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보험, 보장영역 넓힌 맞춤식상품 '봇물'···건조한 날씨에 화재위험 대비 필요성↑
상태바
주택보험, 보장영역 넓힌 맞춤식상품 '봇물'···건조한 날씨에 화재위험 대비 필요성↑
  • 윤덕제 기자
  • 승인 2023.04.27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보험업계, 고객 피해 최소화 및 평안한 생활 환경 조성 위한 맞춤형 상품 선봬
- 주택 개념이 단순 주거공간에서 여가, 업무 등 다양한 역할의 생활공간으로 확장
- 다양한 고객 수요에 맞춰 맞춤형 주택보험 상품 개발 활발
[제공=악사손보, 에이스손보, DB손보]

 

최근 계속된 매마른 날씨로 화재사고 위험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가정 안팎에서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상황을 보장하는 주택보험 상품이 주목받고 있다. 단순 주거공간의 차원을 넘어 편안한 생활 환경 조성을 위해 보험의 보장 영역도 확장되는 추세다.

27일 손보사 한 관계자는 "과거 단순 주거공간이었던 집이 이제는 주거와 여가, 업무 등 다양한 역할의 생활공간으로 확장되면서 가정생활 보장 보험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며 "최근 가정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진 만큼 가정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에 대해 맞춤식 보상이 가능한 보험상품 개발이 활발하다"고 설명했다.

최근 손해보험사들은 화재, 누수 등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손해와 주택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보장하는 보험상품 마케팅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특히 최근처럼 변덕스러운 날씨로 강한 바람이 지속되고, 건조한 날씨가 나타나는 봄철은 이사 성수기와 맞물려 화재나 누수, 전기사고 등 안전사고가 발생될 우려가 높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전국 곳곳에서 수일간 산불이 이어졌고, 주택 및 공사장 등에서도 크고 작은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가스안전공사가 최근 5년간 가스사고를 분석한 결과, 가스배관 막음조치 미비로 인한 사고 중 절반 이상이 주택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본격 이사철이 다가오는 시기인 만큼 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보험업계에서도 가정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을 종합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보장영역을 넓힌 상품에 주목하고 있다.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악사(AXA)손해보험은 안전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한 보장 혜택을 제공하는 (무)AXA생활안심종합보험을 판매 중이다. 특히 이 상품은 본격적으로 봄철 이사·혼수 성수기에 접어듦과 동시에, 최근 연이어 일어난 화재 사고 등 자연재난으로 인한 지역 기반시설 및 주거지역의 피해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해당 상품은 ▲화재손해(실손보상) ▲지진손해(비례보상) ▲전기손해(비례보상) ▲붕괴침강및사태손해(실손보상) ▲도난손해(일반가재) ▲풍수재손해(특수건물, 실손보상) 등 특약을 제공해 예기치 못한 다양한 상황에서의 재난 피해와 손해를 폭넓게 보장하는 것이 핵심이다. 여기에 실생활에 유용한 TV,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의 수리 비용에 대해 보장하는 특약도 제공한다.  

악사손보 관계자는 "이사철 주택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위험을 보장하는 등 안전하고 편안한 보금자리 조성을 위한 주택보험 상품을 설계했다"며 "다양한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이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맞춤형 보험상품을 계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DB손해보험의 '나에게 맞춘 생활종합보험'도 고객 눈길을 끌고 있다는 평가다. 지난 1월에 출시된 이 상품은 주거생활 보장 외에도 레저 보장, 운전자 보장 등 고객의 다양한 생활 방식에 맞춰 구성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생활밀착형 상품이다.여기에 반려동물 양육 가구 비율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를 반영해 반려견 보장까지 가능하도록 했다.

'나에게 맞춘 생활종합보험' 상품은 주거생활 보장 측면을 강화해 주택 임시 거주비 보장 사유를 화재뿐만 아니라 태풍, 침수, 지진 등 자연재해까지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이밖에 생활용품 14종 고장 수리 비용을 보장하고, 층간 소음에 따른 정신적 피해 보상 외에 이사 비용까지 보장하는 담보를 추가했다.

에이스손해보험은 지난 3월 주택화재 종합 패키지 보험인 'Chubb 우리집 무사고 할인보험'과 'Chubb 홈가드보험'의 보장혜택을 강화해 개정 출시하기도 했다. 

'Chubb 우리집 무사고 할인보험'은 보험 계약일로부터 1년 무사고 시 이후 1년간 보험료의 10%를 할인받도록 한 것이 큰 특징이다. 또한 'Chubb 홈가드보험'은 주택화재 담보에 더해 운전자 특화 담보‧골절 등 기타 상해 담보까지 동시 가입이 가능하다. 두 상품은 화재, 붕괴, 산사태, 풍수해뿐만 아니라 지진으로 발생한 건물 및 일반가재 손해를 보장하며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배상책임 담보도 특약으로 보장한다.

윤덕제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