 대표하는 스타벅스 DCM(District Coffee Master)들이 맡게 된다. 스타벅스 DCM은 커피 추출부터 감별 및 커피 테이스팅, 커피 스토리텔링 등 스타벅스의 전문적인 커피 테스트 과정을 통과한 스타벅스 커피전문가들이다. 약 2만3000여 명의 스타벅스 파트너들 중 현재 160여 명이 스타벅스 파트너들이 지역을 대표하는 스타벅스 DCM으로 활동 중이다. 

스타벅스 코리아 1호점인 이대R점에서는 2023년 스타벅스 커피앰배서더컵 우승자인 장광열 커피앰배서더가 진행하는 특별한 ‘별다방 클래스’를 만나볼 수 있는 등, 스타벅스는 이번 ‘별다방 클래스’를 통해 고객들이 커피를 더욱 쉽게 이해하고 보다 친숙해질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별다방 클래스’ 참가 신청은 5월 3일부터 5월 14일까지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로 여름 시즌 신규 출시 원두인 웨스트 자바 프리앙안 250g과 케냐 키린야가 250g 중 1종 이상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웨스트 자바 프리앙안 250g은 부드럽고 달콤한 바닐라 빈과 새콤달콤한 청매실과 같은 산뜻함의 복합적인 풍미를 가진 인도네시아산 원두며, 케냐 키린야가 250g은 과일처럼 달콤한 산미와 감칠맛이 가득한 풍미를 지닌 아프리카 케냐산 원두다. 해당 원두를 구매하고 ‘별다방 클래스’ 신청을 원하는 고객은 오는 5월 16일부터 23일까지 스타벅스 APP에서 참석 희망 매장 1개점을 선정해 선착순으로 참가 신청을 할 수 있다.

‘별다방 클래스’는 올 하반기에도 다시 한번 진행되며, 올해에만 총 326회의 세미나를 통해 약 6500여 명의 고객을 만날 예정이다.

○.. 풀무원 디자인밀이 개인 맞춤 정기구독형 칼로리 조절식 ‘300Meal’의 신메뉴로 여름 제철 채소 초당옥수수를 활용한 메뉴 2종을 새롭게 선보인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의 생애·생활주기 맞춤 식단 구독 서비스 ‘디자인밀’은 평균 300㎉ 내외로 건강 식단을 가볍게 챙길 수 있는 칼로리 조절식 ‘300Meal’의 신메뉴 ‘초당옥수수 닭가슴살 샐러드’, ‘초당옥수수 오리 덮밥’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신메뉴는 여름철 대표 채소 초당옥수수의 톡톡 터지는 식감을 살려 특색 있게 구성했다. 초당옥수수는 일반 옥수수보다 당분이 높지만 칼로리는 낮고, 풍부한 섬유질과 수분을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초당옥수수 닭가슴살 샐러드’는 부드러운 훈제 닭가슴살에 달콤하고 톡톡 터지는 초당옥수수와 바삭한 옥수수 크런치를 더해 씹는 식감이 일품이다. 상큼한 맛의 와인발사믹 드레싱이 다양한 토핑과 조화롭게 어우러져 입맛을 돋운다.

‘초당옥수수 오리 덮밥’은 포만감을 높이는 찰보리 밥에 크림소스와 그라노파나노 치즈 소스를 더해 마치 고급스러운 리조또에서 맛보는 듯한 고소함을 입안 가득 맛볼 수 있다. 오븐에 구워 기름기를 빼 담백한 훈제오리칩과 고소한 통마늘 구이로 한층 풍부한 풍미를 즐길 수 있다. 

풀무원 디자인밀은 이와 함께 신메뉴 론칭 기념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5월 7일까지 귀여운 ‘옥수수 파우치’를 증정하는 퀴즈 이벤트, ‘300샐러드Meal’과 ‘300라이스Meal’ 쇼핑 지원 할인쿠폰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풀무원 디자인밀’ 사이트 또는 공식 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풀무원 FI(Food Innovation)사업부 김찬수 PM(Product Manager)은 “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건강하고 칼로리 부담 없는 식단을 원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칼로리 조절식을 건강하고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제철 채소인 초당옥수수를 활용한 메뉴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철 채소∙재료를 적극 활용한 제품을 선보여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풀무원 디자인밀의 대표 제품군인 ‘300Meal’은 풀무원의 영양 설계 전문성을 바탕으로 신선한 제철 채소와 단백질 위주의 토핑을 한 번에 담아 가벼운 건강식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300Meal은 신선 채소를 푸짐하게 곁들여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식사 대용 요리형 샐러드 ‘300샐러드Meal’과 다양한 곡물을 곁들여 포만감을 높인 ‘300라이스Meal’을 선보이고 있다. 

제품은 ‘디자인밀’ 홈페이지와 전용 모바일 앱을 통해 정기구독 형태로 만나볼 수 있다. 더불어 제품은 매일 새벽 전용 보랭 가방에 담겨 냉장 배송돼 집과 사무실 등 어디에서든 편리하게 식단을 관리할 수 있다.

○.. 라이프스타일 프래그런스 브랜드 ‘테일러센츠(taylor scents)’가 올리브영 입점으로 본격 유통망 확장에 나선다. 올리브영 명동 플래그십, 신강남점, 홍대중앙점 등 주요 매장 뿐 아니라 올리브영 모바일 앱에서도 테일러센츠 구매가 가능하다.

