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KB국민은행, 스타트업 지원 확대로 '진흙 속 진주' 찾는다
상태바
[ESG 경영]KB국민은행, 스타트업 지원 확대로 '진흙 속 진주' 찾는다
  • 박금재 기자
  • 승인 2023.04.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트업 자금난 심각...국민은행 지원 나서
중소기업 고금리 대출 금리인하 프로그램 운영

기업의 DNA는 성장이다. 생존과 증식, 성장을 향한 기업 DNA의 투쟁은 오늘의 문명과 과학, 기술, 높은 삶의 질을 가능케 한 원동력이었다. 그러나 기업 DNA가 지나치게 치열해 더러는 반사회적, 반인류적이어서 성장에 걸림돌이 되거나 인류를 위기에 빠트리는 자가당착에 빠지기도 했다. 이에 기업들은 무한성장 DNA에 신뢰와 책임의 강화를 모색한다. 그것은 환경적 건전성(Environment)과 사회적 책임(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바탕으로 지속가능발전을 추구하는 경영과 기업이다. 이에 <녹색경제신문>은 한국경제를 이끌어 가는 기업들이 어떻게 ‘ESG’를 준비하고, 무슨 고민을 하는지 시리즈로 심층 연재한다. <편집자 주(註)>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국민은행이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데 두 팔을 걷고 나선다. 고금리로 인해 스타트업들이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유망한 스타트업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것이다.

은행권에서는 국민은행의 행보를 놓고 관심이 모이고 있다. 금융당국은 최근 시중은행들에게 상생금융을 당부했는데, 스타트업 육성이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KB금융지주.
KB금융지주.

스타트업 지원 ‘KB유니콘 클럽’ 모집

KB국민은행은 최근 사회혁신 스타트업 지원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KB유니콘 클럽 3기를 모집했다.

2021년부터 시작된 KB유니콘클럽은 3년차 이하 혁신기술 기반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엑셀러레이팅 및 직접투자까지 실행하는 초기 스타트업 성장 지원 프로그램이다.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12개월간 진행되는 본 프로그램은 인공지능, 핀테크, 빅데이터 분야의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KB유니콘클럽에 선정된 스타트업 10개사에게는 ▲판교테크노밸리 내 워킹스페이스 무상 지원 ▲정기 IR연계 및 스타트업과 투자자 간 네트워크 구축 ▲스타트업 맞춤형 커스터마이즈드 액셀러레이팅 ▲글로벌 진출 지원 ▲오픈이노베이션 사업화 연계 등을 지원한다.

이번 3기 KB유니콘클럽 모집기간은 이번 달 13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며,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은 KB유니콘 클럽 모집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KB유니콘클럽 3기 모집으로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체계적 지원을 통해 이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KB굿잡 취업학교 사진.
KB굿잡 취업학교 사진.

미래 스타트업 인재 키워...'KB굿잡 취업학교' 실시

국민은행은 교육부, KB금융공익재단과 함께 운영하는 취업교육 프로그램인 ‘KB굿잡 취업학교 15기’를 실시했다.

이번 해 8년째를 맞이하는‘KB굿잡 취업학교’는 총 14회에 걸쳐 1500여명의 특성화고 취업준비생이 참여한 취업교육 프로그램이다. 전담 컨설턴트 배정을 통해 진로 설정부터 일자리 매칭까지 특성화고 취업준비생에 특화된 원스톱 취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 및 선생님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KB굿잡 취업학교 15기’ 120여명의 참가자는 이달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온라인 취업캠프를 통해 취업준비 가이드, 의사소통 능력 관리, 자기소개서 컨설팅 등 취업 교육을 받는다. 취업 캠프 종료 후에도 전담 컨설턴트 배정을 통한 6개월간의 맞춤형 컨설팅과 정기적인 진로상담, 우수기업과의 취업 매칭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리게 된다.

지난 KB굿잡 취업학교 14기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은 “같은 과 동급생 중 IT분야 취업희망자가 없어 막막했으나 KB굿잡 취업학교 컨설턴트를 만나 올해 1월 은행권 취업에 성공했다”며,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사회로 나가는 준비 과정에서 취업학교 프로그램 덕분에 차근차근 취업준비를 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KB굿잡 취업학교는 한발 앞서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특성화고 학생을 위해 취업 성공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프로그램이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안정적인 사회 첫걸음을 내디딜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은행은 청년 구직자의 취업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5월 22일에서 23일까지 단일 규모 국내 최대의 취업박람회인 ‘2023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스타트업 금융부담 완화 적극 나서

국민은행은 금융소비자와의 고통 분담과 상생을 위해 금융 및 비금융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지속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국민은행은 개인고객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신용대출 등 가계대출 전 상품에 대해 금리 인하를 단행한다. 이를 통해 신규 대출 고객에 대해서는 약 340억원, 기존 대출 고객에 대해서는 약 720억원 등 연간 1,00억원 이상의 이자 경감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저신용 취약차주의 은행권 진입을 통한 가계부채 연착륙 유도를 위해 제2금융권 대출 전환 상품인 ‘KB국민희망대출’을 3월 중 출시한다. 5000억원 규모로 운영되는 이번 ‘KB국민희망대출’출시로 기존에 은행 대출이 어려웠던 저신용 차주들의 은행권 진입이 가능하게 됐다. 

‘KB국민희망대출’은 제1금융권인 은행에서는 최초로 시행되는 제도로, 고객의 이자비용 경감뿐만 아니라 개인 신용도 및 대출의 질을 개선하는 등 국내 가계부채의 질적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개인고객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등 기업고객에 대한 다양한 금융 지원도 시행한다.

먼저 국민은행 자체적으로 중소기업의 고금리 대출에 대해 금리인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기한연장 시 대출 금리가 7%를 초과할 경우 초과분에 대해 최대 2%p를 인하한다.

또한, 은행권 공동으로 안심 고정금리 특별대출 및 대출이자 원금상환, 연체이자율 감면을 추진한다. 안심 고정금리 특별대출의 경우 중소기업의 신규 대출 시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대출 금리가 높은 경우 최대 1%의 우대금리를 지원하고 6개월 후 고정·변동금리 간 전환이 가능한 선택권을 제공한다.

대출이자 원금상환은 비외감 중소기업의 신용대출 중 연체가 없는 계좌에 대해 기한연장 시 대출금리가 7%를 초과할 경우 7%만큼만 이자로 수납하고 초과분(최대 3%)을 활용해 대출 원금을 자동 상환한다. 상환 시 중도상환수수료도 면제된다. 이와 함께 연체 중인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의 기업대출에 대해서는 연체이자율을 연 1%p 인하한다.

이번 중소기업 등에 대한 금융 지원으로 KB국민은행은 약 1만5000여 개의 기업이 연간 400억원의 이자 절감 효과를 누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금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