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멈춰야”...쿠팡, 민노총 택배노조에 법적 대응 ‘엄포’
상태바
“가짜뉴스 멈춰야”...쿠팡, 민노총 택배노조에 법적 대응 ‘엄포’
  • 서영광 기자
  • 승인 2023.04.24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배노조, "노동자 권익 침해 받았다"
CLS, "허위주장 멈춰야"...택배노조에 법적 조치 예고

쿠팡의 물류 자회사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산하 택배노조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택배노조의 부당해고 등 피해 주장에 대해 CLS는 “허위주장”이라며 법적 조치하겠다고 밝힌 것.

양측의 팽팽한 대립에 법적 다툼이 예고되면서 갈등이 장기전으로 번지고 있는 양상이다.

쿠팡의 프레시백 세척 장면 [사진=쿠팡]
쿠팡의 프레시백 세척 장면 [사진=쿠팡]

24일 <녹색경제신문>의 취재를 종합하면 쿠팡의 물류 자회사 CLS가 최근 민노총으로부터 제기된 부당해고 등 노동자 권익 침해 주장에 적극 부인하고 나섰다.

이날 쿠팡 뉴스룸에 따르면 CLS는 택배노조의 집회를 '고객을 볼모로 한 불법 행위'로 규정하고 모든 법적 조치를 고려해 강력하게 대응할 예정이다.

앞서 택배노조는 CLS가 장시간 노동을 강요했으며, 사내에서 부당해고가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 강남과 성남 분당, 일산 등 3곳에서 CLS 지회를 열고 동시에 창립대회를 개최 했다.

조합원 규모는 CLS와 계약한 물류대리점 소속 노동자 100명 이내로 알려졌다.

해당 지회는 CLS로부터 분류작업 전가와 장시간 노동 강요, 프레시백 회수 업무 강요를 받았다는 주장과 더불어 부당해고를 당했다는 내용의 선언문을 공개했다.

택배노조는 CLS 지회를 앞세워 ▲'클렌징'(구역회수)을 통한 해고 철회와 고용 안정 보장 ▲생활물류법 준수 ▲분류작업 개선 ▲노동시간 단축 ▲프레시백 회수·세척 단가 현실화 등 의 요구를 내세웠다.

이에 쿠팡은 모든 주장은 허위이며 CLS 지회 설립 과정에 민주노총 차원의 불법 선동이 개입됐다며 법적 조치에 나설 것임을 경고했다.

CLS는 "쿠팡은 업계 최초로 분류전담인력 수천명을 운영하는 등 업계를 선도하고 있고, 로켓프레시백 세척은 전문 설비와 인력을 통해 별도의 세척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노조의 주장에 반박했다.

이어 “택배기사는 택배대리점과 택배 위탁 계약을 체결하고 있음에도 택배노조는 CLS가 부당 해고한 것처럼 허위 사실을 바탕으로 불법 선동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CLS는 “택배노조의 집회는 쿠팡과 무관한 외부세력을 앞세워 성실하게 일하고 있는 다른 택배기사의 생계마저 위협하고 있다”며 “불법 선동을 중단하라”고 말했다.

업계는 쿠팡택배지회가 설립되고 CLS는 법적대응을 예고하면서 쿠팡과 노조와의 갈등이 장기화 될 것으로 내다봤다.

업계 한 관계자는 24일 <녹색경제신문>에 “CLS 지회 설립으로 6개 주요 택배사 모두 노조가 설립됐다”며 “택배노조와 쿠팡의 갈등이 법적 다툼으로 번지면서 갈등이 골이 깊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장기화되다 보면 배송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어 소비자들의 피해도 우려된다"고도 덧붙였다.

서영광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