올리브영 매장에서는 4월 21일부터 테일러센츠의 시그니처 상품인 ‘카빙 디퓨저’와 ‘비건 디퓨저’를 판매 중이며 5월 1일 부터는 입점 기념 특별가로 선보인다. ‘카빙 디퓨저’는 숲속에 있는 듯한 느낌을 연상시키는 가든 브리즈향과 시원한 물의 향이 인상적인 로투스힐향으로 구성된 상품이다. 또한 ‘비건 디퓨저’는 비건 인증 기준을 모두 통과하고 프랑스 그라스 소재의 향료를 더한 프리미엄 디퓨저다.

올리브영 앱에서도 약 30종류의 테일러센츠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대표 아이템 디퓨저부터 핸드크림 등 다채로운 상품들이 준비됐다. 특히 ‘카빙 디퓨저’와 ‘비건 디퓨저’는 당일 배송 서비스 ‘오늘드림’으로도 주문 가능해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 오늘드림 주문 가능 여부는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후 테일러센츠는 더욱 많은 상품들로 올리브영 내 입점 상품들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테일러센츠는 향(香) 기반 프리미엄 브랜드다. 향 전문가들이 엄선한 재료와 고유의 레시피로 섬세하게 블렌딩된 상품들을 통해 자신만의 고급스러운 향을 향유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로 메인 아이템 디퓨저를 필두로 향수, 룸 스프레이 등 향 카테고리와 핸드/바디라인 등 뷰티 포트폴리오 까지를 갖춘 테일러센츠는 지난 2020년 초 론칭 후 누적 주문금액 200억원을 돌파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향에 민감한 백화점, 호텔 등과의 협업으로 현대적이고 세련된 브랜드 상품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테일러센츠 상품개발 관계자는 “테일러센츠가 올리브영 주요 매장 및 모바일 앱에 입점해 고객 접점을 확대한다”라며 “올리브영 입점을 통한 판로 확대에서 더 나아가 앞으로도 프리미엄 향 시장에서의 브랜드 입지를 넓혀갈 것”이라고 말했다.

○.. SSG닷컴이 가정의 달을 맞아 오는 1일부터 5일까지 ‘MAY 쇼핑 페스타’를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선물하기 좋은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 상품과 브랜드를 중심으로 총 500억원에 달하는 물량을 준비했다.

먼저, 선물 받는 사람 유형에 따른 추천 상품을 제안한다. 가족, 소중한 사람, 나를 위한 기프트 등 세 가지 테마로 준비했다.

가족을 위한 선물은 가전, 유아동, 리빙/가구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추렸다. 삶의 질을 높여줄 ‘삼성전자‘, ‘LG전자’의 가전제품과 ‘스토케’ 휴대용 유모차, ‘자코모’ 소파가 대표 상품이다. 가족으로 자리매김한 반려동물을 위한 상품까지 준비했다.

소중한 사람을 위한 선물로는 ‘스몰 럭셔리’ 트렌드에 부합하는 뷰티, 잡화와 명품, 패션 상품을 엄선했다. 뷰티에서는 ‘에스티 로더’ 갈색병을, 잡화에서는 ‘골든듀’, ‘스톤헨지’ 등의 쥬얼리를 추천한다. ‘온앤온’ 세레모니 웨어 단독 상품과, ‘캐치패션’ 인기 명품 의류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나를 위한 선물은 일상 속에서 즐겁게 건강을 챙기는 ‘헬시 플레저’ 트렌드를 고려해 준비했다. ‘뉴발란스’ 등의 스포츠 상품, ‘데카트론’ 캠핑 용품과 홍삼,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을 제안한다. ‘신세계푸드’의 베이커리 선물세트도 선보인다.

인기 브랜드를 망라한 ‘브랜드 대전’도 함께 진행한다. 하루 2개 브랜드를 선정해 특별한 혜택과 함께 선보인다. ‘애플’, ‘나이키’, ‘시몬스’, ‘조 말론 런던’이 대표 브랜드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 기념일별 추천 브랜드도 제안한다.

행사 기간 쓱닷컴은 모든 고객에게 15%, 12% 상품 할인쿠폰을 각각 세 장씩 제공한다. 매일 오전 9시에는 8% 장바구니 쿠폰을 선착순 발급한다. 첫 구매 고객에게는 12% 장바구니 쿠폰을 추가로 준다. 행사카드 결제 시 청구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는 한정수량 특가 ‘타임딜’을 연다. 매일 4가지씩 총 20가지 상품을 선보인다. ‘나귀사’ 샌들, ‘소노펫 비발디 파크’ 반려견 동반 패키지, ‘일룸’ 아동용 가구 등을 대표 상품으로 준비했다.

자체 라이브커머스 채널 ‘쓱라이브(SSG.LIVE)’에서는 가정의 달 특집 방송을 총 8회에 걸쳐 선보인다. 첫날인 1일 오후 8시에는 ‘가정의 달 골드위크’를 테마로 카네이션 골드바와 뱃지 등을 할인 판매한다. 이 기간 ‘LG전자’ 프라엘, ‘헤라’ 화장품, ‘삼성전자’ 노트북과 태블릿 방송도 진행된다.

이재은 SSG닷컴 영업마케팅팀장은 “가정의 달 기념일 선물을 고민하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인기 기프트를 중심으로 행사를 준비했다”며 “비대면 ‘선물하기’를 활용해 간편하게 마음을 전해보는 것도 추천한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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