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전세사기 피해자 무료 법률 및 금융 지원 실시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전세사기 피해자 무료 법률 및 금융 지원 실시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3.04.21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이 최근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전세사기’의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전세사기 피해자 무료 법률구조 지원 및 금융지원’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먼저 신한은행은 대한법률구조공단을 통해 ▲소송 ▲변호사 선임 ▲기타 법률 상담 등의 업무를 전세사기 피해자들에게 지원한다. 이를 통해 피해자들은 소송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송비용, 변호사 보수 등 실비용을 무료로 지원 받게 됩니다. 금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신한은행.

○...신한은행, 전세사기 피해자 무료 법률 및 금융 지원 실시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최근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전세사기’의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전세사기 피해자 무료 법률구조 지원 및 금융지원’을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먼저 신한은행은 대한법률구조공단을 통해 ▲소송 ▲변호사 선임 ▲기타 법률 상담 등의 업무를 전세사기 피해자들에게 지원한다. 이를 통해 피해자들은 소송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송비용, 변호사 보수 등 실비용을 무료로 지원 받게 된다.

신한은행은 대한법률구조공단과 함께 지난 1997년부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무료법률 서비스를 지원해 왔고, 그 대상을 전세사기 피해자로 확대해 총 15억원 규모의 기부를 실시한다.

이번에 확대되는 법률구조 지원은 전세사기를 당했지만 법률적인 지식이 부족하거나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충분한 법률서비스를 제공 받지 못하는 피해자들이 지원 대상이다.

신청접수는 가까운 법원 소재지 주변에 위치한 대한법률구조공단을 방문하거나 국번 없이 ‘132’ 전화접수, 인터넷 홈페이지 예약접수를 통해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금융 지원도 진행되는데, 전세사기 피해자가 전세피해 확인서를 제출한 경우 전세자금대출의 금리를 최대 2년간 2%p 감면한다.

또한 해당 주택을 구입하거나 경매낙찰을 받을 때 필요한 주택구입자금대출에도 최대 1년간 2%p의 금리를 감면한다.

금융 지원 세대당 한도는 전세자금대출 1억 5천만원, 구입자금대출 2억원으로 경우에 따라 추가 지원도 가능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전세사기 피해는 경매 등 복잡한 법적 절차로 보증금 반환에 장시간이 소요되고, 보증보험으로도 피해가 해소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피해자분들에게 법률지원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번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며 “향후에도 전세사기 피해자분들에게 실질적이고 실효성 있는 지원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주요 신용대출 우대금리 확대 시행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최근 급격한 기준금리 변동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출고객의 금리부담을 줄이기 위해 「우리 WON하는 직장인대출」등 주요 11개 신용대출상품의 우대금리 최대 0.5% 확대 시행을 오는 24일부터 한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4월 24일 이후 해당 신용대출상품에 신규 가입하는 모든 고객이 「상생금융 특별우대」 적용으로 최대 1.5%의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게 됐다.

이번 신용대출 우대금리 확대는 지난 3월에 발표한 우리상생금융 3·3패키지의 후속 조치로 시행됐으며, 고금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에게 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난 14일부터 시행한 주택담보대출 최대 0.7%, 전세자금대출 최대 0.6% 대출금리 인하에 이은 두 번째 조치이다.

기존에 대출 우대금리 항목들은 급여이체, 신용카드 사용실적 등의 일정 기준을 충족해야만 적용됐지만, 이번에 신설된 항목은 별도의 조건 없이 모든 고객에게 우대금리를 적용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최근 대출금리가 상승함에 따라 목돈이 필요한 경우에도 선뜻 대출받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번 우대금리 확대로 고객들의 실질적인 금융비용 부담이 완화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생금융 지원방안으로 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손 끝으로 줄이는 탄소발자국.

○...KB금융, 지구의 날을 맞아 '손 끝으로 줄이는 탄소발자국' 영상 공개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이 ‘지구의 날(4월 22일)’을 맞아 에너지 절약을 위한 실천사항을 제안하는 ‘손 끝으로 줄이는 탄소발자국’ 영상을 공개했다.

‘지구의 날’은 1969년 미국에서 발생한 해상 원유 유출사고가 계기가 되어 제정되었다. 사고는 2000만 명이 참여한 대규모 민간 환경운동을 일으켰고 1970년 자원 낭비와 환경 오염을 막기 위한 ‘지구의 날’로 확장되었다.

이번 영상은 ‘한국 알림이’ 서경덕 교수와 KB금융이 함께 기획하고, NGO ‘길스토리’를 운영하며 사회 공헌, 해외 봉사활동 및 기부 등을 통해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배우 김남길이 재능기부 형태로 내레이션에 참여했다.

영상은 제품 및 서비스의 원료 채취, 생산, 유통, 사용, 폐기 등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총량을 의미하는 탄소발자국을 탄소가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는 지표로 소개하고, 커피 한 잔이 최종 소비자에게 오기까지 21g의 탄소가 배출됨을 알린다. 또한 이메일을 보내고(4g), 동영상을 시청하고(1g), 인터넷 검색을 하는 데에도(0.2g) 탄소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전한다.

