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스케일이 다른 친환경 네트워크”...삼성 반도체의 ‘지속가능한 공급망’이 주목받는 이유
상태바
[ESG 경영] “스케일이 다른 친환경 네트워크”...삼성 반도체의 ‘지속가능한 공급망’이 주목받는 이유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3.04.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신환경경영전략’, 업계·정부·시민사회 힘 합쳐야”
-탄소중립 속도...국제기구 및 발전사·지자체 협력 확대
-협력사 환경영향 최소화 노력...심사체계 및 지원책 강화

기업의 DNA는 성장이다. 생존과 증식, 성장을 향한 기업 DNA의 투쟁은 오늘의 문명과 과학, 기술, 높은 삶의 질을 가능케 한 원동력이었다. 그러나 기업 DNA가 지나치게 치열해 더러는 반사회적, 반인류적이어서 성장에 걸림돌이 되거나 인류를 위기에 빠트리는 자가당착에 빠지기도 했다. 이에 기업들은 무한성장 DNA에 신뢰와 책임의 강화를 모색한다. 그것은 환경적 건전성(Environment)과 사회적 책임(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바탕으로 지속가능발전을 추구하는 경영과 기업이다. 이에 <녹색경제신문>은 한국경제를 이끌어 가는 기업들이 어떻게 ‘ESG’를 준비하고, 무슨 고민을 하는지 시리즈로 심층 연재한다. <편집자 주(註)>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진=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진=삼성전자]

세계 최대 수준의 공급망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삼성전자 반도체. 그만큼 글로벌이 요구하는 지속가능성 수준을 관리하기도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다.

삼성의 친환경 실천에 세계 이목이 쏠리는 배경이 여기에 있다. 삼성과 연결된 기업들, 지역사회, 소비자들까지 그 영향이 고스란히 전달되기 때문이다. 삼성도 최근 이 점을 가장 강조하고 있다.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DX부문장)과 경계현 대표이사 사장(DS부문장)은 지난해 삼성의 ‘신환경경영전략’을 발표하면서 “우리 회사가 목표하는 2050년 탄소중립은 모든 임직원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한마음으로 동참하여 노력해야 달성 가능하다”라며, “환경문제 해결은 우리 회사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산업계, 정부, 국제기구, 시민사회, 고객사, 소비자, 협력사 등 여러 이해관계자와 협업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피력하기도 했다.

삼성이 그 어려운 것을 차근차근히 해내고 있다. ‘신환경경영전략’ 로드맵을 기반으로, 초대규모 친환경 공급망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친환경 공급망은 ‘초협력’...국내외 파트너십 지속 강화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전경.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전경. [사진=삼성전자]

삼성은 환경친화적 공급망 구축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초협력’을 강조하고 있다. 친환경 반도체 관련해서라면 국내외 파트너십을 마다하지 않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11월에는 반도체 기후 컨소시엄(Semiconductor Climate Consortium, 이하 SCC) 창립 멤버로 가입하기도 했다. SCC는 국제반도체장비소재협회(SEMI)가 주관한 컨소시엄으로 반도체 업계 내 기후변화 대응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수립한다는 취지로 결성됐다. 삼성은 이를 통해 영역별 워킹그룹을 운영하고, 반도체 업계가 직면하고 있는 기후 위기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해결해나갈 방침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당사는 SCC 가입을 통해 반도체 업계 전반에서 기후변화 공동 대응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며, “온실가스 감축 목표 및 표준화 작업이 합리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업계 공동 이니셔티브 ‘OCP(Open Compute Project)’에 참여하는 것 또한 이러한 전략의 일환이다. 반도체 순환 경제 구축을 위한 재사용법이나 이를 뒷받침하는 설계법 등을 개발하는 친환경 프로젝트다. 해당 프로젝트에는 삼성 외에도 인텔,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AMD, 메타 등 내로라하는 글로벌 빅테크가 뜻을 같이 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삼성의 친환경 네트워크는 지속 확대 중이다. 특히, 지난해 RE100 참여를 공식화한 이후 국내 발전소들과의 협업에 이목이 쏠린다. 제주에너지공사를 시작으로,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등과 RE100 공동 대응을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MOU) 체결을 완료했다.

이에 대해 삼성측은 “단순히 재생에너지를 거래하는 것뿐만 아니라 공급을 다양화하고 국내 시장 전체가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중장기적 협력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 및 지자체와는 수자원 재사용을 위한 친환경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수원·용인·화성·평택·오산시 등 사업장 인근 지역과 손잡고 해당 지역 공공하수처리장의 방류수를 반도체 사업장에서 필요한 공업용수 수준으로 처리해 재이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방류수를 재이용함으로써 물 부족 문제 해소에 기여할뿐더러, 향후 반도체 라인 증설에 따라 2배 이상으로 증가할 공업용수를 충당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삼성은 한국반도체산업협회를 통해 반도체 연구개발에 필요한 패턴 웨이퍼를 지원하는 등 저전력·고성능 반도체 제품 기술 개발을 위한 업계·학계 연구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협력사 환경영향 관리...“심사는 엄격하게, 지원은 확실하게”


삼성전자 광주캠퍼스에서 열린 ‘2022년 스마트공장 킥오프 행사’에 참석한 중소기업 대표와 관계자들이 정밀금형센터를 둘러보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광주캠퍼스에서 열린 ‘2022년 스마트공장 킥오프 행사’에 참석한 중소기업 대표와 관계자들이 정밀금형센터를 둘러보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협력사와 환경영향을 줄이려는 노력도 눈에 띈다. 삼성은 환경·안전·보건 측면에서 체계적인 컨설팅 및 교육 지원으로 협력사들의 박수를 받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제품 내 유해물질 관리에 있어서 협력회사에 매우 엄격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삼성은 우선 모든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에코파트너 (Eco-Partner) 인증’ 심사를 실시하고 있다. ‘제품환경 관리물질 운영규칙’ 준수 여부와 협력회사 환경품질관리시스템 등을 심사해 인증 자격을 부여하는 심사로, 협력회사가 원재료 업체로부터 받은 데이터와 유해물질 정보가 사실임을 증명하는 제품환경보증서 등을 삼성전자에 제출하면, 삼성이 직접 협력회사의 제조 현장을 방문해서 평가하는 방식이다.

심사 기준이 되는 ‘제품환경 관리물질 운영규칙’에는 글로벌 환경 기준인 RoHS(EU 전기전자제품 유해물질 사용제한 지침)과 REACH(EU 화학물질의 등록·평가·허가·제한 제도) 등이 반영됐다.

협력회사는 에코파트너 인증을 유지하기 위해 2년마다 의무적으로 심사를 받아야 하며, 심사를 통과하지 못하면 즉시 거래가 제한된다.

아울러, 협력사에서 제조 공정 과정 중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현장조사와 컨설팅, 설비 개선 등을 지원한다. 해당 활동을 통해 삼성은 2020년 20곳, 2021년 16곳의 협력회사가 안전한 물질로 대체하거나 국소배기장치 등을 개선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정기적인 현장조사를 통해 협력회사들의 작업 환경과 조건이 안전한지 점검하고 있다”라며, “또 규제 물질의 취급 절차와 통제시스템 개선 방법을 제공하고, 국소배기장치, 화학물질 저장시설, 화학물질 누출 방지 설비 등의 개선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펀드부터 교육까지 협력사 ‘상생’ 집중...동반성장 11년 연속 최우수


이외에도 삼성전자는 지속 가능한 공급망을 위해 협력사를 대상으로 한 펀드, 인센티브, 자체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11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기도 했다.

펀드의 경우 상생펀드와 물대지원펀드 두 가지를 운영 중이다.

상생펀드는 운영자금, 시설투자, 연구개발을 위한 자금을 최대 90억원까지 저금리 대출로 지원하는 펀드로, 2010년부터 1조원을 조성해 1·2차 협력회사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2018년부터는 4000억원을 추가로 조성해 3차 협력회사까지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협력회사에 필요한 자금을 무이자로 대출해주는 물대지원펀드도 있다. 협력회사 간 물품 대금이 30일 이내에 현금 또는 상생결제로 지급되는 방식으로, 삼성은 2005년부터 국내 중소·중견기업 협력회사의 거래대금을 전액 현금으로 지급해왔다. 2018년부터는 3000억원을 추가로 조성해 총 8000억원으로 2·3차 협력회사 간 거래까지 대상을 넓혔다.

다만, 아쉬운 점도 있다. 2018년부터 지속해서 늘어났던 상생펀드 지원액은 2021년 들어와 잠시 주춤한 모습이다. 지난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2021년 상생펀드 지원금은 9734억원으로 전년(9736억원) 대비 2억원 감소했다. 2·3차 협력사 지원액은 크게 늘었지만, 1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한 지원금이 큰 폭으로 줄었다.

삼성전자의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련 데이터. [사진=삼성전자 2022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캡처]

상주 협력회사에는 인센티브도 지원한다. 2010년부터 매년 반도체 사업장의 사고 예방 및 임직원 격려 등을 위해 삼성은 상주 협력회사를 평가하고, 우수 협력회사 임직원들에게 안전 인센티브와 생산성 격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지금까지 지급된 인센티브 규모는 2021년 기준 누적 5147억원에 달한다.

자금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인력 양성 지원에도 힘을 싣는 삼성전자다. 자체적인 교육 인프라 구축이 어려운 협력회사의 현실을 고려해, 연면적 3000평의 전용 교육 시설인 ‘상생협력 아카데미’를 구축해 협력회사 임직원 대상 약 500여개 교육과정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협력회사의 교육 참여업체와 참여인원 모두 해를 거듭할수록 계속 느는 추세다. 2021년 참여업체는 911곳으로 전년 대비 191곳이 늘었으며, 참여인원의 경우 전년 대비 2000명 정도가 증가한 1만 8725명을 기록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당사는 상생협력 아카데미 등 협력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의 질이 매년 더 좋아질 수 있도록 개발할 것”이라며, “협력회사와 동반성장하고 특화된 전문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일은 곧 미래의 일상을 더 안전하게, 환경을 아름답게 지키는 일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