더 나아가 손 끝으로 쉽게 탄소 발자국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절전모드 사용하기, 화면 밝기 줄이기, 완충된 충전기 뽑기, 소등하기 등 에너지 절약을 위한 작은 실천사항을 제안한다.

또한 KB금융은 많은 고객들에게 지구의 소중함을 알리고 참여를 확산시키기 위해 ‘KB와 함께 지구를 지키는 10분’ SNS 이벤트를 실시한다. 고객들이 인스타그램에 불 꺼진 실내 사진 등 참여 인증 사진과 함께 ‘#KB와함께지구를지키는10분, #KB지구의날소등행사, #세상을바꾸는작은실천’ 중 해시태그 하나를 선택하여 업로드하면 참여가 완료되며,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KB금융 관계자는 “함께하는 작은 실천을 통해 지구와 환경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느끼는 하루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NH-Amundi자산운용, HANARO 글로벌럭셔리 ETF 1년 수익률 1위

NH-Amundi자산운용(대표이사 임동순) HANARO 글로벌럭셔리 S&P(합성) ETF가 글로벌 주식에 분산투자하는 글로벌 주식형 ETF 중 1년 수익률 1위를 달성했다. HANARO 글로벌럭셔리 S&P ETF의 지난 19일 기준 1개월 수익률은 11%, 6개월 수익률 23%, 1년 수익률 15%를 기록했다.

HANARO 글로벌럭셔리S&P(합성) ETF는 2020년 5월 12일 상장한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명품 기업에 투자하는 테마형 ETF이다. 명품, 고급 자동차, 식음료 등 럭셔리 산업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국내 명품 기업을 포함해 글로벌 럭셔리 기업들에 분산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ETF는 S&P Global Luxury Index를 기초지수로 추종하며 기초지수와 연계된 장외파생상품에 투자한다. S&P Global Luxury Index는 유럽, 미국, 캐나다 등 12개 국가에 상장된 럭셔리 관련 종목 중에서도 선정 기준에 적합한 80여 개 종목에 투자한다. 대표 편입 종목은 까르띠에·몽블랑의 리치몬드, 루이비통·지방시의 LVMH, 에르메스, 메르세데스벤츠 등이 상위 종목에 해당한다.

NH투자증권 김환 애널리스트는 ‘2023년을 중국의 럭셔리 제품 수요 회복의 원년으로 본다’라며 ‘리오프닝과 더불어 내수 부양책을 시행하고 있는 중국의 완만한 경기 회복에 따라 글로벌 럭셔리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김현빈 NH-Amundi자산운용 ETF투자본부장은 ‘HANARO 글로벌럭셔리S&P(합성) ETF는 글로벌 명품기업 중 최상위 초우량 종목에 분산투자하는 경쟁력 있는 상품’이라며 ‘글로벌 럭셔리 산업의 꾸준한 성장과 리오프닝 수혜에 관심 있는 투자자에게 가장 좋은 장기투자 방법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NH-Amundi자산운용의 HANARO ETF는 작년 미국 메타버스 iSelect ETF, 글로벌신재생에너지MSCI ETF를 비롯하여 올해 KOFR금리액티브 ETF, CAPEX설비투자 ETF 등 신규 상품을 선보였다. 2분기에도 차별화된 테마형 ETF로 투자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예정이다.

이노스테이지 ON 3.

○...교보생명, 혁신 스타트업 발굴 위한 '이노스테이지 ON 3' 모집

교보생명은 서울경제진흥원(서울창업허브성수·창동)과 ‘이노스테이지 온(ON) 3’를 통해 혁신 스타트업 모집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이노스테이지 ON 3’은 스타트업과 협업 기회를 발굴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존 엑셀러레이션 중심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실질적인 협업에 집중하며 공동 사업화 및 전략적 투자 등의 후속지원까지 연계되는 것이 특징이다.

협업 대상으로 선발된 스타트업은 사업 부서와 협업 기회를 제공 받는다. 협업 기간이 끝나면 공동 사업화와 후속 투자 검토 역시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서울경제진흥원으로부터 1000만원의 지원금이 주어지며 전용 업무 및 촬영 지원 공간, 언론 홍보 등을 제공 받는다.

모집 기간은 다음 달 14일까지다. 모집 분야는 크게 소셜(Social)과 테크(Tech) 분야로 나뉘며 세부적으로는 △기업 및 임직원 대상 서비스와 마케팅 제휴 △MZ세대나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문화 및 예술 서비스 △클라우드 통합 운영 관리 플랫폼 등이 있다.

교보생명 이노스테이지 웹사이트에서 지원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교보생명은 심사와 선발 과정을 거쳐 다음 달 말 최종 기업을 선발하고 본격적인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서울경제진흥원과 혁신 스타트업 발굴 및 성장 지원에 힘쓸 것"이라며 "체계적인 협업 과정을 거쳐 스타트업과의 동반 성장을 이뤄내고 상생 협력하는 생태계를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